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브랜든 버처드의 백만장자 메신저(1인 기업가 필독)

by JoeBaBi 2020. 11. 16.

당신이 살아온 이야기, 알고 있는 지식,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생각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 사람들은 당신의 경험을 통해 간접체험과 교훈을 얻기 때문이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어떤 주제에 대한 것이든)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당신은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조언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해 대가를 받을 수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스스로의 성장과 먹고사는 문제, 두 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즉 의미 있는 삶과 물질적인 만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백만장자 메신저

 

 

이 책에서 말하는 메신저는 모르는 사람을 가르치는 선생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메신저가 되려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자기 자신과 자신이 아는 바를 포지셔닝하고 상품화하면 된다.

 

 

사람들은 필사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과 나누고 싶어 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개인적, 직업적 삶을 개선시키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찾고 있다. 우리는 지도를 받고 싶어 하며 누군가가 친밀한 말과 도움의 손길을 뻗으면 매우 놀란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기분 좋은 놀라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이 이 책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이다.

 

 

JOE BABI의 읽으면서 흠.. 오.. 아.. 했거나 배우고 알게 된 거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든 거 정리해보았아요


 

누구나 자신만의 '영감'과 '지혜'를 갖고 있다

 

 

진정 원한다면 자신을 뛰어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인생 혹은 비즈니스에서 뭔가 깨닫고는 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꿈을 품어보지 않았는가?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주는 행위가 의미 있는 삶으로 향하는 길임을 이미 깨달았지만 구체적인 실현 방법이 보이지 않아 그저 꿈으로만 남겨두지 않았는가?

 

문제는 미약한 지혜가 아니다.

 

생계를 위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겨우 어떻게 실질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일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평범한 사람인 내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백만장자 메신저 P. 40

 

우리는 대게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삶의 태도를 결정하지만, 진정 원한다면 자신을 뛰어넘는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보다 열정적으로 살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운명까지 바꿀 수 있다!

 

 

 

당신의 메시지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당신도 당신의 메시지로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 왜냐하면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은 기업가형 메신저의 세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이 새로운 형태의 직업이 될 것이고 직업에 대한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것임을 소수만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CHAPTER 1 도대체 어떤 사람이 메신저가 될 수 있나

 

시작할 때부터 유명하고 부자인 사람은 없다

 

당신이 숱한 어려움 끝에 어떤 일을 해낸 적이 있다면, 지금 그 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일을 해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혹은 어떤 것을 이해하느라 몇 년을 보낸 끝에 마침내 깨달음에 도달했다면 당신과 같은 도전을 하는 사람들의 학습 기간을 단축시켜줘야 한다.

 

즉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의 비밀을 알아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 비밀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당신의 진심이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일 때 상대방은 당신을 더 믿게 된다. 그리고 이 믿음은 그들이 당신의 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 중요한 발판이 된다.

 

 

 

그들은 어떻게 세계적인 메신저가 되었나

 

01
백만장자 메신저 P. 58.59

 

 

 

누구나 사람들이 조언을 구하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갖고 있다

 

메신저로 성공한다는 것이 유명인사가 되는 것과 동의어인 것은 아니다. 즉 메신저로 성공한다고 해서 누구나 유명해지는 것은 아니며, 그럴 필요도 없다.

 

 

사람들이 여러분들에게 모두 같은 것을 묻는다면 그 지점에 사업 기회가 있을지 모른다.

 

 

자신의 주제를 선정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좋은 방법은 다음 두 가지를 묻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나요?" 하고 사람들이 내게 묻는 분야가 무엇인가?

 

사람들이 어떤 이슈를 다룰 때 항상 묻는 질문들이 무엇인가?

 

여기에 스스로 답을 해본 뒤, 다른 사람들에게 적절한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당신은 바로 그 분야의 메신저가 될 수 있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그것'이 바로 콘텐츠다

 

01
백만장자 메신저 P. 65.66

 

 

 

지금 당장, 메신저 산업에 뛰어들어야 하는 이유

 

메신저 산업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산업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메신저 산업은 세상에서 가장 열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산업 중 하나이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이 산업이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목소리를 찾아 세상과 나누는 일을 본질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알려주고 가르쳐주는 것은 인간의 영혼을 깊숙한 곳에서부터 일깨우는 진정한 예술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메신저들이 보여주는 에너지와 열정에 이끌려 영감을 얻는다.

 

그렇다고 해서 메신저 산업을 지탱하는 것이 열광적이고 활기찬 에너지뿐이라는 말은 아니다. 메신저의 열정은 지혜와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사실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식이 없으면 메신저로서 성공할 수 없다.

 

 

메신저 산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두 가지 질문

 

1. 당신은 인생이나 사업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2. 당신은 당신이 다루려는 주제에 그리고 다른 사람이 삶을 향상하도록 돕는 일에 진실로 열정적입니까?

 

 

메신저가 하는 일을 거칠게 요약해서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1.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2.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볼르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

 

 

메신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을 잘 아는 것이 최우선이다. 메신저는 어떤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동정을 가지고, 그들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따라야 할 단계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줘야 한다.

 

메신저 사업은 결국 인간관계를 토대로 한 사업이다.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그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알면 알수록 고객을 돕기 위한 메시지와 방법을 더 잘 만들 수 있다.

 

메신저들은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아이디어 중심의 사업을 벌이며 역동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다. 메신저들은 정보화시대에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창조해내는 예술가들이다.

 

 


메신저 사업에서는 '어떻게 하면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한 고민과 '어떻게 하면(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궤를 같이한다.


 

 

돈, 인지도, 부자아빠가 없어도 메신저로 성공할 수 있다

 

컴퓨터와 전화만 있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 때문이다. 메신저 사업의 진입장벽은 거의 무너졌다.

 

 

 

세상이 바뀌었다. 모든 것은 아웃소싱으로

 

 

 

내 마음에 드는 사람과 일하는 기쁨

 

메신저들은 자신에게 잘 맞는 이들만을 고용할 수 있다. 또 무례한 고객들을 어렵지 않게 거부할 수 있다. 더 이상 끔찍한 상사, 나와 맞지 않는 동료, 아부 떠는 무리 혹은 사내 정치에 능숙한 출세지향적인 사람들에게 휘둘릴 필요가 없다. 이 산업은 개개인의 열정, 지식과 능력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운명을 우리 스스로 개척해갈 수 있다.

 

1. 메신저들은 항상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신만의 전문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기꺼이 나눈다.

 

2. 이 산업은 상호 협력적이기 때문에 자신이 모든 주제에서 권위자일 필요가 없다. 다른 메신저들의 지식을 적극 활용하면 된다.

 

 

 

하루 4시간만 일해도 놀라운 가치를 창출한다

 

노동 시간이 아닌, 메시지의 가치에 따른 돈을 번다

 

백만장자 메신저 P. 90

 

도대체 누가 시간당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한단 말인가?

 

돈보다는 인생의 변화가 중요한 사람이다.

 

가령 누군가가 당신에게 삶의 질을 현저히 향상해줄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하면 당신은 그에게 시간당 얼마를 지불하겠는가?

 

당신이 운영하는 사업과 동일한 분야에서 당신보다 100만 달러나 더 번 사람이 당신에게 사업을 성공시키는 방법을 가르쳐주겠다고 한다면?

 

그가 한 시간에 걸쳐 모든 것을 가르쳐줬든 한 달에 걸친 세미나 끝에 답을 제시했든 그에게 얻은 가치는 동일하지 않겠는가?

 

메신저 산업에서는 시간과 가치가 비례하지 않는다.

 

 

 

CHAPTER 2 나는 어떤 유형의 메신저인가

 

이제까지 살면서 특별하게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 [성과 기반 메신저]

 

'성과 기반 메신저'

 

어떤 것을 '경험해보고 성취해본' 사람이며 이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당신도 무언가를 배우고 경험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큰 교훈을 얻은 적도 있고 성과를 낸 적도 있다. 그렇지 않은가?

 

만약 아직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분야에서 메신저가 되고 싶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궁극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성과를 내고 싶어 지겠지만, 시작하는 시점에서 성과가 반드시 필요조건인 것은 아니다.

 

 

 

무엇에 관심을 갖고 '공부'해왔는가 [연구 기반 메신저]

 

'연구 기반 메신저'

 

01
백만장자 메신저 P. 107.108

 

이제는 아마 누구나 태도를 바꾸고 노하우를 배우려 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특정한 주제를 연구해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면 우리는 거기에 귀를 기울인다. 그리고 그들의 조언을 듣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연구 기반 메시지 되는 과정은

 

사람들이 가치를 느끼는 주제를 찾아 연구하고, 성공한 사람을 인터뷰하여 알게 된 내용을 종합한 다음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배워서 개선할 수 있도록 판매하는 것이다.

 

구글에서 하루 정도 가볍게 검색해본 다음에 메신저 행세를 하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성실하게 행동하고 진정으로 사람들을 돕고자 하며 탁월함을 추구하는 동시에 가짜 메신저 행세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메신저라면 선택한 주제에 통달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을 솔직한 마음으로 신의성실의 원칙하에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고 있는가 [롤모델형 메신저]

 

'롤모델형 메신저'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고 존경하고 따르는 사람, 즉 롤모델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사람들은 훌륭해 보이는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구하고자 한다.

 

 

 

최고의 메신저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3가지 자질

 

의식적으로, 전략적으로, 적극적으로

 

 

여러분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고 숙달했습니까?

 

그 주제에 관한 책을 적어도 여섯 권 이상 읽었습니까? 

 

그 주제 분야의 전문가를 적어도 열 명 이상 인터뷰했습니까?

 

여러분이 알게 된 내용을 적용해 좋은 성과를 냈습니까?

 

여러분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만한 훌륭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성실히 연구하고 성과를 내고 좋은 롤모델이 되면 '메신저'라는 단어를 능가하는 마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신뢰받는 조언자로 격상되고, 사람들은 당신을 그 주제에 대한 '권위자'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당신이 잘 아는 주제에 대한 보다 깊은 조언을 바라게 된다.

 

 

 

CHAPTER 3 메신저는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가

 

 

즐겁게 배우고 열중할 수 있는 나만의 주제는 무엇인가

 

[1단계_메신저가 되기 위한 주제 정하기]

 

창조적인 사람들은 여러 가지 분야에 발을 담그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 대부분은 많은 분야의 메신저로 일하고 있다. 호기심은 창조성을 더 활발하게 만든다.

 

 

한 가지 주제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01
백만장자 메신저 P. 126.127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그 에 관한 실질적인 사업을 개발하라. 그러고 나서 주제를 넓혀도 늦지 않다. 초보 메신저들에게는 가장 좋은 전략이다. 당장은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라.

 

 

 

열중할 수 있는 하나의 주제 정하는 법

 

1. 현재 내가 흥미롭게 배우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라.

 

당신이 흥미를 가지고 이미 알아가고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생각해보라.

 

2. 현재 즐겨하는 것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라. 지금 당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은 무엇인가?

 

3. 항상 배우고 싶어 했던 것을 생각해보라.

 

어떤 분야에 서든 메신저들은 배우는 것부터 시작한다. 배우기만 하면 여러분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 메신저가 될 수 있다. 원하면 언제든지 자신을 재탄생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당신은 주제를 배워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은가?

 

4. 당신의 경험을 생각해보라.

 

'다른 사람들은 나 같은 고생을 하지 않도록 내 경험을 얘기해주고 싶어.'라는 생각이 드는 인생의 전환점이 있었는가?

 

5. 당신이 앞으로 5년 동안 즐겁게 열중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라.

 

 

 

나의 메시지가 필요한 고객과 조직은 누구인가

 

[2단계_목표 고객 선택하기]

 

인구통계학적으로 대상을 결정하고 대상을 결정하고 나면 한 단계 더 나아가 이들이 인생에서 어떤 일을 겪어왔는지, 성격은 대체로 어떤 유형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등도 고려해야 한다. 쉽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전형적인 사람들로 고객을 좁히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사람들을 가장 돕고 싶은가?

 

"내게는 나누고 싶은 중요한 메시지가 있는데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말 목표 고객을 선택하고 제한해야 하니까?"

 

그렇다. 그래도 선택해야 한다.

 

당신의 메시지가 그토록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은 감탄할 만한 일이다. 문제는 온 세상 사람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필요로 한다 해도, 당신에게는 그 모든 사람들을 도울 시간과 자원이 없다는 것이다.

 

홍보 자료는 효율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그러니 일단 특정 그룹이나 특정 유형의 사람들을 선택하라. 고객을 선택하는 일과 비슷하다. 자신과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을 찾는 일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흥미로워하는 주제에 흥미를 가진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이 배우고 싶어 한 주제를 마찬가지로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과 비슷한 인생의 굴곡을 겪은 이들은 누구인가?

 

 

 

나의 고객이 지금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3단계_목표 고객의 문제 찾기]

 

'고객 파악 공식'

 

첫째. 당신이 올해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둘째. 올해 당신의 소득을(또는 행복을) 두 배로 높이려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셋째. 당신의 사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지금 가장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넷째. 당신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이미 시도해본 것은 무엇입니까? 그중 효과가 있었던 것과 효과가 없었던 것은 각각 무엇입니까?

 

 

고객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더 잘 이해할수록 그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정보를 더 잘 제공할 수 있다.

 

 

 

고객들이 가장 공감할 만한 나만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4단계_나만의 스토리 선택하기]

 

이상하게도 우리는 성공담보다는 다른 사람이 고생한 이야기에 더 크게 공감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비슷한 문제를 해쳐온 경험은 깊은 유대감을 일으킨다.

 

다시 말해, 당신의 고객은 자신이 겪는 일들을 당신도 겪은 적이 있기를 바란다. 메신저가 자신과 같은 경험을 가졌다는 걸 알면 고객은 그를 신뢰하게 된다. 

 

백만장자 메신저 P. 144

 

나의 스토리를 듣기 전에 고객이 알고 싶어 하는 것들

 

1.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가 겪은 경험은 무엇인가? 그것은 내가 공감할 만한 것인가?

 

2. 어려움을 극복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극복했는가?

 

3. 그 과정에서 이 사람이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4. 이 사람은 어떤 일에 성공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5. 이 사람은 내가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 지금 적용할 만한 것을 가르쳐줄 수 있는가?

 

대답의 길이보다는 진정성이 더 중요하다.

 

 

 

나의 메시지가 담김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5단계_나만의 해결법 만들기]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5가지 방법

 

읽기 → 듣기 → 보기 → 경험하기 → 익히기

 

사람들은 위의 다섯 가지 방식으로 정보를 소화한다. 때로는 이 모든 방식을 다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니 어떤 방식을 사용하여 가르칠지, 어떤 방식을 조합하여 상품을 만들지 결정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익히기' 쪽으로 갈수록 사람들은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를 보인다.

 

 

 

나만의 해결법을 가자 효율적으로 콘텐츠화하는 법

 

정답은 없지만 일단은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하고 뭔가를 만들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한 가지를 만들고 나면 그 프로그램은 나머지 다른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객이 자신의 삶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알아내야 한다. 고객들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과정 또는 어떤 단계적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까?

 

이 점을 생각해보면 실질적인 콘텐츠와 그것을 구성하는 방법을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를 더 깊이 있게 파고들어 실제 사레와 공통적인 장애물, 성공 비결 등을 덧붙이면 된다.

 

 

 

콘텐츠를 판매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6단계_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법]

 

첫째. 웹사이트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가치 제공이 모든 사업의 첫 번째 규칙이다.

 

둘째. 웹사이트는 고객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

 

방문객들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는 것이다. 고객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하는 데는 무료 교육이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백만장자 메신저 P. 157

 

셋째. 웹사이트는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웹 사이트에서는 최신 상품을 보여주고, 고객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링크를 클릭했을 때 상품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숨겨놓아야 한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웹사이트는 지금 실제 매출을 올리고 판매를 촉진하는 관점에서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가?

 

백만장자 메신저 P. 158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가장 전략적인 마케팅은 무엇인가

 

[7단계_캠페인 진행법]

 

백만장자 메신저 P. 161

 

반면에 캠페인은 가치를 제공한다.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캠페인이란 고객으로 하여금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일련의 전략적 행위다.

 

 

 

홍보가 아닌 '캠페인'을 해야 하는 이유

 

메신저 산업에서 이런 마케팅 방법은 오랜 세월에 걸쳐 유효성이 입증됐다.

 

구매를 권하기 전에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상호 신뢰관계를 형성하면, 고객이 상품과 프로그램을 편안한 마음으로 구입하는 데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캠페인을 성공시키는 결정적인 방법

 

왜 당신을 믿고 상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그에 대한 이유가 분명해야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고객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고객의 문제를 자세히 분석한 후에 당신의 해결법이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증명해야 한다.

 

또한 당신이 신뢰할만한 사람임을 드러내고 당신의 해결법이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며 조언과 함께 성공한 사람들의 증언을 보여줘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가격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점을 절대 캠페인을 중단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사명을 띤 메신저로서 당신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돼야 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캠페인이 웹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그리고 항상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이어야 하고, 동시에 성실하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고객들에게 나의 가치를 보여줄 '결정적 기회'는 무엇인가

 

[8단계_무료 콘텐츠 활용법]

 

최고의 조언과 아이디어가 무료로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

 

당신은 최고의 조언과 아이디어를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그렇다. 공짜로 말이다. 당신의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주라는 게 아니다. 가장 좋은 부분을 무료로 주라는 뜻이다.

 

'여러분이 가진 가장 좋은 콘텐츠'를 이용해 사람들을 모으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이것이야말로 당신의 가치를 보여줄 결정적인 기회이기 때문이다.

 

백만장자 메신저 P. 170

 

 

 

무료 콘텐츠는 어떻게 매출을 끌어올리는가?

 

백만장자 메신저 P. 171

 

 

 

나의 정보와 가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법은 무엇인가

 

[9단계_마케팅 파트너 구하는 법]

 

다양한 콘퍼런스에 참석하고, 메시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파트너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메신저들을  조사하고 발굴한다.

 

 

홍보 파트너를 찾아라. 대부분의 경우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메시지에 가치를 더하고 이들의 메시지를 홍보해주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위해 같은 일을 해줄 것이다.

 

 

제휴 메케팅

 

파트너들과 협력할 때는 당신이 가진 정보를 파트너들이 고객과 나눌 기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다른 메신저들을 통해 당신이 노출돼야 한다. 노출 기회를 통해 고객들에게 판매할 상품을 제안하여 전환시켜야 한다.

 

 

 

그럼에도 홍보에만 매달려서는 안 되는 이유

 

백만장자 메신저 P. 178

 

 

 

최고의 메신저들은 어떻게 초심을 잃지 않는가

 

[10단계_차별화, 탁월함, 서비스]

 

첫째. 차별화된 가치를 유지하라

 

항상 자신마의 특성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가치과 콘텐츠를 제공하면 꿈꾸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메신저로 오랜 기간 꾸준히 성공하려면 자신이 속한 산업의 현황과 좋은 관행을 주시하고 자신의 콘텐츠와 정보가 다른 것들과 어떻게 다른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고객에게도 탁월함을 요구하라

 

당신이 경쟁가들보다 더 탁월하고자 노력하면 어떤 역할이든, 어떤 직업이든, 어떤 산업에서든 두드러질 수 있다.

 

고객들을 위해 탁월함의 기준을 설정해주고 노력한 결과를 확인하게 해 주면 사람들은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에 애착을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다른 누구도 그들을 위해 그렇게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공감과 연민의 서비스 정신을 잃지 마라

 

메신저로서 우리 일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백만장자 메신저들은 모두 공감, 동정심, 이타심을 가지고 일한다.

 

약속한 것들을 반드시 제공하고 고객들의 이메일과 전화에 그때그때 응대할 직원을 두고 보증 조건을 지키며 고객들이게 지속적으로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백만장자 메신저 P. 187

 

 

 

CHAPTER 4 평생 성장하는 백만장자 메신저의 생각법

 

성공은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

 

백만장자 메신저의 성공 여부는 학벌, 인맥, 경쟁력, 회원 수, 웹 사이트 유무 등의 '자원'이 아니라 '사고방식''태도'에 달려 있다.

 

 

 

성공이든 실패든 나의 경험은 모두 소중하다

 

[생각법 1_자존감]

 

스스로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으면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인생 경험, 메시지, 의견)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메신저로서 자신감을 가지고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스스로도 자신의 이야기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데 누가 높이 평가해주겠는가? 

 

 

 

자신감이 부족해도 할 수 있다

 

01
백만장자 메신저 P. 194.195

 

 

 

내 삶에서 깨달은 교훈으로도 다른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다

 

당신이 힘든 시기를 헤쳐 나와 소중한 교훈을 얻었다면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 그들이 나만큼 힘든 일을 겪지 않도록 돕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내가 지금까지 말한 단계들을 밟으면 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바꿔놓게 될 것이다.

 

 

 

배우고 익히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생각법 2_자기 혁신]

 

소명 의식 또는 도덕적 의무감을 가진 사람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자신이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할 방법을 찾아낸다. 내가 아는 모든 백만장자 메신저들은 이런 헌신적인 자세가 몸에 배어 있다.

 

자신이 잘 모르거나 자신에게 없는 것이 무엇이든 이들은 메시지를 나눌 방법을 찾는다.

 

 

 

이런 사람은 결코 메신저로 성공할 수 없다

 

백만장자 메신저 P. 201

 

 

 

최고 자리에 오른 메신저들도 시작은 미약했다

 

최정상급 기업가형 메신저들에게는 성공을 이루도록 만드는 강한 신념이 있다.

 

현재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일단 시작해서 고생도 하고 이런저런 시도도 해보고 열심히 일하면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건 무엇이든 배우고 만들어낼 것이라는 신념 말이다.

 

 

 

나의 잠재력을 믿고 원대한 미래를 추구하라

 

[생각법 3_두려움 극복]

 

누구나 두렵고 불안하고 기진맥진하며 좌절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사업을 시작한 뒤 첫 2년은 인생에서 가장 끔찍한 한편 가장 신나고 뿌듯한 시간이 될 수 있다.

 

빨리 사업을 키우고 싶지만 성과는 항상 기대보다 늦게 찾아온다. 그래도 당신은 이 기간을 통해 도전과 자유, 주인정신, 고객과의 관계가 매우 의미 있다고 여기게 될 것이다.

 

 

 

모든 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끊임없이 메모하라

 

[생각법 4_평생 배움]

 

메신저들은 모두 자신이 학생이자 연구자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책을 많이 읽고 계속해서 연구하고 세미나에 참석하며 강연 CD를 듣고 사람들을 인터뷰한다. 이들은 학습능력과 좋은 아이디어들을 종합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여긴다.

 

 

 

먼저 배우고, 그다음 가르치며, 항상 봉사한다

 

백만장자 메신저 P. 212

 

 

 

누구를 만나든 교훈을 발견하고 메모하라

 

이제 당신의 인생을 개인적인 학습의 장으로 만들 때다. 커다란 발견뿐만 아니라 소소한 배움도 기록해야 한다. 매 순간 그리고 모든 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기록하라.

 

새로운 교훈을 메모하고 아주 오래된 지혜를 새롭게 강의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은 이들에게 일이자 놀이이다.

 

 

 

한 번에 한 가지 기회를 잡아 집중하라

 

[생각법 5_전문화]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주제를 깊이 탐구하고 숙달하는 쪽을 선택한다.

 

이들은 한 번에 한 가지 기회에 집중하여 깊이 파고 들어가며 튼튼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수년간 일한다. 이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의 가치를 알고 있으며 피와 땀, 눈물을 흘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들은 이것저것 시도하는 삶은 산만한 삶이며 숙달하는 삶이야말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CHAPTER 5 골리앗을 이긴 백만장자 메신저의 실전 노하우

 

백만장자 메신저는 어떻게 그 많은 돈을 벌었나

 

[실전 노하우_수익 창출 로드맵]

 

하나. 글쓰기와 강연

 

둘. 세미나, 상담, 경영컨설팅

 

셋. 온라인 마케팅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사업 방식을 택하라

 

 

 

5가지 상품만으로 1년에 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다

 

[실전 노하우_상품화 전략]

 

1단계. 저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2단계.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3단계. 중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4단계. 고가의 세미나를 개최하라

 

5단계. 고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많은 초보 메신저들과 회의론자들은 이렇게 질문한다.

 

"도대체 누가 그렇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겠습니까?" 앞서도 말했지만 어떤 상품의 가격을 정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무슨 원리가 메신저들은 상품의 가격을 그렇게 책정하는가?

 

답은 바로 자본주의의 개념이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동등 가치교환이라는 원리 말이다.

 

사람들은 학습기간과 성공에 이르는 길을 단축하기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사람들이 오늘날 대학에 지불하는 엄청난 돈을 한번 보라.

 

메신저들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차원이든 직업의 차원이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여 인생에서 더 빨리 전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정보를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고차원의 교육을 제공한다.

 

 

 

실무기술은 아웃 소싱하지 마라

 

[실전 노하우_필수 실무 파악하기]

 

당신의 성공은 당신이 보유한 실무기술에 달려있다. 그러니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데에 꼭 필요한 기술은 아웃 소싱하지 말고 직접 익히기 바란다.

 

 

 

차별화된 최상위 메신저로 포지셔닝할 것

 

[실전 노하우_포지셔닝]

 

모든 메신저들은 '포지셔닝'에 능숙해야 한다. 이것은 '고객이 원하는 것'과 '고객과 다른 메신저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높이 평가하도록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잘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신이 적절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 그 고객들이 당신에게 주목하는지, 당신과 다른 메신저들을 비교했을 때 당신의 상대적인 가치를 빨리 알아보는지 유의해야 한다.

 

 

청중들이 어떤 주제를 생각할 때 맨 처음 떠올리는 사람에 당신이 포함되지 않으면, 당신은 영향력이 없거나 존재감이 없는 것이다.

 

만약 청중들로부터 "다음 동영상을 빨리 받아보고 싶어요! 메일 수신함에 선생님 이름을 볼 때면 제일 먼저 열어보게 됩니다."라는 소리를 자주 듣지 못한다면 포지셔닝이 잘못된 것이다.

 

 

나와 같은 주제를 가르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무엇을 가르치는지, 어떻게 가르치는지, 프로그램을 어떻게 홍보하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웹사이트는 어떻게 생겼는지 등을 알아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메신저들의 뉴스레터에 등록하고 상품을 사고 행사에 참석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서 내가 이들과 무엇이 다르며 어떻게 인식되기를 바라는지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

 

 

 

저자의 차별화된 포지션을 찾는 5가지 노하우

 

첫째. 내 이야기와 성공 전략이 독특하고 사람들의 인생을 전환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둘째. 내 콘텐츠는 매우 많은 '좋은 관행'들을 포괄적으로 종합해놓았고 최신 내용을 담고 있었다. 또한 내 콘텐츠가 실용적이며 실행 가능하게 구성됐다는 점도 중요했다.

 

셋째. 다른 사람들보다 내 태도와 설명 스타일이 더 눈에 띄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넷째. 세미나에서 사람들에게 수십 개의 유료 프로그램을 홍보하기보다는 교육 콘텐츠에 더 초점을 맞추는 쪽을 선택했다.

 

다섯째. 나의 교육용 자료들과 현장 행사 및 사업에 대한 접근방식이 기존의 것들과 매우 다르다고 판단했다.

 

 

 

최상위급 메신저로 포지셔닝하는 방법

 

첫째. 자신이 다루는 주제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해야 한다.

 

둘째. 자신의 정보를 최고의 교육 콘텐츠로 포지셔닝해야 한다.

 

셋째.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 메신저들과 가깝게 지내야 한다.

 

다음 세 가지 방식은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당신의 콘텐츠 상품에 매력과 가치를 입혀라

 

[실전 노하우_경쟁력 제고]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정보 상품과 프로그램을 만든다

 

첫째. 콘텐츠를 상품화

 

개념과 이론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보다 과정과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더 많다. 그리고 사람들은 개요보다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더 필요로 한다.

 

메신저들에게 고객이 문제를 해결하고 매우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더욱 명확하고 실행 가능하게 만들도록 한다.

 

따라서 정보를 잘 구성하려면 고객이 극복하고자 하는 것과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콘텐츠를 좀 더 가치 있게 포장

 

 

셋째. 자기 자신을 상품화

 

메신저라면 매우 체계적이고 조리 있으며 상냥하고 신뢰할만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보여야 한다. 메신저에게 외모는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잘 돌보지 못하고 자신의 조언을 스스로도 따르지 못한다면 과연 누가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당신에게 상품을 사겠는가?

 

 

 

성심껏 가르치고 봉사하듯 홍보하라

 

[실전 노하우_홍보전략]

 

탁월한 프로모션을 위한 8가지 지침

 

뛰어난 프로모션의 핵심은 판매 행위와 구매 심리를 이해하는 데에 있다.

 

1. 차별화된 내용으로 주장하라

 

상품이나 서비스가 사람들의 성공을 위해 무엇을 도와줄 수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

 

 

2. 고객들의 잠재된 문제점을 상기시켜라

 

고객들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 이 문제들 때문에 얼만 많은 비용을 치르고 있는가? 무엇 때문에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그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잠재고객들과 관계를 맺을 때는 이 질문들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뭔가가 곧 바뀌지 않으면 계속 얼마나 나빠질지 주목하게 만들어라.

 

 

3. 강령한 유대감을 형성하라

 

사람들은 성공 이야기보다는 고생담에 더 공감한다. 그러므로 잠재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서로의 공통점이며 당신도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 고객과 비슷한 문제들에 부딪쳤다는 점을 반드시 이야기하라.

 

 

4. 공감대를 형성해 신뢰를 쌓아라

 

당신이 살면서 성취한 결과, 종합적인 연구 결과 또는 당신이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5.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하라

 

왜 다른 상품들은 효과적이지 않은지 과감하게 드러내야 한다. 당신의 해결책이 지금까지 나온 것들 중 최고인지 말하라. 그러기 위해 당신의 해결책을 선택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기존 고객들의 증언을 보여줘라.

 

 

6. 가격은 상대적으로 결정하라

 

높은 가치를 먼저 제공한 다음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당신의 상품이 실제 가격보다 더 비쌀 거라고 짐작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7. 고객의 염려에 성실히 답하라

 

가망고객이 당신의 해결책을 구입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점을 못 미더워하는 것일까? 당신의 상품, 프로그램,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혹시나 얻지 못할까 봐 걱정하는 것은 무엇일까?

성공하기 위해서는 판매 메시지가 이 질문들에 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상품을 홍보할 때 이런 의문들을 더 많이 해소해줄수록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다.

 

 

8. 희소성과 긴급성을 강조하며 구매를 유도하라

 

구매를 했을 때의 이점과 예비 고객이 지금 당장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를 계속 추가한다.

 

훌륭한 판매 광고에서는 마무리 메시지가 구매에 따른 리스크를 없애주고 가망고객이 마음 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

 

 

 

동종 업계 전문가들과 상호 이익 제휴를 하라

 

[실전 노하우_제휴 마케팅]

 

백만장자 메신저 P. 292

 

이런 현상을 극복하고 자존심을 죽이자. 배울 사람이 준비가 되어야 선생님이 눈에 들어온다. 사람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필요로 할 때 당신이 메시지는 퍼져 나갈 수 있다.

 

입소문을 내줄 파트너를 구하라. 세상 모든 메신저들은 자신의 메시지를 더 널리 알려줄 다른 메신저들을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나만의 메시지와 올바른 목적을 지켜내라

 

[실전 노하우_지속 가능한 성장]

 

'올바른 목적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

 

이 일의 핵심은 관계

 

자신의 일이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한다면 항상 동기를 유지하고 고객들을 보살필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의 일을 제대로 하고 고객과 항상 대화한다면 이 일을 하는 이유를 그들을 통해서도 되새 기계 될 것이다.

 

 

 

CHAPTER 6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시대, 메신저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경쟁이 치열할수록 더 많이 공유

 

[혁신 비결_공유의 가치]

 

메신저들은 더 많이 공유하고, 서로의 멘토-멘티 되어야 한다.

 

 

 

흉내 내지 말고 훔쳐서 완전히 나의 것으로 만들어라

 

[혁신 비결_창조적 차별화]

 

우리는 지속적으로 새 상품과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좋은 이야기와 관점, 최신 정보들을 전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남의 것을 훼손하지 말고 내 것과 결합해서 새롭게 창조하라

 

인생으로부터 배운 메시지가 서로 겹칠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 나름의 교훈을 얻고 성과를 얻고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은 새로운 것이다.

 

 

 

당신 나름의 이야기를 제시하고 당신 나름의 콘텐츠를 만들어라.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새로운 가치를 계속 만들어라. 그러면 우리의 명성과 매출은 올라갈 것이다. 

 

어떤 이유 때문에 당신의 메시지가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다면 그것을 솔직하게 언급하라. 그런 일이 쉽게 발생한다는 점도 받아들여라. 

 

우리 인간들의 감정과 경험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가르치는 핵심은 성격상 비슷할 수 있다. 다만, 교육 상품과 프로그램은 매우 독특해야 한다.

 

 

 

사소한 서비스도 세련되게 만들어라

 

[혁신 비결_상품화 전략]

 

고객들의 가치가 가능에서 모양으로, 무미건조한 구매에서 창조적인 사용자 맞춤형 구매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지금 당장 바꿔야 할 서비스 3가지

 

1. 웹사이트를 더 현대적이고 상호작용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편해야 한다.

 

다시 말해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고 댓글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

 

2. 배송하는 상품을 '가게에서도 팔릴 물건'으로 보이도록 제작해야 한다.

 

모두가 상품의 외관을 개선한다면 고객들은 더 감사해하고 감동받고 행복해할 것이다.

 

3. 우리는 세미나를 주관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무료 세미나든 참가비가 비싼 세미나든 당신은 학습 환경의 분위기와 외관을 신뢰할만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에 대한 의무이자 고객에 대한 의무이다.

 

 

 

판촉과 가치를 결합해 커뮤니케이션하라

 

[혁신 비결_상생 캠페인]

 

판매만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은 중단하라

 

지금 메신저들은 오직 상품 판매만을 위한 이메일을 너무 많이 보내고 있다. 이들은 더 이상 이메일을 통해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고, 단지 판매용 페이지로 가는 링크만 삽입한다. 이런 경향은 당장 바뀌어야 한다.

 

메신저 산업의 혁신은 판매와 가치 있는 콘텐츠 전달 중 양자택일하는 것을 통해서가 아니라 판매와 가치를 결합하여 균형을 잡아야 마침내 완성될 수 있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아이디어에 집중하라

 

대부분의 고객들은 가치란 실질적인 콘텐츠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공받는 것을 뜻한다고 말한다.

 

고객들을 제대로 도우려면 그들의 목표를 생각해보고 이들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하라. 실천하기에 간단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라. 그러나 동시에 전체적인 개요와 함께 제공하라.

 

 

이 모든 것들에는 수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가르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을 도울 수 있다.

 

 

 

어떤 순간에도 고객 대응은 탁월해야 한다

 

[혁신 비결_고객 서비스 마인드]

 

상품을 판매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판매 후에도 고객들에게 초점을 맞추도록 마음가짐을 바꾸면 이런 문제를 쉽고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고객 한 사람의 평생 가치를 생각할 때 고객이 행복하고 보살핌을 받고 좋은 서비스를 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고객과 메신저는 서로의 팬이 되어야 한다

 

[혁신 비결_존중의 커뮤니케이션]

 

고객을 믿고 그들이 우리 메신저들을 존경하는 것처럼 그들을 존경의 마음으로 바라보기 시작하자. 우리 고객을 존중하면 우리 산업도 존중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고객들을 존중하는 것만큼 우리의 팬, 고객들에게 더 많은 것을 기대해주자.

 

 

 


이제 우리에게 남은 마지막 장애물은 '두려움'이다. 우리는 우리의 이야기에 아무도 귀 기울이지 않을까 봐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우리의 이야기를 들을 것이다. 청중들은 항상 그렇다.

 

세계 어디에 있든 청중들은 같은 것을 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