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돈의 비밀_조병학

by JoeBaBi 2020. 12. 18.

왜 나는 돈을 공부한 적이 없을까

 

"이런 내용을 학교에 다닐 때 한 번만 들었어도 인생이 바뀌었을 텐데, 왜 아무도 얘기해주는 사람이 없었을까요?"

 

우리는 모두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돈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에 관해서는 거의 가르치지 않는다.

 

심지어 돈에 관해 말하는 것조차 금기시하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에 관해 말하면 탐욕스러워 보이거나, 물질적인 것만 추구하는 수준 이하의 사람으로 인식된다.

 

돈의 비밀 _ 조병학

 

돈에 관해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경제학을 가르치는 국가가 없기 때문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경제학을 가르치려면 최소한 중등교육 수준에서 가르쳐야 하지만, 모든 국가가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래서 경제학은 대학과 같은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해야만 배울 수 있다.

 

 

왜 국가가가 운영되는 시스템인 경제학을 가르치지 않을까?

 

'국가는 왜 돈이 돌아가는 시스템이자 자본주의 국가가 운영되는 시스템을 국민에게만 가르치지 않을까?'

 

국민이 알면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똑똑한 친구들이 알면 안 되기 때문에 중등교육과정에서는 절대 가르치지 않는다.'

 

똑똑한 친구들이 경제학, 그러니까 자본주의 돈을 이해하고 나면 국가를 운영하는 대리인이 되려고 하지 않는다.

 

국가는 똑똑한 친구들을 가르쳐서 국가를 운영하는 관료로 키우거나 의사나 변호사와 같은 공공재로 만들어야 효과적으로 운영된다.

 

 

 

사회에 진출한 후 '돈의 경제학'을 빠르게 깨우친 사람은 대부분 빠르게 돈을 벌고 빠르게 돈을 불린다.

 

돈이 돌아가는 시스템과 돈을 쓰는 사람들의 심리와 기술까지 이해하면 돈을 스스로 창출할 수 있다. 이들을 기업가라고 한다.

 

기업가는 기존의 '돈의 경제학'을 활용할 줄 아는 수준에서 나아가 그 일부를 자기 생각대로 바꿔 만들어 낼 줄 아는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을 갖춘 사람이다.

 

국가는 경제학만 가르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을 활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은 돈을 창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갖춘 기업가정신도 가르치지 않는다.

 

 

우리가 경제학을 배운 적은 없지만, 마치 경제학인 양 우리가 배운 한 가지는 이것이다.

 

'열심히 일하면 그 대가로 부유해진다.'

 

혹은

 

'열심히 공부하면 그 대가로 부유해진다.'

 

여기서 '열심히 일하라'는 말은 시간과 열정을 남과 비교해 더 많이 쏟으라는 말인데, 지속하기도 어렵고 부유해질지도 미지수이다.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라'라는 말은 국가를 운영하는 대리인인 관료가 되거나, 의사나 변호사처럼 기술과 학문적으로 희소성이 있는 직업을 택하라는 말이다.

 

 

저자는 말한다.

 

'돈의 비밀'인 '돈의 경제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해 일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시라고~

 

 

 

 

JOE BABI의 읽으면서 흠.. 오.. 아.. 했거나 배우고 알게 된 거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든 거 정리해보았습니다.


PART 1 돈에 관한 진실

 

"돈은 돈이 아니다.

 돈은 내 인생의 

 일부분이다."

 

 

 

 

'당신은 돈에 관해 얼마나 생각하는가?'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돈이 없는 사람과 돈이 있는 사람은 생각이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돈을 말하면 안 되는 이유

 

왜 사람들은 돈에 관해 말하는 것을 금기시할까?

 

첫째는 돈이 일정 부분 그 사람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돈을 말하는 것은 상대방이나 자신을 말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돈으로 상대를 말하는 것은 평등을 지향하는 사회에서 용납되기 어렵다.

 

반대로 돈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물질주의적인 사람으로 보이게 한다. 그래서 항상 사람들은 자신과 상대방이 아닌 제삼자의 돈만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점점 고도화하고 아래의 두 번째 이유를 이해하면서 이러한 금기도 서서히 깨지고 있다.

 

 

둘째는 돈이 곧 자본주의의 비밀이기 때문이다.

 

돈을 안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유리하게 돈을 획득하고 증식하는 방법을 안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두가 돈에 관해 제대로 알게 되면 자본주의를 유지하는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

 

 

 

돈을 빨리 버는 방법

 

돈을 빨리 버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돈이 시간의 대가이니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시간의 투입을 늘리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시간의 단가를 올리는 방법이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하루 24시간에서 일하는 시간을 계속 늘리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더구나 체력과 건강까지 고려하면 좋은 방법도 아니다.

 

반대로, 일하는 시간은 그대로 두고 시간당 단가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돈을 지급하는 상대가 내 시간의 가치를 평가해 그 가치를 인정할 때만 가능해지는 일이다.

 

그래서 시간의 단가를 올리는 일은 전자보다 더 어려운 일일 수 있다.

 

 

'돈을 빨리 버는 방법'에 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돈을 빨리 버는 방법 두 가지가 모두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시간을 더 투입하면 그나마 절반밖에 남지 않은 자기 삶을 포기하는 방식으로 이동하게 되며, 시간의 단가를 올리는 일은 계속 가능한 일도 아니고 내 의지대로 되는 일은 더욱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돈의 초점을 '많이 빨리 버는 것'에서 '빨리 많이 모으는 것'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리고 '돈의 경제학'이 가르치는 방식으로 돈을 불려야 한다.

 

 

 

 

미래보다 현재의 현금

 

돈의 비밀 P. 36
돈의 비밀 P. 37

 

 

 

저축과 소비, 0과 1의 게임

 

'하루라도 빨리 더 많은 현금을 확보해서 미래에 더 높은 가치로 커질 곳에 투자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현금 확보''투자'이다.

 

돈의 비밀 P. 38
돈의 비밀 P. 39

 

 

 

분산투자의 함정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그런데 이 격언은 우리에게 해당하지도 않는 격언이고,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이 격언은 우리를 부자로 만들지 않기 위해 만든 말이다.

 

01
돈의 비밀 P. 40.41

 

 

 

 

4차 산업혁명의 부

 

우리가 생각하는 중산층이 이미 분해되기 시작해서 추락 직전의 물방울 모양으로 변했고 그 하단에 쏠리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과학기술 혁명은 부를 소유한 최상의 계층과 나머지 계층을 격차와 비율에서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벌릴 것이다.

 

 

 

기술 패권의 승자

 

돈의 비밀 P. 51

 

그들의 이름은 구글 Google이다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

 

계약된 시간을 남을 위해 일하고 그 대가로 돈을 버는 방법인데, 국가의 대부분 교육시스템이 '직업'을 명분으로 국민을 이 체제에 순응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을 선택한 대부분은 자신의 시간 가치가 '제로'가 되는 상황을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누군가는 자신의 시간 가치를 인정해줄 것으로 착각한다.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이 방법은 시간의 대가를 정하는 것도, 시간의 대가를 유지하는 것도 고용주라고 부르는 '상대방'이 쥐고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시간을 조직해 돈을 버는 방법

 

누군가에게 시간을 파는 방법과 정반대 위치에서 돈을 버는 방법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고용해서 돈을 버는 방법이다. 법적으로는 자신 한 사람을 고용해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여기에 포함된다.

 

01
돈의 비밀 P. 58.59

 

기업가 정신이 살아 움직이게 하려면 기존 질서를 보호하는 규제가 우선이 아니라, 새로운 혁신이 꿈틀거릴 규제개혁이 우선이다.

 

 

 

돈을 투자해 돈을 버는 방법

 

일을 잘하는 다른 사람에게 투자해 전혀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방법이다.

 

01
돈의 비밀 P. 61.62

 

 

 

미래에 살아남는 두 가지 방법

 

012
돈의 비밀 P. 62~64

 

 

 

PART 2 투자에 관한 진실

 

"투자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불리는

 유일한 방법이다."

 

내가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었던, 그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게 되어 있다. 마치 돈이 점점 빠져나가는 것처럼 줄어드는 것이 돈의 가치이다.

 

그러므로 시간에 따라 줄어드는 돈의 가치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돈을 불리는 것이 빨리 돈을 버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정해진 시간에 자신이 버는 돈의 양을 확인하고, 번 돈에서 사용할 돈의 양을 최소화하고, 나머지 돈을 미래에 훨씬 가치가 커질 곳으로 이동시켜 보관해야 한다.

 

 

 


신흥국과 선진국 위험과 수익

 

앞으로 '값싼 노동력' 외에 대규모 공장이 이전해야 하는 다른 이유가 부상할 텐데, 그것은 '시장'과 '에너지의 가격'이다.

 

신흥국으로의 공장 이전은 값싼 노동력과 부상하는 신흥국 시장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미국처럼 더 많은 고객이 기다리는 선진국 시장에서 저렴하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진다.

 

지금 값싼 노동력과 신흥국 시장을 찾아 나간 기업이 다시 돌아오는 '리쇼어링 Re-shoring'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 값싼 노동력을 찾아 움직인  오프쇼어링 Off-shoring의 결과인 신흥국의 부상은 곧 '선진국 시장'과 값싼 에너지'라는 경쟁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신흥국은 지금 성장하는 속도만큼이나 기술에 의한 해체 위험도 가파르게 커지고 있다.

 

 

 


다우존스 지수와 S&P 500 지수

 

S&P 500 지수는 다우존스 지수보다 지수 산정에 포함된 기업 수도 월등히 많고,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를 선정하는 방식이라 기업 규모가 큰 기업의 변동성이 지수에 더 반영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돈의 비밀 P. 109

 

S&P 500 지수 종목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2020년 현재 82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 미국에 소재한 본사, 6개월간 25만 주이상의 거래량, 4분기 연속 흑자 등의 기초 요건이 필요하다.

 

2020년에는 테슬라S&P 500 진입 여부가 세계적 관심거리가 되기도 했다.

 

 

 

성장하는 구조가 만든 최고가

 

어떻게 이처럼 계속 성장하는 일이 가능할까?

 

첫째. 경제 상황에 따라 매년 다르지만, 경제활동의 주체 중 상위 10%의 연평균 성장률이 10%이다.

 

부동산의 연평균 성장률이 10.2%인 것과 같다. 

 

둘째. S&P 500이나 다우존스 지수를 산정하는 기업 중에서 성과가 부진해 순위 밖으로 밀려나는 기업은 지수 산정에서 배제되고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기업으로 대체된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지수가 크게 하락할 일은 없다.

 

셋째. S&P 500 지수의 최근 성장률이 가팔라진 것처럼 자본, 기술, 수익이 일등기업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승자독식 Winner takes all의 경제 생태계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승자독식과 자본 집중의 결과

 

기업의 성장에 기술혁명이 결합하고 있다는 것이고, 기술혁명이 결합해 성과를 내면 승자독식의 고착화가 이루어진다.

 

승자독식이 고착화한다는 것은 자본이 승자에게 집중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실제로 투자자본은 해당 산업의 일등기업, 혹은 전체 산업에서 일등기업으로 계속 쏠린다.

 

일등기업이라는 말은 가장 크게 성장하거나 수익을 낼 확률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하기 때문이고, 실제로도 그런 결과가 나온다.

 

우리가 승자독식의 기업 생태계에서 얻어야 할 교훈은 간단하다. 

 

세계 최고의 시장에 상장된 세계 최고의 기업에 투자하면 위험을 거의 없애면서 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앞으로 자본은 점점 더 승자에게 쏠릴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이미 최근의 S&P 500 수익률 상승에서 알 수 있으며, 왜 최근에 S&P 500 수익률보다 '나스닥 100 종목'이 더 수익률이 높은지 알 수 있다.

 

돈의 비밀 P. 113

 

 

 

끝없는 혁신기업의 탄생

 

돈의 비밀 P. 114

 

자신에게서만 미래를 찾으려 하지 말고, 미래를 만들어가는 기업에서 미래를 찾아라.

 

 

 

 


투자는 '최고로 성장하는 최고의 바구니를 찾아 집중투자'하는 것이 핵심이다.

 

 

 

금융 공학의 정점, 상장지수펀드

 

ETF는 성장하는 구조를 따라가도록 설계된 금융 공학 최고의 산물이다.

 

대부분 ETF는 편입된 종목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면 비중이 조정되거나 제외되고, 신규로  새로운 종목을 편입하는 특징이 있다.

 

물론, 이와 다르게 편입 종목에 같은 비율로 투자하거나, 섹터별로 같은 비율로 투자하는 ETF도 있다. 

 

이런 투자방식이 의미하는 것은 편입된 종목들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우량기업이라면 이들의 평균 성장률을 계속 이익으로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돈의 비밀 P. 118

 

 

 

상장지수펀드의 비율 구성과 운영

 

ETF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길래 매년 지속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모든 재화는 대개 수요와 공급으로 가격이 결정된다. 주식이나 ETF, 금이나 원자재, 부동산은 더욱 그렇다.

 

만약 공급이 일정한데 수요가 계속 증가하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가격이 계속 오를 수밖에 없다.

 

나스닥에 상장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은 각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투자금 외에 SPY를 통해 투자되는 자금은 물론, QQQ를 통해 투자되는 자금, IT 종목으로 구성된 ETF를 통해 투자되는 자금 등 전방위로 투자가 증가한다. 

 

이렇게 최고의 시장에서 최고의 기업에 승자독식의 무대가 만들어진다.

 

 

 

세금과 운용보수, 매매의 함정

 

투자자로서는 운용되는 ETF 자산의 크기, 운용보수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투자자로서 연평균 수익 12%가 덜 훼손되게 하려면 과연 어떤 ETF를 선택해야 할까?

 

01
돈의 비밀 P. 128.129

 

 

 

 


부동산이든 ETF든 12% 이상의 수익을 내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ETF에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상품별로 운용보수를 따져봐야 하고, 매매 시기와 방법에서도 세금을 절약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지금 1% 차이가 10년 후 10% 차이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0.1%, 1% 차이가 만드는 전혀 다른 미래

 

자신이 어떤 방법에 어떤 전략으로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안에서 최고로 비용을 절감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ETF를 선택했다면 유사한 상품이라도 운용보수를 비교해야 하고, 최근의 배당률도 파악해야 한다. 

 

특히 특정 기간에 손실과 이익이 동시에 발생했을 때는 매매를 어떻게 해야 세금을 줄일 수 있는지도 반드시 익혀야 한다. 매매 시기와 방법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세금을 줄일 방법은 있다.

 

01
돈의 비밀 P. 132.133

 

운용보수나 다른 명목의 수수료, 세금과 같은 작은 비용 요소가 연평균 성장률에 작용해 시간이 흐르면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PART 3 성장에 관한 진실

 

"모든 성장의 공통점은

 학습과 노력

 그리고 시간을

 기초로 한다는 점이다."

 

 

 

0.1%의 SPY와 QQQ

 

01
돈의 비밀 P. 149.150

 

 

 

더 높은 수익률, 동일비중 ETF

 

보통 ETF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이렇게 투자되면 시가총액이 큰 종목에 투자금이 쏠릴 수밖에 없다. SPY를 살펴보면, 총 504개 종목에서 상위 10개 종목의 22%, 상위 50개 이상이다.

 

QQQ는 더 편중되어 있다. 

 

SPY와 QQQ 모두 전체 종목 수의 10%가 투자금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런데 SPY와 QQQ의 종목을 기초로 하되, 각 종목을 동일비중으로 투자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인베스코사에서 S&P 500을 기초로 만든 동일비중 ETF인 RST를 살펴보면,

 

10년간 수익률에서 거의 매년 SPY보다 10% 수익을 더 냈다.

 

이런 성장률 차이가 지속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SPY보다 동일비중 ETF인 RSP가 더 매력적인 것은 사실 아다.

 

 

 

QQEW는 QQQ를 구성하는 상위 10 종목의 11.5% 수준으로 조절해 쏠림을 제거한 ETF다.

 

이 QQEW의 10년 수익률이 RSP와 유사한 성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보자.

 

2019년 말까지 배다을 제외한 과거 10년간 QQQ의 누적수익률은 475%에 이른다.

 

그러나 QQEW의 수익률은 389%에 그친다.

 

왜 RSP와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을까?

 

그 원인은 종목의 산업 편중에 있다. 

 

QQQ의 최상위를 차지하는 종목은 대부분 기술주이다. 이들이 나스닥의 성장을 주도하는데, 그 비중을 대폭 줄였으니 QQEW는 QQQ보다 더 나은 수익을 낼 수 없다.

 

반대로 504개 종목을 보유한 RSP는 11개 산업군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어서 경기순환에 따른 상승분 전체를 흡수해 SPY보다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안정적 수익의 두 마리 토끼, 고배당 ETF

 

고배당 ETF의 특징은 배당에 중점을 둔다는 데 있다. 이는 안정성을 우선한다는 말과 같다.

 

만약 은퇴 이후의 투자자라면 가장 먼저 고려할 투자처가 고배당 ETF이다.

 

안정적인 배당수익이 생기고 배당에 대한 소득세율도 15.4%로 투자 소득세율 22%보다 낮다.

 

만약 배당수익을 더욱 중시한다면 위의 세 가지 예시에서 SPYD를 선택하면 된다.

 

 

 

순환하는 경기와 순환하는 수익률, 섹터별 ETF

 

섹터별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경기가 순환하는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는 투자자들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SPY가 모든 섹터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내는 종목 순서대로 비중을 두어 투자함으로써 개별 종목의 성장을 흡수하는 방법이라면,

 

RSP는 섹터별로 비중을 같게 해서 순환하는 경기의 흐름이 주가에 반영되는 것을 골고루 흡수하는 방법이다.

 

이와 달리 11개 섹터별 ETF에 순환 투자하는 방법은 '가장 크게 성장한 후 정체한 섹터를 정리하고 경기가 순환해 새롭게 부상하는 섹터로 눈을 돌리는 투자방법'이다.

 

섹터별로 연간 최대 30%의 수준의 수익률 차이를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만, 이 방법은 어느 정도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학습은 필수조건이다.

 

 

 

2025년, 기술의 역습

 

2025년까지 사회를 바꿀 대표적인 혁신기술로는 자율주행 자동차3D 프린터가 있다. 

 

하지만, 이들의 폭발력을 가속할 연료와 같은 기술은 사물인터넷이다. 

 

사물인터넷은 우리가 활용하는 사물들에 인터넷이 접목되어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등을 연결하는 기술이다.

 

 

 

2020년부터 급속도로 확산하는 자동화 공장은 2025년이면 무덤덤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다.

 

자동화 공장이 건설되면 많은 사람이 직장을 잃고, 자동화 공장이 건설되지 않으면 공장이 경쟁력을 잃어 결국 모두가 직장을 잃는다.

 

기술혁명을 도입하면 일자리에 문제가 생기고, 도입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어 모든 일자리에 문제가 생긴다.

 

 

미국에서 2023년에 가장 먼저 등장할 5단계 자율주행 자동차는 거의 모든 신차를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바꿔가면서 2035년에는 도로 위의 거의 모든 차를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바꾼다.

 

아마도 이 시기부터는 자율주행이 장착되지 않은 차의 고속도로 운행이 금지될 것이다.

 

2025년 이후에 출시되는 고급 브랜드 승용차와 택시, 트럭 버스는 모두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이다.

 

 

사고확률이 백만분의 일로 줄어들면 보험을 들 것인지도 고민해봐야 한다. 아마도 보험은 자동차 제조사의 몫이 될 것이다.

 

자동차 소재도 무겁고 비싼 철이나 알루미늄을 다른 소재가 대체할 것이다.

 

이렇게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회와 산업 전반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바꿔놓을 것이다.

 

 

 

2030년 최악의 실업

 

2020년 이전까지 탄탄하게 국가, 기업, 가정을 받치던 중산층은 2030년이 되면 거의 붕괴하는 주순에 이른다.

 

2030년은 분열된 세계로 향하는 출발점이다. 이때가 되면 분열된 세계에서 자신이 어떤 쪽에 속하게 될지 잘 알게 된다.

 

문제는 중산층이라고 부르던 두꺼운 경제적 지지층이 평평해지고 가늘어지면서 밑으로 계속 추락하는 데 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분열된 세계의 상단으로 올라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분열된 세계의 상단을 차지한 이들은 정보와 지식, 경제, 기술, 심지어 정치의 모든 부분을 움켜쥐고 행사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주목받는 산업은 무엇일까?

 

인간 수명 연장의 꿈을 이뤄가는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은 보험산업과 융합해 가장 크게 성장할 것이다.

 

 

 

나스닥 종합지수 -3%의 진실

 

최근 어떤 책의 저자가 주장한 '나스닥 시장이 3% 이상 급락하면 시장을 떠나라'라는 주장이 투자자들에게 회자한 적이 있는데, 이는 '일반화의 오류'이자, 경제를 주식시장으로 읽어내는 '현미경적 사고'라는 밖에는 볼 수 없다.

 

무엇보다 가장 큰 오류는 현재 변화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과거 데이터로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착각과 그 착각에 기반을 둔 확신에 있다.

 

0123
돈의 비밀 P. 195~198

 

2020/02/18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 [책리뷰]내일의 부 (알파편) - 조던 김장섭

 

[책리뷰]내일의 부 (알파편) - 조던 김장섭

부'자 들어가는 제목의 책들은 모두 보겠다는 나의 목표가 있다. 부에 관련 책들에는 부동산과 주식에 대한 이야기들 많이 나온다. 전에도 지금도 관심이 1도 없다. 몇억의 빛이 있는 지금 나에

joebabi.tistory.com

2020/03/15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 [책리뷰] 내일의 부(오메가 편) - 조던 김장섭

 

[책리뷰] 내일의 부(오메가 편) - 조던 김장섭

지은이 조던 김장섭 지음 내일의 부에서 알게 된 것들 정리해봤어요 1부 투자의 미래 확장 편 : 가장 빨리 100% 부자 되는 불변의 법칙 ☆ 글로벌 공황 2008년 금융위기, 2000년 닷컴 버블, 1987년 블랙

joebabi.tistory.com

 

인생에서 절반만 일하기 때문에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자본을 축적하고 그 자본이 투자되어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자본으로 누군가 일을 하게 되고 내가 자는 동안에도 자본이 커진다.

 

내 자본으로 일할 상대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 '위험'이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고 경계해야 한다. 자신이 일할 때도 기업이 안전한지, 급여가 밀리지는 않을 것인지, 기업의 비전은 있는지 따지지 않는가?

 

내가 투자할 기업이라면 자신이 그 기업의 소유주라는 관점으로 판단해봐야 한다.

 

 

 

자기 능력으로만 일하기 때문에

 

돈을 벌려면 확실하게 깨야 할 고정관념이 있는데, 그것은 '돈은 가지 능력으로 벌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기업에 파는 방식으로 돈을 버는 것보다, 거꾸로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사서 일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면 그런 도전도 해야 한다.

 

 

 

부자가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부자는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조직'하거나, '돈을 투자'해 돈을 번다.

 

대개 '시간을 조직'해 돈을 버는 부자들은 '돈을 투자'해 돈을 버는 일도 병행한다.

 

그러나 돈을 투자만 하는 부자들은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이 시간을 조직해 돈을 버는 능력'에 관심을 둔다.

 

왜냐하면 '시간을 조직'해 돈을 버는 방법을 실천하고 성공하려면 훌륭한 아이디어와 엄청난 노력이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부자들이 돈을 투자하는 많은 방법을 우리가 따라 하기는 쉽지 않다. 우리의 전문성이 그들보다 낮기 때문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에 따라 부자들의 투자를 복제할 수는 있다. 

 

신경 쓰지 않고 투자해 상위 1%, 0.1% 부자들의 수익률은 내는 ETF와 같은 방법이 그것이다. 마음을 조금 비우면 높은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실현된다.

 

 

 

경제적 자유 방정식

 

[경제적 자유 방정식 1] 목표 소득 비율(%) = (수동적 소득 / 목표 소득) * 100

 

 

[경제적 자유 방정식 2] 목표 수익 = 목표 소득 / 0.78

 

 

[경제적 자유 방정식 3] 목표 원금 = 목표 수익 / 0.15

 

 

 

 

"미래는 안개에 싸인 것도 아니며, 알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미래는 지금 내가 무엇을 하느냐로 결정될 뿐이다."

 

 

"누구도 시간을 공유할 수는 없다. 그러나 돈으로 바꾸면 누구와도 공유할 수 있다."

 

 

 

당신이 돈이 없는 이유는 "돈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이 돈이 없는 이유는 "인생에서 절반만 일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돈이 없는 이유는 "자기 능력으로만 일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돈이 없는 이유는 "부자가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