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윌리엄 안의 돈 버는 법 아주 천천히, 느리지만 완벽하게

by JoeBaBi 2020. 11. 10.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실적인 조언과 그를 뒷받침하는 자료들로 이루어져 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호소하는 사람들이 쉽고 천천히 밟아나갈 수 있는 실전 경험을 소개한다.

 

돈의 루저(실패자)에서 돈의 위너로 환생하는 방법을 저자는 '터틀 스텝 10단계'로 소개한다.

 

'터틀 스텝'은 저자가 만들어낸 콩글리시다. 거북이 Turtle와 걸음 Steps을 합성시킨 말로, 한 단계 한 단계 부자의 길로 들어가는 과정의 등급 명칭일 뿐이다.

 

'부자 되는 터틀 스텝'으로 명명된 이 방법은 '부의 이론서'가 아니라 '부의 실전서'라고 저자는 말한다.

 

돈 버는 법

 

돈을 버는 첫 단계는 '돈 벌 결심'에서 시작된다. 잘 먹고 잘살기 위한 것뿐이라도 좋다. 좋은 차를 타고 싶어서도 좋다. 좋은 가방을 사고 싶어서도 좋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자유'에 닿아 있어야 한다. 진짜 부자란 바로 이 '자유'를 가진 사람이다. 하지만 아직은 이런 거창한 이상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당장은 돈 벌 일만 생각하면 된다.

 

어떤 계기로든 생각과 습관을 바꿔야 한다. 그래야 가장 중요한 '행동'이 바뀌고, 그 행동이 돈을 벌어다 준다.

 

 

 

 

JOE BABI의 읽으면서 흠.. 오.. 아.. 했거나 배우고 알게 된 거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든 거 정리해봄요


1장 돈 바로 알기

 

얀테의 법칙

 

1.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마라.

 

2.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마라.

 

3.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지 마라.

 

4.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낫다고 자만하지 마라.

 

5.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지 마라.

 

6. 당신이 다른 이보다 더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마라.

 

7. 당신이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지 마라.

 

8.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지 마라.

 

9.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가를 칠 수 있다고 생각지 마라.

 

10.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마라.

 

얀테의 법칙은 '방어적 비관주의'라 불리기도 한다. 언제든 부정적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살아갈 때, 나 자신이 특별하지 않은 보통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 오히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예상치 않은 불행이나 위험이 닥쳤을 때, 삶이 원래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고 인정하고 살아온 사람에게는 그 일이 그리 심각하지 않다.

 

힘들지만 금세 현실로 인정하고 대책을 찾아 무너지지 않는다. 훈련이 된 것이다. 이는 실로 현명하기 그지없는 생각법이다.

 

01
돈 버는 법 P. 24.25

 

자수성가한 부자 중 많은 이의 급여가 그리 높지 않았다는 결과는 놀랍다. 그 부자들은 바로 얀테의 법칙 같은 '방어적 비관주의'를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이미 생활화하고 실천하며 살고 있었다.

 

 

 

당신은 행복해지고 싶은가?

 

타인이 정의한 행복의 기준에 자신을 끼워 넣지 마라. 자신만의 행복의 기준을 세워라. 현재의 내가 정말 행복한가? 돈 없어도 행복한가? 냉정하게 생각하라. 행복한 척하는 것과 진짜로 행복한 것은 다르다.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헷갈리다면, 행복을 향해 달려가지 말고 차라리 돈을 향해 달려가라. 상황이 만들어지면 행복은 따라온다.

 

돈은 좇는 것이 아니라고들 한다. 이 말도 위너와 부자들이 만들어낸 이야기다. 돈을 좇고, 돈을 벌어서 삶의 상황을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야 따라온다.

 

 

이제는 냉정하게 지금 당신이 익숙하게 느끼는 것들과 작별을 고해야 한다. 그 길만이 돈을 더 벌고 궁극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익숙하고 편한 생을 살며 돈을 더 벌지 못하는 길을 이미 걸어왔지 않은가? 하나씩 정리하고 집중하기 시작하면 주변이 아무리 시끄럽고 어수선해도 당신이 해야 할 일과 목적지가 보인다.

 

 

돈을 벌고 싶다면 현재의 생활을 부정하고 고독해져야 한다. 고독하다는 것은 주변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홀로 잘 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돈을 버는 방법은 외롭고 고독하다.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고 어울려서는 더 가질 수 없다. 익숙한 자신을 부정하고 벗어나야 한다. 그러면 자연히 외롭고 고독해진다.

 

고독해지면 객관적인 시선이 발달하고, 그 무엇보다 스스로의 삶이 객관적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내 주변에 정말 의미 있는 것들을 객관화할 수 있고, 그렇게 진정한 고독의 길을 걷기 시작하며 돈을 벌게 된다.

 

고독해야 군중에서 벗어나고, 군중에서 벗어나야 자신의 활동이 시작된다. 자신의 활동이 시작되면 생산력이 생긴다.

 

 

 

공포를 이겨야 돈을 벌 수 있다

 

01
돈 버는 법 P. 34.35

 

우리의 뇌가 더 큰 공포 안에서는 현재의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돈을 더 벌고 싶은데 왠지 너무 힘들 것 같아 벌써부터 겁이 나는가? 지금 사는 일만으로도 힘들어 죽을 것 같은데, 뭔가를 더 노력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눈앞이 깜깜한가?

 

그나마 잠시라도 누리던 주말의 여유가 사치라니 무서운가? 그렇다면 더 큰 공포를 떠올려보자. 지금 이 상황이 지속됐을 경우 당신의 50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가난 중독에서 벗어나기

 

돈 이야기가 거북하다면 이유는 단 하나다. 안타깝게도 탐욕스럽고 비윤리적으로 돈 버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다른 공강과 환경에서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신분제가 있던 조선시대와 지금이 크게 다를 바 없다. 어쩌면 그때보다 더 불평들 할 수 있다. 돈은 처음부터 계급을 가르는 기준이며 도구였다. 그 옛날부터 무의식 속에 자리 잡은 기억은 무섭도록 우리 일상생활을 지배한다.

 

어쨌든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돈에 대한 거부, 나아가 돈 버는 일에 대한 거부를 정당화하며 당신의 행동을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 돈에 솔직한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벌고 싶다. 돈을 벌어서 어떻게 살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떠들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돈에 대한 부정적인 무의식의 지배를 벗어나기 어렵다. 

 

스스로 자문자답하며 돈을 벌겠다고 결심했을 때, 그 부정적인 무의식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 인정하고 대들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할지 모른다. 그래야 이 오래된 '가난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실패가 반드시 과정일 필요가 없다

 

내게 만족스럽지 않았던 경험을 모두 '실패'였다고 나무랄 필요는 없다. 그리고 별로 좋지 않았던 경험을 굳이 네이밍해야 한다면 그때 '실패'라고 부르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거창한 실패가 있어야만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경험해 나가며 배운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실패한 게 아니고, 다만 만 가지의 안 되는 이치를 발견했을 뿐이다. _ 토마스 에디슨

 

 

 

창의력과 모방의 차이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그 부자가 바라봤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그 사람이 움직인 자취를 보는 것으로 방법을 모방해야 한다.

 

시선의 방법을 배움으로써 부자들이 실행했던 것과 다른 수십 가지 방법과 실행이 다시 가능해진다. 큰 부자들은 마냥 존경하고 따르라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시선의 깊이와 높이만 배우고 모방하면 된다. 그리고 그 깊이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련을 겪으면 도전하면 된다.

 

그들의 시선이 향하는 방식을 보고, 생각의 방식만 모방하고 배우면 되지 않겠는가? 그렇게 하다 보면 모방이 결국 창의력으로 발전한다.

 

암기로 단순하게 답을 찾고 대답하는 방법에 집중하라. 대신 한 가지만 명심하자. 모방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속도가 빨라야 한다.

 

 

 

자본주의를 알아야 자본가가 될 수 있다

 

0123
돈 버는 법 P. 51~54

 

보통의 노동자는 또 다른 노동자와의 경쟁에서 일당 1달러를 1달러 10센트로 올리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렇게 해서 ㄷ절대 이길 수 없는 게임이 자본주의다.

 

자본가와 투자가는 '스스템'을 소유하고 있다. 그 시스템 속에서 당신은 그 자본가와 투자자들의 시스템이 무너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며 일한다.

 

물론 당신이 지금 당장 자본가나 투자자가 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지금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일당 1달러를 1달러 10센트로 올리도록 노력하고, 그 늘어난 10센트를 모아 아주 작은 '시스템'이라도 만들어 당신의 자본이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이 이 순간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슬픈가? 하지만 슬퍼할 시간이 없다. <C8~슬프다 ㅋ>

 

 

 

남의 떡을 더 크게 보지 않으려면

 

나보다 잘살아 보이는 듯한 삶을 들여다보면 부러움을 느낀다. 그 부러움이 나를 괴롭힌다면 답은 간단하다. 남을 보고 살지 않으면 된다.

 

돈 버는 법 P. 58

 

남의 조언을 들으면 또 그때뿐 실제로 그렇게 실행한 적이 있는가? 이미 자신의 마음속에선 결정이 난 일이다. 그런데 상대가 확신을 주고 동의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조언을 구하는 것 아닌가? 전부 시간낭비다.

 

 

 

페르소나 만들기

 

돈 버는 법 P. 60

 

우리는 최소한 두 가지 얼굴로 한다. 내가 생각하는 나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나다. 달리 말하면 나 혼자 있을 때의 나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의 나다. 이 두 가지는 보통 다를 때가 많다.

 

당신이 바라보는 타인과 타인이 생각하는 타인이 똑같을 수 없다. 타인을 의식할 때의 나와 의식하지 않을 때의 나 역시 같을 수 없다. 그렇다면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어차피 항상 가면을 쓰고 사는 셈이다.

 

사회생활을 할 때, 돈 버는 경제활동을 할 때 할 때 많은 이들이 이 두 가지 얼굴 사이에서 고민을 하게 된다. 상황에 따라 내가 생각하는 내 모습이 아닌 모습으로 행동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럴 때 많은 이들이 위선적이라는 생각에 힘들고 괴로워한다. 그런데 해답은 아주 간단하다. 적극적으로 가면(페르소나)을 쓰고 연극하며 살면 된다.

 

사회생활에서 내 성격으로 처리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면 가면 쓰는 연습을 하자. 당신이 특별히 위선적이어서가 아니다. 세상이 복잡하고 타인이 충분히 이해할 정도의 가면이면 된다. 

 

그들은 당신에게 그다지 관심이 없다. 그들 역시 자신의 가면극을 진행하느라 정신이 없을 것이다.

 

 

 

남보다 두 배 더 일하라

 

지금 무언가 큰 틀에서 방향을 바꾸기에 늦었다고 생각하는가? 맞다. 늦었다. 그렇기 때문에 바꾸려면 남들보다 두 배로 노력하고 두 배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라는 존재가 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는다.

 

당신의 존재가 일에서 드러나지 않으면, 고용주 입장에서 돈을 더 줄 이유가 없다. 존재를 드러내는 방법은 더 열심히 더 많이 노력하고 일하는 것이다. 그렇게 지금 버는 돈보다 다만 얼마라도 더 벌기 위해 노력하라.

 

 

너무 고리타분한 조언인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라. 당신이 안일하게 그저 시간을 때우며 살 때, 당신보다 두 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돈과 미래의 삶을 빼앗아 갈 것이다.

 

그렇게 될 바에 그냥 지금의 삶을 즐길 방법을 찾는 게 낫다. 미래까지 생각하거나 계획하지 말고.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지금 버는 소득의 20%를 더 벌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남들보다 두 배 더 일하라. 지금 당신의 삶이 증오스러울 만큼 힘들게 일하면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이 말하는 '1만 시간의 법칙'의 힘은 목적의식치열함에 있다.

 

 

 

왜 책인가?

 

1. 자신감을 길러준다.

 

2. 남과 다른 차별화된 나를 만들어준다.

 

돈 버는 법 P. 88

 

3.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게 해 준다.

 

4. 사유의 깊이를 높여준다.

 

91.92

01
돈 버는 법 P. 91.92

 

 

 

공부하는 자세

 

실패하지 않으려면 자기 분야에서 그에 걸맞은 정도의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 지식의 수준은 같은 분야에서 타인의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분야에서도 타인을 이기기 힘들다.

 

단지 경험을 쌓는 것과 공부를 하면서 함께 경험을 쌓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불광 불급"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말이 있다. 남이 미치지 못할 경지에 도달하려면 미치지 않고는 안 된다. 미쳐야 미친다. 미치려면 미쳐라.

 

 

 

2장 '터틀 스텝 10단계' 전 준비운동

 

 

실천 가능한 목표와 습관의 자동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열정과 노력보다 거북이처럼 천천히 느리지만 끝까지 걸아 나갈 지속력이 필요하다. '지속력'은 습관처럼 몸에 스며들어 행해지는 힘을 말한다.

 

우선 큰 목표를 잡지 말고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목표가 이뤄지는 것을 경험하며 꾸준히 삶 안에서 희열을 느껴야 한다.

 

 

'목표를 따라가는 것'보다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습관이란 '지속성'과 같은 의미이다. 삶에서 습관이 차지하는 비율은 43%이고, 비 습관 비율은 57%라고 한다.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한 영역에서 습관이 삶을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습관을 만들면 습관이 곧 '생산수단'처럼 반응해 같은 일에도 들이는 노력을 그만큼 최소화해준다.

 

내가 즐겨보는 미국의 한 유튜버는 하루도 빠짐없이 콘텐츠를 한 개씩 올린다. 어떤 때는 두 개를 올리기도 한다. 나는 매일 그의 유튜버를 습관처럼 본다. 그가 습관처럼 매일 올리기 때문이다.

 

습관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는 보상이 아나리 상황이라는 이야기다.

 

 

 

돈은 의지력이 아닌 습관으로 번다

 

습관이 자동화되기 이전에 포기하면 우리의 뇌는 이후에는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될 이유'만 찾기 때문이다.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정당화하고 변명만 하게 되어 그 일을 다시 실행하기란 처음보다 10배는 더 어려워진다. 우리가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치와 마찬가지다.

 

동기가 당신을 시작하게 해 주고, 습관이 당신을 지속하게 한다._짐 론

 

 

 

투자와 투기의 차이

 

012
돈 버는 법 P. 116~118

 

 

 

3장 돈에는 미신이 없다

 

※ 각각의 제목은 반어법을 사용

 

 

긍정의 힘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고, 우리에겐 없는 한 가지가 더 있을지 모른다고 말한 바 있다. 그 한 가지가 바로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다.

 

불평하고 투덜거리는 현실을 정확히 인식한 다음, 불평이고 투덜거림이 있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래야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있다.

 

 

 

돈은 좇는 것이 아니다

 

01
돈 버는 법 P. 129.130

 

 

 

똑똑해야 부자가 된다

 

똑똑한 사람은 지능이 높은 사람이 아니다. 우선순위를 아는 사람이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느끼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그러니깐 내 말은 똑똑해야 우선순위를 더 잘 알.....ㅋ>

 

 

 

진정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01
돈 버는 법 P. 137.138

 

노력하면 반드시 보상이 돌아온다는 동기부여가 항상 최상의 결과를 빚어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인과응보적인 생각을 하면 '잔머리'만 굴리게 되어 실제 일을 실행할 때 창조성이 떨어지게 된다. 현대 경영제도 중 하나인 성과급 제도 역시 실제로는 작동을 안 하는 유명무실한 제도라는 것이다.

 

돈 버는 법 P. 139

 

 

 

노력하는 자가 없다면 즐기는 자도 없다

 

즐긴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재미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재미로 한다는 것은 그 일에 대해서 깊이 있게 모르는 아마추어일 확률이 높다. 물론 인고의 노력으로 한 분야를 통달해 심오함 속에서 재미를 느끼는 경지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하지만 노력하는 자도 즐기는 자를 충분히 이길 수 있다. 노력하는 자가 즐기는 자를 만들기 때문이다. 노력하는 자가 없다면 즐기는 자도 없다.

 

 

 

부를 이루기 위한 인간관계가 있다

 

부자들이 딱히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상대와 어울려줄지도 의문이다. 이쪽 입장에서도 막연히 무슨 도움이나 받자고 굳이 먼저 어울릴 필요가 있겠는가?

 

01
돈 버는 법 P. 144.145

 

따라서 새로운 일을 해야 할 때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도움을 구할 사람을 찾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절박하게 그 사람과 연결되려고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시대는 내게 필요한 사람과 인스타그램만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런데 '타깃'이 될 그 사람은 당신 말고도 다른 수많은 사람으로부터 연락을 받을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절박함'이다. 그 절박함이야말로 '타깃'이 당신에게 반응하게 만드는 유일무이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성공하려면 반드시 계획이 필요하다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실행을 최대한 빨리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계획을 잘 세우려고 하면 그 자체가 이미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그리고 계획을 세우다가 지친다. 세부사항이 조밀할수록 더 빨리 지친다. 자신이 만든 세밀한 다 따라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경쟁자가 계획을 세우며 시간을 보낼 때 완벽하지 않더라도 빠른 실행을 통해 결과물을 내보내는 게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상황에 맞춰 결과물을 수정해서 다시 만들어 내면 된다.

 

실행은 계획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실행하면서 생기는 오류는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이미 시작한 일이라면 문제점이 생겼을 때 반드시 수정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삶의 자유를 찾는 긴 여정에 정말 중요한 것은 세밀한 계획보다 지금 당장 내딛는 한 걸음이다.

 

 

 

4장 부자 되는 '터틀 스텝 10단계'

 

돈 버는 법 P. 192

 

 

1단계 건강부터 챙겨라

 

자신의 몸 상태부터 체크한다. 건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잊지 마라.

 

 

2단계 자가 포식하라

 

01
돈 버는 법 P. 196.197

 

자가포식을 결정하기까지는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일은 저질러야 참여할 수 있다. 일단 저지르면 이미 그 일에 참여한 것이 된다.

 

해야만 하는 이유는 단 하나면 충분하다. 하다 보면 거기서 길을 보고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가포식으로 삶이 간소화되면 무엇보다도 다른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쉬워진다.

 

 

3단계 지금 소득보다 20%를 늘려라

 

1. 독서를 시작한다

 

2. 현재 수입에서 20%를 더 늘릴 방법을 찾는다.

 

지금 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벌거나,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서 월급을 20% 올려달라고 요구해서 더 버는 것이다. 월급을 높일 수 없다면 부업을 통해 수익을 20% 더 늘려야 한다. feet. 미친 듯이 찾아보고 노력

 

 

일의 능률을 높여 노동 소득을 올려보자.

 

파레토의 법칙

 

전체의 20%가 전체 결과의 80%를 차지하는 원인에서 일어나는 현상

 

이제부터 당신이 하는 업무를 종이에 차례로 적어보라. 가능한 한 자세히 적어라. 적으면서 업무 내용마다 번호를 붙여보자. 그런 다음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순서대로 삭제해보라.

 

그렇게 해서 남는 나머지 20%의 업무가 바로 당신이 집중해야 하는 업무이다. 그 20%의 업무에 집중할 때 일의 능률이 올라가고, 8시간을 일해도 16시간 일한 이상의 효과를 내게 된다.

 

 

 

4단계 빚에서 탈출하라, 최대한 빨리

 

1. 이자율이 가장 높은 대출부터 갚는다.

 

2.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빚을 먼저 갚는다.

 

3. 금액에 따라 빚을 갚는 순서를 정한다.

 

진짜 실력은 위기에 빛을 발하는 법이다. 모두가 위기에 빠져 허덕일 때, 빚이 없는 사람들은 유유히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다.

 

 

 

5단계 1만 달러를 모아라

 

지금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더 큰 목돈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투자의 실행에 들어가야 한다.

 

1. 'FOMO' = Fear Of Missing Out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남들이 갖고 있는 것을 나만 갖지 못했다는 불안감을 표현

 

2. '라이프스타일 인플레이션 Lifestyle Inflation' 개인의 소득이 오를수록 개인의 지출도 같이 오른다.

 

'FOMO'와 '라이프스타일 인플레이션'에 흔들리지 않는 내가 되도록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최대한 빨리 1만 달러를 모아라. 

 

 

 

6단계 5천 달러는 응급 자금으로 저축하고, 남은 5천 달러로 투자 시작

 

5천 달러는 어떤 투자를 시작할 것인가?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투자 수익을 정하는 것이다. 투자목표가 물가 상승률보다 높아야 하고 특히 중간에 손실이 없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1. 중수익 중위험 투자를 한다.

 

2. 목표 투자 수익률은 연 5~7%로 잡는다.

 

3. 수수료가 많이 들지 않는 상품을 택한다.

 

4. 꾸준히 투자실적이 날 상품을 택한다. <이게 가능?>

 

5. 이미 수익률이 증명된 상품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분산 투자를 권한다.

 

 

 

7단계 투자를 자동화해서 소득의 40%를 투자하고 10만 달러를 만들어라

 

012
돈 버는 법 P. 220~222

 

투자를 자동화해 매달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펀드로 수입의 40%가 무조건 적립하게 하라는 것이다. 적금을 넣는다고 생각하자.

 

 

 

7.5단계 부의 추월차선 타기

 

이 단계까지는 노동 소득을 올리기 위해 노동 시간을 어느 정도 함께 올려 왔다. 이제 그 노동 시간 중 얼마를 할애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물론 소득의 기본이 되는 직작은 절대로 그만두지 말고 부업을 하기 바란다. 다음 몇 가지 조건.

 

1. 무조건 온라인 사업을 한다.

 

2. 팔고자 하는 물건을 무조건 아웃 소싱한다.

 

3. 창업 초기 자본을 최대한 아끼고 절대로 빚을 내지 않는다.

 

4. 내가 좋아하는 일보다 돈이 될 일을 찾아서 한다.

 

5. 일정 수익이 6개월 이상 지속되기 전까지는 인건비를 줄인다.

 

6. 동업을 고려해본다.

 

2020/02/07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 부자)] - [책 리뷰] 부의 추월차선

 

[책리뷰] 부의 추월차선

지은이 엠제이 드마코 (Mj DeMarco) JOE BABI의 부의 추월차선 정리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부자처럼 보일 것이간, 진짜 부자로 살 것인가 자! 진짜 부로 가기 위한 길을 알아

joebabi.tistory.com

 

 

8단계 연 지출 금액 15배의 자산을 만들어라

 

부가가치가 높은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하고, 나머지는 모두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처리해나가는 방법을 스스로에게 연습시켜야 한다.

2019/12/21 -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 부자)] - [책 리뷰] 레버리지(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

 

[책리뷰] 레버리지(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

지은이 롭 무어(Rob Moore) JOE BABI 스럽게 정리해봄 레버리지(leverage) ~에 영향을 주다, ~에 지렛대를 사용하다. 나만의 레버리지를 찾아보자 1장 레버리지 -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 레버리지는(P

joebabi.tistory.com

 

 

9단계 연 지출 25배의 순자산을 만들어라

 

4%의 법칙

 

은퇴 시 가진 총금액의 4%로 매년 사는 방법을 말한다.

 

돈 버는 법 P. 240

 

 

 

10단계 진정한 자유를 찾아라(수동적 소득이 지출의 1.5배가 되게 하라)

 

터틀 스텝 8단계의 중간을 넘어가면서 레버리지를 사용해 부를 늘려 왔다. 이때부터는 나의 자유시간을 어느 정도 늘려도 10단계까지 오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일은 줄었지만 성장은 오히려 더 빨라진다.

 

 

미국 백만장자의 공통점 중의 하나가 바로 '소득 파이프라인의 다양화'이다. 그들 대부분은 3~4개의 소득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다.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 속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_원스턴 처칠

 

 

변화는 고통을 수반한다.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변화를 추구하는 용기가 있고, 대부분의 사람은 현재의 고통이 변화의 고통보다 더 심해질 때만 변화하려고 한다._데이브 램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