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머니패턴_ 돈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심리 시스템

by JoeBaBi 2021. 1. 19.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

 

 

'삶의 패턴'

 

우리 삶은 정확한 목적지와 방향 없이 흘러갈 때가 많다. 

 

안타깝게도 자기 삶의 선로가 어디로 향하는지조차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도 세상에는 꽤 많다.

 

패턴은 고정되어 있고, 특별하지 않다면 습관적으로 흐른다.

 

 

패턴이란 무의식에 잠재되어 영향력을 발휘하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결국 본인도 잘 모르는 마음의 작용이므로, 오로지 내 문제다!!

 

 

돈도 마찬가지다.

 

'머니 패턴'

 

돈에 대한 생각, 바로 그것이 당신이 돈을 버는 습관과 쓰는 습관을 좌우한다.

 

 

머니패턴_ 이요셉, 김채송화

 

 

 

이 책을 통해서 당신이 가지고 있던 돈의 패턴, 즉 '머니패턴'에 대해 이야기한다.

 

강력한 패턴은 무의식 속에 자리 잡아 당신도 모로는 사이에 많은 것을 좌지우지한다.

 

패턴을 벗어나는 기차가 원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전환해 달리는 것처럼 어머어머한 일이다. 이때 선로전 환기가 훌륭하게 제 몫을 해야만 사고 없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물론 선로를 잘 바꾸면 길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당신이 지니고 있는 돈의 패턴, 즉 머니패턴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행복한 부자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 보자.

 

 

 

 

 

JOEBABI의 머니패턴 책 리뷰~~ 좋은 느낌, 공감, 이것저것 생각하게 만든 부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부분 정리해 보았아요~


제1 장 머니패턴이 인생을 바꾼다

 

머니패턴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돈을 쓰는 것과 버는 것에도 패턴이 있다. 나는 이를 '머니패턴' money pattern이라 부른다.

 

머니패턴이란 돈을 버는 습관과 돈이 새어 나가는 습관이 일정한 형태로 고정된 것으로, 크게 '부자 머니패턴'과 '가난뱅이 머니패턴'으로 나뉜다. 

 

본문중 P. 19

 

 

질러 형 머니패턴

 

행동 : 느낌이 오면 바로 행동에 옮기는 유형이다. 일단 '지르는' 것이다. 그러다 쪽박이 날 수도, 대박이 날 수도 있다.

 

이유 : '쇠뿔도 당김에 뺀다'는 식으로 급한 성격이 돈을 대할 때도 작용한다.

 

치유 : 부자 머티패턴을 갖추려면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행동이 지나치게 앞서지 않도록 멈추는 연습을 한다. 특히 직감에 의존하지 말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라.

 

 

 

팔랑귀 형 머니패턴

 

행동 : 인간관계 때문에 돈이 술술 새어나가는 머니패턴 유형이다. 이 유형은 인정받는 걸 무척 좋아하고 사람을 무조건 믿는 성향이라 돈을 잘 빌려주고 기꺼이 보증까지 서준다.

 

이유 : 무의식 감정이 '외로움'이다. 끊임없이 부족한 사랑을 채우려고 하거나 남들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한다.

 

치유 :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존감이 회복되어야 한다.

 

 

 

완벽형 머니패턴

 

행동 : 완벽형은 돈을 버는 것도, 쓰는 것도 무서워한다. 저축만 할 뿐 투자를 하지 못한다. 그러니 돈이 뒤로 새지는 않지만 월급 이외에 돈이 더 들어오는 창구가 없어서 부자가 되지 못한다.

 

이유 : 완벽형은 무의식 감정이 '두려움'이다.

 

치유 :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기 위해서는 두려움을 직면해야 한다.

 

 

 

피해자형 머니패턴

 

행동 : 자기 돈을 잃지 않는다. 손안에 돈이 일단 들어오면 나가지 않는다. 그저 움켜줘고 있을 뿐, 자기 자신에게조차 쓸 줄 모른다. 돈이 없는 사람이라면 끊임없이 남 탓을 한다.

 

이유 :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수치스러운 일을 당한 적이 있거나, 자린고비 같은 부모에게서 자랐거나, 어려서부터 본인이 가장 역할을 한 경험이 있다.

 

무의식 감정이 '열등감'이며, 이로 인해 돈이 없으면 남들이 무시한다는 선입견이 지배적이며 아무 때나 화를 잘 낸다.

 

치유 :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간관계 속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쟁취형 머니패턴

 

행동 : 돈에 대해서는 겁이 없는 유형이다. 그냥 돈이 보인다. 인간관계에서도 언제 칼을 들어야 하고 언제 칼을 내려놓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안다.

 

이유 : 다시 사업을 일으켜서 돈을 통해 지배 구조를 손에 넣으려는 욕구가 크다. 무의식 감정은 '경쟁심'이다.

 

치유 :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돈을 벌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잘 보이다 보니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다. 그리고 쟁취형이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려면 공동체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자기중심적이며 다른 사람들과 조직을 지배하려는 성향을 긍정적으로 풀어야 한다. 그러려면 진정한 리더로서 성숙해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머니패턴을 쥐락펴락하는 심리패턴에 주목하라

 

본문중 P. 27

 

같은 광경을 봐도 사람마다 각자 다른 감정으로 반응한다. 이런 감정은 마음속 깊은 곳, 즉 무의식에서 곧바로 올라온다.

 

사람의 무의식적인 감정은 크게 억울함, 두려움, 외로움, 열등감, 경쟁심 등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체계화한 용어가 '무의식 감정'이다. 무위 식감 정은 심리패턴과 행동패턴의 근간이고, 이는 돈과 관련한 머니패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하는 행동들을 생각해보면 머리로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들이 더 많다. '자연스럽게'라는 말은 바꿔 말하면 '무의식적으로'다.

 

어떤 사람을 처음 보고도 '내 스타일'이라고 파악하는 것은 논리적인 분석의 결과가 아니라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에 의한 판단이다.

 

 

머니패턴에는 여러 심리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손실 회피의 법칙' low of loss aversion, '초기 보유 효과' endowment effect

 

사람들은 이익이 투자금의 2배 이상으로 예측되지 않으면 선뜻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은 실제 가치보다 높게 평가.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미국 경제학자 리처드 탈러 발견

 

그는 1병에 5달러에 구매한 와인을 50달러 이상에 팔아서 이익을 남길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는 사례를 들면서 이런 결론을 내렸다.

 

"사람들은 보유하고 있는 것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는 자기 중심성이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매몰 비용의 함정' sunk cost

 

지금까지 해온 게 너무 아까워"라며 과거에 들였던 시간, 노력, 돈에 집착한 나머지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다.

 

 

이처럼 우리의 선택이나 행동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많은 심리현상의 영향을 받는다. 무의식 중에 '지금도 딱히 나쁘지 않은데 굳이 바꿀 필요가 있나?'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제 가난뱅이 머니패턴과 결별할 때

 

돈을 잃은 패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두려워서 아무것도 못하는 패턴, 노력 없이 빨리 벌 수 있는 허황된 것에만 투자하는 패턴, 힘들여 번 돈이 뒤로 계속 빠져나가는 패턴일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의 머니패턴은 인정받기 위해 작동하고, 어떤 사람의 머니패턴은 성취하기 위해 작동한다. 또 어떤 사람은 안정을 위해 돈을 꼭 쥐고 두려워하기도 하며, 잣니의 소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돈을 다 써버리는 경우도 있다.

 

사람마다 돈의 패턴은 가자 다르게 나타난다.

 

당장 당신의 머니패턴을 점검해보라. 혹시 당신도 돈을 잃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 상태로는 절대로 부자 머니패턴을 가질 수 없다. 

 

반드시 지금까지 지녔던 패턴을 제거해야만 한다.

 

 

 

행복한 부자 머니패턴을 배워라

 

지나간 일은 잊고 부자의 말에 귀 기울여라

 

첫째. 부자는 지나간 나쁜 일은 빨리 잊는다.

 

하버드대학교 경제학 교수인 데이비드 렌즈의 말이다.

 

"이 시대의 부자들은 모두 낙천주의자다. 그들이 항상 옳아서가 아니라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들이 하는 일이 틀렸을 때도 그들의 태도는 여전히 긍정적이다.

 

긍정적 사고야말로 그들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고, 스스로를 개선시켜 결국 성공에 이르게 만든다."

 

 

"자기규정 효과" self-definition effect

 

우리의 생각은 행동을 결정하고, 우리의 행동은 운명을 결정한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규정이 행동을 결정하고 나아가 운명까지 결정하는 것.

 

 

둘째. 부자는 부자의 말에 귀 기울인다.

 

그들의 해결책이 거의 동일했다. 그리고 그들 또한 또 다른 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플랜 B를 세우고 가능성에 집중하라

 

셋째. 부자는 반드시 플랜 B를 세운다.

 

넷째. 부자는 가능성에 집중한다.

 

포기하는 대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행동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라

 

다섯째. 부자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행동한다.

 

여섯째. 부자는 종잣돈을 중요하게 여긴다.

 

부자에게 저축의 의미는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함이 아니다. 투자를 위해선 종잣돈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반드시 목표 금액을 정하고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저축은 잠시 돈을 묶어두는 수단이다.

 

 

 

부자 머니패턴으로 새롭게 태어나다

 

닮고 싶은 부자 롤모델을 찾아라

 

내게는 부를 창출할 수 있는 패턴을 알려주는 누군가가 있었는가?

 

가족 중 그런 사람이 없었다면 주변에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부자가 있는가?

 

어마어마한 재산을 가진 부자가 아니라 어느 정도 자신의 재산을 일군 사람, 혹은 부자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있는가?

 

그런 사람들조차 없다면 그들이 써놓은 책이라도 가까이하는가?

 

본문중 P. 55

 

단순히 책을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들의 습관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말과 행동을 바꿨고, 그런 변화를 통해서 재기의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제 2 장 부자 머니패턴 VS 가난뱅이 머니패턴

 

부를 만드는 부자 머니패턴은 따로 있다

 

부자는 부구열이 있고, 가관이 분명하며, 상상할 줄 알고, 운이 좋다고 생각하며, 기질을 잘 활용하는 데 비해 가난뱅이는 이와 반대다.

 

 

 

부구열이 있는 사람 VS 부구열이 없는 사람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려면 '부를 연구하는 열정', 즉 부구열이 특히 필요하다.

 

012
본문중 P. 64~66

 

자신의 부구열 유형을 살펴보면 이 2가지를 명심하라.

 

첫째. 부자와 가난뱅이의 생각의 차이를 알고 자신을 둘러본다.

 

둘째. 부자의 심리패턴을 배워서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누림의 부구열, 부를 본능적으로 아는 능력자

 

이미 어느 정도의 부를 이룩했을지도 모른다. 이런 사람은 돈 되는 일을 찾아내는 재능이 있다.

 

 

 

정복형 부구열, 나누면서 부를 키우는 지혜

 

이 유형에서는 정확한 정보가 중요하다. 정보만 확실하면 당장이라도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든 책이든 무엇이든 간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다만 다른 사람들과 윈윈을 지향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돈만 버는 부자가 아니라 행복한 부자를 꿈꿔라. 행복한 부자는 '혼자'가 아니라 '사람들과 같이' 부의 길로 간다.

 

 

 

가능성의 부구열, 한 단계 점프할 수 있는 힘

 

첫째. 앞에서 제시한 부구열 체크리스트의 문항들을 읽고 자신에게 부족한 점들을 확실히 인지하라. 그런 뒤 시시때때로 이를 수정하고 보완하라.

 

둘째. 부구열 체크리스트의 문항들을 직접 기록한다.

 

셋째. 선언의 세부 계획을 세워라.

 

이런 방법을 실천하다 보면 가능성은 깨어난다. 그리고 어느새 정복형 부구열 유형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선택이 필요한 부구열, 용기 있게 새로운 길을 가라

 

이런 사람들은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복형 부구열 유형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정확한 정보라면, 선택이 필요한 부구열 유형은 어떻게 살지에 대한 결정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세상 모든 것이 선택의 결과다. 당신은 어떤 삶을 원하는가? 앞으로 인생이 어떻게 달라지기를 꿈꾸는가? 간혹 어제와 같은 오늘을 살면서 내일이 달라지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내일은 '변화된 오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오늘의 내가 어제와 다른 선택을 해야 내일이 바뀔 수 있다.

 

지나치게 안전을 추구하려 들거나 두려움이 큰 사람은 가능성을 묻어두는 경향이 있다. 도약할 기회가 있음에도 선택을 포기하는 오류를 범한다.

 

 

 

깨어나야 할 부구열, 힘들어도 습관을 뜯어고쳐라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바꾸려면 굉장한 행동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공부도 해야 하고, 지금까지 누렸던 편안함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습관을 바꾸는 것이 때로는 고통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감수해야 한다.

 

01
본문중 P. 76.77

 

깨어나야 할 부구열 유형에게는 이런 유의 마음이 있다. 정말로 당신이 부유해지고 싶다면 더 이상 가난을 방패막이나 핑곗거리로 삼으면 안 된다.

 

'이렇게 계속 산다면 나의 10년 후 미래는 어떨까?'를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자신이 겪을 최악의 고통을 생각해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가치관이 있는 사람 VS 가치관이 없는 사람

 

부자와 가난뱅이의 차이는 돈이 아니라 사고의 차이에 있다. 

 

'돈이 없으면 못 해'라는 사고와 '어떻게 돈을 불리지?'라는 사고의 차이다.

 

돈을 벌어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향이 다르다. 끊임없이 해결점을 찾기 위해 질문한다. 하지만 돈을 벌어야 할 이유가 없는 사람은 문제에 빠진다.

 

이것은 부자와 가난한 자들의 차이다.

 

'어떻게 하면 돈을 증식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하기 전에 다시 한번 질문하자. 

 

'내가 왜 돈을 벌어야만 하는가?' 여기서 당신이 돈을 벌어야 할 이유가 나오고, 돈을 쓸 구체적인 계획들이 나올 것이다. 또 저축하는 이유, 증식이 필요한 이유가 나올 것이다.

 

각자만의 이유를 찾아야 돈을 벌어야 할 이유와 쓸 이유가 제대로 정립된다.

 

 

 

상상하는 사람 VS 상상하지 않는 사람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심리학과의 일레인 폭스 교수는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따라서 집중적이고 꾸준한 상상만으로 몸과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한다.

 

 

 

잘되는 상상이 행복하게 한다

 

정신과 의사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감정과 행동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의식의 밝기'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인간의 고통에 대해 연구한 그는 의식 수준을 1에서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하고, 인간이 지닌 부정적, 긍정적 에너지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집대성했다.

 

본문중 P. 90

 

용기, 중용, 자발성, 포용, 이성, 사랑, 기쁨, 평화, 깨달음의 의식 수준에서 돈을 벌어야 편안하고 기분 좋은 감정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행복한 부자들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우리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기에 상상만으로 용기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상상은 과거 경험에 대한 해석에 기반하기 때문에 과거에 실패 경험이 많은 사람은 상상하기 힘들어할 수 있다.

 

그래서 두려움을 가진 완벽형의 사람들에게 가장 부족한 것이 바로 상상하는 힘이기도 하다.

 

 

상상은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킨다. 돈을 벌고 싶다면 상상을 해야 한다. 원하는 목표 금액이 있는가? 그 돈을 모았을 때 증식할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

 

뇌를 구체화된 간절함과 일관성을 필요로 한다. 최대한 오감을 활용해서 구체적으로 상상해보자.

 

 

 

운이 좋은 사람 VS 운이 나쁜 사람

 

부자 머니패턴으로 가는 실마리는 재정 문제, 능력, 환경의 변화에 있지 않다. 의식을 바꾸는 데 있다. 특히 잘 나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나는 운이 좋아'라고 생각한다.

 

 

 

운이 좋다는 생각의 힘

 

운은 당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제라도 선택하라. 

 

미국 카네기 공과대학에서 '성공하는 사람의 자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성공하는 사람은 어려운 순간 잘 극복하는 사람이었다. 많이 배운 사람도, 유산을 많이 물려받은 사람도, 배경이 좋은 사람도 아니었다.

 

'극복 지수'가 높은 사람이 성공 확률이 높았다.

 

 

누구나 살다 보면 위기의 순간이 온다. 이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람에게는 어렵고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 이는 다른 말로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마음가짐이다.

 

본문중 P. 99

 

마쓰시타 회장의 이야기를 읽고 나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그렇다.

 

운은 석택이다.

 

운이 정말 좋아서 운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운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운이 좋아지는 것이다.

 

 

 

웃어야 웃을 일이 생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운이 좋았던 기억들을 찾아보자. 잠시 시간을 내어 다이어리나 노트에 죽 적어보는 것도 도움된다.

 

만약 운이 좋았던 일이 없다면 반대로 운이 나빴던 일들 적어라.

 

그런 다음 그 일들에서 얻은 교훈, 깨달음을 써라. 인생을 새롭게 재해석하는 순간 운도 같이 변하기 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과거가 당신의 삶이라고.

 

"아니다."

 

당신을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였느냐가 바로 당신의 삶이다. 우리는 과거의 사건들을 재해석함으로써 과거와 이별할 수 있다.

 

 

 

기질을 활용하는 사람 VS 기질을 활용 못 하는 사람

 

부자들도 각자 머니패턴이 다르다. 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좋아하는 일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 에너지를 집중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돈 버는 재미가 있을 뿐 아니라 돈을 늘리는 확률은 높아지고 돈을 가능성은 낮아진다.

 

 

부자 머니패턴을 갖춘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는지를 안다.

 

이에 비해 가난뱅이 머니패턴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자신 안에 어떤 능력이 있는지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인지를 알아야 한다.

 

 

01234567
본문중 P. 104~110

 

 

 

즐기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

 

부자는 이 기질을 활용해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돈을 번다. 그래서 부자는 자신이 모르는 영역에는 별 관심 없다.

 

이에 비해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가진 사람은 기질에 맞는 일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먹고사는 데 집중하다 보니 타고난 탁월한 기질이 있음에도 사장된다.

 

 

어떻게 하면 당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돈과 연결시킬 수 있을까?

 

1. 다시 태어나면 하고 싶은 것들을 나열해라(비전 향상)

 

2. 그중에서 좋아하는 것을 찾아라(에너지 향상)

 

3. 그중에서 잘하는 것을 찾아라(능력 향상)

 

4. 어떻게 돈과 연결할지 계획을 세워라(실천력 향상)

 

 

앞의 3가지 항목의 답을 써 내려가다 보면 공통된 것이 나오기 마련이다.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창출할지 생각해라.

 

성공의 열쇠는 자신의 기질에 있다.

 

 

 

제 3 장 자신의 머니패턴을 진단하라

 

마음 깊이 뿌리내린 무의식 감정을 찾아라

 

'무의식 감정'

 

우리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핵심적인 감정상태

 

 

 

무의식 감정을 알아야 머니패턴을 바꾼다

 

01234
본문중 P. 120~124

 

 

 

질러형, 억울함의 머니패턴

 

특징 :

 

1. 앞뒤를 살피지 않고 저지른다.

 

2. 한 방에 성공하고 싶어 하고 단번에 돈을 벌고자 하는 욕망이 크다.

 

3. 언제나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

 

4. 모험을 감행한다.

 

5. 사람을 믿다 보니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다.

 

6. 도전하는 기질 탓에 사소한 것을 놓칠 수 있다.

 

7. 두려움이 없고 환경을 잘 헤쳐 나간다.

 

8. 쉽게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어서 절제가 필요하다.

 

9. 불쌍한 사람을 보면 앞뒤를 안 재고 무조건 도와주려고 한다.

 

10.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중요시한다.

 

 

목표 :

 

오늘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야 한다.

 

 

해결방법

 

1. 못 먹어도 고하면 안 된다. 먹기 전게 스톱해야 한다.

 

2. 쉽게 벌고 쉽게 잃는 머니패턴을 끊기 위해서는 성실함을 기본으로 삼아라.

 

3. 혼자서 결정하지 말고 주위에 묻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4. 당장 결정하지 말고 잠시 미뤄라. 떡을 급히 먹으면 체한다.

 

 

 

신중한 최고의 답이다

 

질러형은 여유를 가지면 실수를 하지 않는다. 질러형에게 결정을 다음으로 미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단 자신의 행동에 브레이크를 걸어서 득을 본다면 이를 계기로 충동적인 결정을 절제하는 힘이 서서히 길러진다.

 

 

 

팔랑귀형, 외로움의 머니패턴

 

특징 :

 

1. 세상 물정 모르는 천진난만한 스타일이 많다.

 

2. 돈에 대해 현실도피적인 생각을 한다.

 

3. 충동적으로 물건을 사면서도 카드값 걱정을 안 한다.

 

4. 다른 사람의 의견에 쉽게 설득된다.

 

5. 버림받거나 혼자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6.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이끌어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힘 있는 배우자를 택한다.

 

7.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이끌어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힘 있는 배우자를 택한다.

 

8. 우유부단해서 결정하는 것에 남의 눈치를 많이 본다.

 

9.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무력감을 느낀다.

 

10. 상대가 상처 받을까 봐 이야기를 돌려하고, 이 때문에 남이 내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11.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한다.

 

12.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

 

 

목표 :

 

버림받지 않고 인정받는 것이다.

 

 

해결 방법 :

 

1. 나는 이미 사랑받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 혼자서 결정하고 무엇이든 스스로 해내는 독립성을 키운다.

 

3. 버림받는 것에 대한 공포에 벗어나라.

 

4. 자신을 성찰하는 내면의 힘을 키워라.

 

5. 목표 의식을 분명히 하라.

 

 

 

목표와 계획에 집중하라

 

팔랑귀형에게 필요한 것은 목표와 계획이다.

 

목표와 계획에 에너지를 두면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이끌리지 않는다. 또 하나, 팔랑귀형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알고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완벽형, 두려움의 머니패턴

 

특징 :

 

1. 다른 사람을 돌보느라 자신의 깊숙한 감정은 보지 못한다.

 

2. 타인에게 도움을 주거나 자신감을 북돋울 때 늘 나름대로 대가를 바란다.

 

3.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실망한다.

 

4. 은근슬쩍 통제하고 지배하려는 에너지가 있다.

 

5. 어린아이처럼 상처를 잘 받는다.

 

6. 완벽을 추구하여 자신과 남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다.

 

7. 자신이 언제나 옳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도적적인 기준이 높다.

 

8. 일단 시작하면 끝까지 한다.

 

9.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짜증을 잘 낸다.

 

10. 부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속으로 판단을 많이 한다.

 

 

목표 :

 

나는 언제나 옳아야 한다.

 

 

해결 방법 :

 

1. 사람들이 자신을 평가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2. 즐기는 능력을 키워라.

 

3. 자신을 보호하려는 마음에서 벗어나자.

 

4. 매사에 감사하라.

 

5. 돈을 지배의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6. 작은 일부터 도전을 시작하라.

 

 

 

일단 행동하라

 

핵심은 두려움을 없애는 데 있다.

 

두려움은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한 속임수일 뿐이다. 완벽형에게 무엇보다 용기를 북돋는 과정이 필요하다.

 

 

 

피해자형, 열등감의 머니패턴

 

특징 :

 

1. 과거에 살면서 자신이 처한 환경을 남 탓으로 돌린다.

 

2. 스스로를 피해자로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3. 감정을 표출해서 강하게 보인다.

 

4. 어린 시절에 고통스러웠다고 생각한다.

 

5. 부모가 배신당한 경험이 있다.

 

6. 돈을 은행에만 저축해놓는다.

 

7. 돈이 사라지면 불안해서 못 견딘다.

 

8. 남에게 베풀었을 때는 반드시 인정받기를 원한다.

 

9. 누가 뭐라고 하면 많이 난다.

 

10. 숫자에 아주 민감하다.

 

11.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싫다.

 

 

목표 :

 

배신당하지 않는 것이다.

 

 

해결 방법 :

 

1. 자신의 고통을 직면하고 긍정적인 재해석을 한다.

 

2. 인생은 혼자 살 수 없음을 이해하라.

 

3. 바람직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4. 삶의 가치를 다시 정한다.

 

5. 나를 배신했던 사람을 용서하라.

 

6. 나이 소중함을 알고 남의 시선을 극복하는 힘을 키워라.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사람은 없다

 

책임의 필요성을 알고, 열등감에 대한 생각을 전환하며, 인간관계를 점검해야 한다.

 

 

 

쟁취형, 경쟁심의 머니패턴

 

특징 :

 

1. 누군가를 자기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돈을 쓴다.

 

2. 돈으로 이용하고 지배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3.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은 다 가지고 있지만 평안하지 않을 때가 많다.

 

4. 내 편, 네 편으로 편을 가르는 성향이 강하다.

 

5.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6. 만족감을 잘 느끼지 못한다.

 

7. 불가능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8. 어떤 상황에 처해 있어도 자신감이 넘친다.

 

 

목표 : 

 

약해 보이는 것이 싫어서 지배력을 갖는다.

 

 

해결 방법 :

 

1. 성취에만 만족을 느끼는 상황이라 공허함을 느끼가 쉽다. 현재에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돈을 버는 가치를 나에게서 공동체로 넓혀라.

 

3. 어떤 사람이든 소중하게 생각하라.

 

4. 공동체를 위해 나누는 것을 배워라.

 

 

 

혼자만 잘살겠다는 생각을 바꿔라

 

쟁취형이 건강한 머니패턴을 갖기 위해서는 무의식 감정인 경쟁심으로 인한 단점들을 완화시키는 작업들이 필요하다.

 

우선 물질세계뿐 아니라 정신세계와 조화를 이루는 훈련을 해야 한다. 그러면 자신과 주변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열린 시각과 깨어 있는 의식을 겸비한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제 4 장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거부하라

 

돈에 대한 과거 기억을 재해석하라

 

돈은 나에게 어떻게 작동되는가?

 

신념에는 힘이 있다! 당신이 한계를 뛰어넘고 싶다면, 새로운 머니패턴을 갖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풍족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돈이 나를 따라오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수입의 경로를 늘릴 수 있을까?'

 

 

자문자답을 하는 동안 당신이 고수해왔던 돈에 대한 사고방식은 달라진다. 가진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돈은 무한이며, 창조할 수 있는 것이며,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삶은 결국 생각이 만들어간다는 것.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였던 윌리엄 제임스는

 

"우리 세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자신의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나를 위한 돈은 부족함이 없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심리패턴부터 머니패턴까지 확 바꿔야 한다.

 

 

 

가치관을 바꿔야 변화가 시작된다

 

새로운 가치관을 세우는 방법

 

가치관 설정을 위한 3가지 질문

 

01
본문중 P. 208.209

 

가치관이 있는 사람은 돈에 흔들리지 않는다. 가치관 덕분에 돈이 만들어진다.

 

가치관은 당신이 돈을 벌어야 하는 방향이다. 올바른 방향이 정립돼야 삶이 더 풍성하고 여유로워진다. 

 

 

 

가치관을 만드는 방법

 

본문중 P. 210

 

 

마지막으로 6가지 중에서 생의 마지막 순간에 무엇을 남기고 2가지 택하라. 이 선택은 무척 의미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면 실행할 확률이 높아진다.

 

 

 

실천 없이는 변화도 없다

 

01
본문중 P. 211.212

 

 

 

자신의 수입 경로를 되돌아보라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수입 경로

 

당신이 하고 싶었던 것, 잘하는 것을 중심으로 늘려가라. 당장 큰 수입이 나오지 않아도 된다. 하나씩 경로를 만들다 보면 어느 시점에 가서는 풍족한 수입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01
본문중 P. 219.220

 

 

소소한 수입 경로라도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찾아서 실천해보자.

 

 

 

제 5 장 부를 창출하는 머니패턴 3단계

 

돈은 생각에서 나온다

 

지금의 편안함을 즐길지, 미래의 편안함을 위해 지금 당장은 편안하지 않더라도 변화를 선택할지는 온전히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다만 현실은 당신이 선택한 생각의 결과라는 사실을 잊지 않기 바란다.

 

 

 

할 수 있다고 선언하면 인생이 술술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사람은 생각하며 살지 않으면 늘 하던 관성적인 심리패턴, 행동패턴대로 움직인다.

 

 

선언이 왜 중요한가?

 

우리는 수시로 환경에 의해 자신의 힘을 잃어버린다. 환경을 보면 나 자신이 너무나 나약해진다. 하지만 선언하게 되면 어느새 당신이 그 자리에 앉는 것이 당연해진다.

 

선언은 무의식을 바꾸고 무한한 가능성과 교신하게 한다.

 

 

'선언 효과'

 

자신에게 말로 선언하면 그 영향으로 사고방식이 바뀐다. 단순히 외치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으로 형식으로, 반복적으로, 자주, 생생하게 이미지를 그리며 선언하라.

 

 

 

행동에는 '용기'라는 감정이 필요하다

 

과거의 것을 거부할 수 있는 용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 말이다.

 

용기가 없으면 두려움 속에서 같은 행동만을 반복하며 변화 없는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돈 버는 행동을 배워라

 

목표를 정하기 위해 물어야 할 것들

 

1. 올해 당신은 얼마를 벌고 싶은가?

 

2. 그것을 가능하게 할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인가?

 

3. 1번과 2번을 접목할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4. 도움을 청할 사람이 있는가?

 

 

 

돈을 늘리는 기본 중 기본, 저축

 

저축이 있어야 기회가 올 때 투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입에서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축은 반드시 증식에 의미를 두라. 그렇지 않으면 막상 기회가 오더라도 두려워하며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될지 모른다. 모으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증식이 목표임을 명심하자.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라

 

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 중요도가 다르다. 꼭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라.

 

01
본문중 P. 258.259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라! 그것을 먼저 실천에 옮겨라! 그것이 머니패턴을 바꾸기 원하는 당신이 해야 할 유일한 일이다.

 

 

 

2020/07/05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 [책리뷰] 돈의 속성 - 스노우 폭스의 김승호 회장

 

[책리뷰] 돈의 속성 - 스노우 폭스의 김승호 회장

작년 초에 우연히 유튜브에서 강의를 잠깐 듣고 그냥 성공한 사람이 뜬구름 잡는 이야기네 하고 솔직히 끝까지 보기 싫어서 꺼버렸다. 써억 별로 였다. 그런데 말입니다. 1년이 지난 지금 그분

joebabi.tistory.com

 

2020/02/07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 [책리뷰] 부의 추월차선

 

[책리뷰] 부의 추월차선

지은이 엠제이 드마코 (Mj DeMarco) JOE BABI의 부의 추월차선 정리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부자처럼 보일 것이간, 진짜 부자로 살 것인가 자! 진짜 부로 가기 위한 길을 알아

joebabi.tistory.com

 

2020/11/08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일상을 바꾸기 전에는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성공의 비밀은 자기 일상에 있다. 당신이 스마트폰으로 길을 찾을 때를 떠올려보자. 가장 먼저 무엇을 하는가? 가려고 하는 목적지를 검색할 것이

joebab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