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부자가 되고 싶니?(feet.부자)

[책리뷰] 더 해빙 The Having - 이서윤 작가의 더 해빙

by JoeBaBi 2020. 3. 30.

 

더 해빙 The Having

 

 

지은이


이서윤, 홍주연 지음

 

 

 

JOE BAB가의 "더 해빙" 요약정리해보았어요


아버지의 말씀

"현재를 희생하지 말고 진정한 부자로 살려무나. 그 방법을 찾아 너의 삶을 누리렴"

 

홍주연 작가

'나는 아버지처럼 현재를 희생하며 살지 않겠어. 아버지 부탁대로 지금 이 순간을 누리며 행복을 놓치지 않는 부자로 살겠어. 그런 삶을 살기 위해 진정한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반드시 찾아내고야 말겠어.'

 

 

작가 홍주연(홍기자)님의 질문을 작가 이서윤 님이 답변해 주는 식으로 이야기로 이루어졌어요.

 

 

 

1 부를 끌어당기는 힘, Having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모두 같은 답만 돌아올 뿐이었다. 부로 오르는 사다리가 무너졌다는 것이다.

 

"피케티가 말한 것처럼 자본 성장률이 이미 경제 성장률을 추월했어요. 아무리 개인이 노력한다 해도 상속재산이 있는 사람을 따라잡을 수는 없어요."

 

 

☆ Having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답은 Having이죠."

"지금 가지고 있음을 느끼는 것, 단어 그대로예요."

 

"세상에는 정말 많은 돈이 있답니다. 물에 손을 담그면 시원한 감촉을 느낄 수 있듯 우리도 얼마든지 돈을 누리고 풍요를 느낄 수 있어요. 그것이 Having, 우리 안의 힘이죠. 그리고 Having은 우리가 자연스럽게 더 많은 부를 향해 흘러갈 수 있도록 해주죠."

 

"Having은 돈을 쓰는 이 순간 '가지고 있음''충만하게'느끼는 것이에요."

 

 

☆ Having의 비밀

 

"Having을 실천하는 방법에 알고 싶어요 돈이 있다고 상상하면서 그 기분을 느끼는 건가요?"

 

"우리가 느끼고 집중해야 할 것은 바로 이 순간이에요. Having은 지금 이 현실에서 출발해야 해요. 미래형이 아닌 현재 진행형인 셈이죠."

 

P. 51

 

 

" 전등 스위치를 켠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동안 소비할 때마다 '없음'의 스위치를 켠 셈이에요. 그 결과 부정적 감정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거죠. '있음'의 감정이 들어설 공간은 없었고요, 반면 Having 스위치를 켜자 그에 맞는 긍정적 감정이 자연스럽게 나타난 거랍니다. 이 차이가 만드는 변화를 안다면 놀랄 수밖에 없을 거예요."

 

"우리는 세상의 어떤 것도 그대로 인식할 수 없어요. 그저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따라 세상을 인식하죠."

 

"'없음'에서 '있음'으로 렌즈를 바꾸는 방법이 바로 Having인가요?"

 

"네 맞아요. Having은 우리의 렌즈를 '없음'에서 '있음'으로 바꾸는 방법이에요. 단단하게 굳어진 고정관념과 인식을 바꾸는 작업이죠."

 

"Having은 지금부터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작은 것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그 렌즈를 바꿀 수 있죠. 매일 돈을 쓸 때마다 Having을 하고, 그 느낌을 바라보고, 그 감정을 조금씩 키워가기만 하면 돼요."

 

 

☆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누구든 Having을 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걸까요?"

 

"누구나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것처럼 누구나 부자가 될 자격을 갖고 태어났죠."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면.. 가난한 사람은 왜 그리 많고, 부자는 왜 그리 적을까요? 사람들이 가난 때문에 고통받는 이유는 뭘까요?"

 

P. 63

 

"물을 더 채우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수단은 Having이죠. Having은 부를 끌어당기는 힘이에요. 같은 노력을 하더라도 더 많은 물을 쉽게 채울 수 있도록 도와주죠. 이 모든 것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만으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어요."

 

 

☆ 불안에서 벗어나는 방법

 

"Having의 효과를 볼 때까지 얼마만큼 기다려할까? 만약 몇 년씩이나 걸리면 어쩌지? 빠른 변화가 찾아오지 않아도 내가 꾸준히 실천할 수 있을까?"

 

"생물학적으로 봤을 때 성인의 뇌가 기존의 시냅스 연결을 끊고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데 14~21일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 기간 동안 Having은 기존 감정과의 연결고리를 끊고 새로운 감정의 신경망을 형성해주죠. 그 작업이 마무리되면 우리 주위로 즐거운 변화들이 찾아오기 시작할 거예요."

 

"지금 하고 싶은 걸 참을 필요가 없어요. 마시멜로는 하루에 하나가 아니니까요."

 

 

☆ 낭비와 과시

 

"Having과 낭비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쁨을 느끼기만 한다면 돈을 펑펑 써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걸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따라가다 보면 낭비나 과시적 소비와는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죠. 파도를 타듯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죠. 파도를 타듯 자연스럽게 부의 흐름을 타게 되는 거예요. 노를 저을 것도 없이 그저 보트를 탄 채 그 물결 위에 떠 있기만 하면 돼요."

 

" 삶이란 내 안의 여러 가지 '나'를 찾아 통합시켜가는 여정이죠. 우리는 결국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해요. 사람은 자신다워질 때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내면의 힘을 발견하게 되죠."

 

 

 

2 돈을 끌어오는 사람 vs 돈을 밀어내는 사람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거, 그게 Having의 첫걸음이에요."

 

"태양은 항상 그 자리에 있죠. 우리가 등 돌리고 있는 그 순간에도요. 방향을 바꾸기만 한다면 우리는 언제든 따사로운 햇볕을 누릴 수 있어요."

 

 

☆ 진짜 부자

 

"부자들도 다 Having을 할까요?"

 

"네. Having은 그들의 생활에 녹아 있죠. 스스로 느끼지도 못할 만큼 자연스러운 태도로 굳어져 있어요. 사실 진짜 부자들은 Having을 삶의 일부처럼 실천하고 있답니다."

 

"진짜 부자라니요.?"

 

P. 92. 93

 

"진짜 부자들은 돈이 있기 때문에 Having을 하는 것이 아니라, Having을 해서 부자가 된 거네요. 돈이 있다는 걸 기뻐하면 더 큰돈이 찾아오고, 그렇게 하면 저같이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곗네요?"

 

"긍정적인 에너지로 돈을 누리면 반드시 더 큰돈을 당겨올 수 있어요. 에너지는 원인, 물질은 결과로 따라오죠."

 

"진짜 부자는 돈을 쓰면서 그것을 기쁨으로 누릴 줄 알죠. 지금 주머니에 얼마가 있는지는 중요치 않아요."

 

"Having은 단돈 1달러라도 '지금 나에게 돈이 있다'는 것에 집중하는 데서 시작해요."

 

 

☆ 가짜 부자

 

"가짜 부자란 뭔가요?"

 

"가짜 부자들은 돈을 쓸 때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에 사로 잡히게 돼요. '있음'보다 '없음'에 더 집중하는 셈이죠. 그들에게 돈이란 쓰면 안 되는 것이에요. 

 

혹독하게 절약하고 아끼지 않으면 큰 위함이 닥칠 거라 믿는 거죠. 가짜 부자는 돈을 언제 끊길지 모르는 물줄기처럼 느낀답니다."

 

"가짜 부자들은 돈을 쓰지도 못하면서 불안과 불만족의 에너지를 내보내게 돼요. 물론 그들이 서류상 백만장자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건 아무 의미 없죠. 돈이 나가는 구멍을 꽁꽁 동여매고 있거든요."

 

"진짜 부자는 오늘을 살죠. 매일 그날의 기쁨에 충실하니까요. 가짜 부자는 내일만 살아요. 오늘은 내일을 위해 희생해야 할 또 다른 하루일 뿐이죠."

 

"진짜 부자에겐 돈이란 오늘을 마음껏 누리게 해주는 '수단'이 자 '하인'이에요. 반대로 가짜 부자에게 돈은 '목표'이자 '주인'이죠. 그 돈을 지키고자 자신의 삶을 희생하는 거예요."

 

 

☆ 돈을 끌어당기는 힘

 

누구나 자신만의 부의 그릇을 갖도 태어났다.

"진짜 부자는 그 그릇을 얼마나 채우게 될까?"

 

P. 106. 107

 

"진짜 부자들은 같은 노력을 투입해도 돈을 더 많이 끌어당기는 방법을 알죠. 즉, 효율성의 문제란 거예요."

 

"Having은 자신에게 맞는 힘점을 저절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하는 거예요."

 

 

☆ 귀인

 

"Having을 하는 진짜 부자들이 남들보다 수십 배의 부를 끌어당기는 비결이 궁금합니다. 그 돈은 어떻게 들어오나요? 복권이라도 당첨되는 걸까요?"

 

"경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사람과의 인연을 통해서 들어오게 되죠."

 

"진짜 부자들의 공통점은 좋은 인연을 알아보고 그것을 소중히 가꿔간다는 데 있죠. 그들이 인연을 통해 Having의 과실을 거두게 되죠."

 

"진짜 부자는 '공짜 점심은 없다'란 말을 명심하죠. 좋은 인연을 가꾸고 투자할 줄 아는 셈이에요."

 

"'있음'을 느끼니 나누는 마음도 생기는 거예요. 반면 다른 사람의 덕만 보려고 하면 귀인은커녕 사기꾼만 끌어당기게 되죠."

 

 

 

3 감정에 답이 있다

 

☆ 새로운 키워드

 

"Having을 하면 더 많은 돈이 들어오게 되는 원리가 궁금해요."

 

P. 147 . 148

 

"감정이란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진 귀중한 에너지예요. 게다가 감정 에너지는 생명력과 연결되어 있죠. 어떤 인공지능도 표현을 모방할 뿐, 실제적인 감정 에너지를 가질 수는 없어요. 감정을 잘 활용한다면 부를 가져다주는 원천이 될 수 있어요."

 

"자신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열쇠는 생각이 아닌 감정이에요. 그동안 과학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이성의 힘을 맹신해왔죠. 하지만 이성이 지배하는 사회의 부속품이 되지 않으면서 주체적으로 더 나은 미래를 열 수 있는 비밀은 바로 '느낌'에 있답니다. 자신의 느낌으로 부를 창조하는 것, 그것이 바로 Having이죠."

 

 

☆ 감정의 힘

 

"어떤 감정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지금의 상황을 벗어나 더 높은 곳으로 끌어줄 열쇠는 사실 우리 안에 있어요."

 

"그 답은 바로 감정이에요. 감정이란 우리가 태어날 때 우주에게 선물 받은 에너지죠."

 

"제가 감정의 힘에 대해 잘 몰랐었나 봐요. 그건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 것인지요?"

 

P. 155

 

"인식에 따라 변할 수 있다면.. 생각이 물질을 바꿀 수 있다는 뜻일까요?"

 

"우리의 미래는 밀가루 반죽과 같아요. 다양한 가능성으로 존재하죠. 우리가 관찰하고 인식하고 느끼는 에너지가 반죽의 모양을 형성하는 거예요.

 

그리고 완성된 반죽이 굳으면 우리 앞의 현실이 되죠. 다시 말해 쿠키를 어떤 모양으로 빚고 구워낼지는 우리 손에 달려 있다는 말이에요."

 

"우리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스스로 바꿔갈 수 있어요.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진 존재니까요."

 

 

☆ Having 신호등

 

"Having 신호등을 이용해 보세요. 초록불을 느끼면 그대로 돈을 쓰고 빨간불을 발견하면 행동을 멈추는 것이죠."

 

"빨간불이란 긴장과 불편함, 불안과 걱정이에요."

 

"초록불은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이에요. 생각해보세요 진정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따라가니 얼마나 자연스럽겠어요. 물 흐르듯 편안하게 흘러가는 거죠."

 

"Having은 우리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짓을 한껏 누리도록 해주죠. 우리는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갈 때 가장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요."

 

"Having 신호등은 내면의 목소리를 나에게 알려주는 거예요. 그 답은 자신이 알고 있거든요."

 

"처음에는 조금 익숙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Having을 하며 지속적으로 시선을 자신의 내면에 두세요. 그러면 마음속 작은 편안함, 작은 온기가 점점 더 분명한 느낌으로 커질 거예요."

 

 

 

4 불안에서 해방되려면

 

☆ 진정한 편안함

 

"Having의 핵심은 편안함이에요. 진정한 편안함이란 내 영혼이 원하는 것과 행동이 일치될 때 느껴지는 감정이거든요. 흘러가는 물 위에 떠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몸을 맡기는 느낌이죠. 이 감정이 바로 우리를 부자로 이끌어주는 신호예요."

 

그녀가 컵을 좌우로 흔들더니 움직임을 멈추고 질문을 던졌다.

 

"이 컵이 우리에게 있는 부의 그릇, 무른 돈이라고 생각해보죠. 이 컵이 흔들리면 어떻게 될까요?"

 

"물이 흔들려서 나오겠지요.?"

 

"물컵이 갈팡질팡 흔들리는데 제물이 온전히 담겨 있을 리 없죠. 마음이 편안할 때 그 안의 물도 차분하게 머무르는 법이에요. 부자여서 마음이 편안한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안한 마음이 그들을 부자로 이끌었죠."

 

"편안함을 각인한다는 것..., 그것은 무슨 뜻일까요?"

 

"'편안하지 않다'라고 생각하면 뇌는 '편안'만 입력하고, 반대로 '짜증이 난다'라고 하면 '짜증'만 각인시키죠. '마음이 편안하지 않다'라는 말은 결국 편안한 상태가 본인에게는 가장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마음가짐이라는 뜻이에요."

 

 

☆ 부의 근력을 키워라

 

"제가 수만 명의 진짜 부자들을 분석한 결과, 그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단어를 스스로의 무의식 속에 프로그래밍해요. 몇몇은 강박적일 정도로 그렇게 하죠. 그것이 진짜 부자들의 공통점 중 하나예요."

 

"어떻게 하면 돈은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까요?"

 

P. 191

 

"스트레스는 근육을 뭉치게 하죠. 에너지도 마찬가지예요. 긴장의 에너지는 우주 속의 경직될 주파수와 상응하여 돈의 흐름을 느려지게 해요. 심해지면 돈이 들어오는 길이 막히게 되고요."

 

"지금까지 돈이 오는 길을 막은 것도 내가 느낀 긴장의 에너지 일까?"

 

"반면 돈을 편안하고 기분 좋게 느끼면 나오 우주가 편안한 주파수로 연결돼요. 우주는 내 감정 에너지를 수신한 뒤 편안한 내 모습 그대로를 거울처럼 비춰서 내 경제생활이 편안해지도록 해주죠."

 

"그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을까요?"

 

"우리 마음속에는 두 개의 자석이 있는 거예요. 불안과 긴장의 자석은 돈을 밀어내고, 기쁨과 편안함의 자석은 돈을 끌어당기죠."

 

"지속적으로 Having을 실천할수록 내 마음에 탄탄한 근육을 키워가게 되죠. 이 근육이 단련되면서 점점 기쁨과 편안함을 쉽게, 또 더 크게 느낄 수 있게 되는 거랍니다. 동시에 불안과 걱정은 점점 사라지게 되지요."

 

 

☆ 아무리 애써도 여전히 불안하다면

 

"아무리 애써도 여전히 불안하다면, 그럴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불안한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마치 배가 파도에 흔들리는 것처럼요. 지금 단기적인 재정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면 실컷 불안해하셔도 돼요. 다만 중요한 것은 불안에 빠져 목표를 잃어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P. 205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까요?"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목욕을 해도 좋고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해도 좋아요. 책을 보며 자신의 마음을 돌아봐도 좋고요. 오직 자신을 돌보는 데 약간의 시간을 쓰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Having을 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이 있어요."

 

"그건 바로 간절히 원하는 것이에요."

 

"제가 웬만한 자기 계발서는.. 다 읽었는데요.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고들 해서.. 부자가 되기를 소망했는데.. 그게 잘못된 거였을까요?"

 

"부자가 되는 것을 간절히 원할 때 마음이 편안하던가요?"

 

P. 212

 

"간절히 원하는 마음은 '결핍'에 집중하는 거예요. 나한테 지금 없다고 느끼기에 그런 마음이 생기는 거죠."

 

"Having은 물살에 튜브를 타고 편안하게 흘러가듯 흐름에 몸을 맡기는 것이지요. 자연히 순탄하고 편안할 수밖에 없어요."

 

"문제는, 사람들이 결핍의 느낌이 강할수록 더 간절히 원한다는 거예요. 결국 악순환이 되는 거죠."

 

 

☆ Having 노트

 

"Having 노트를 써보세요."

 

"물살을 타고 있는 그 순간에는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볼 수가 없죠. 그런데 점을 찍은 뒤 그것을 연결하면 전체의 흐름을 볼 수 있어요. Having 노트를 쓰는 것도 그렇게 점을 찍는 과정이죠. 하나씩 기록하다 보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파악될 거예요."

 

"문장은 단순한 것이 더 좋아요. '나는 가지고 있다 I have'로 지금 자신에게 있는 것을 적고 '나는 느낀다 I feel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 돼요."

 

P. 219

 

 

 

 

5 행운의 법칙

 

☆ 운의 법칙

 

"행운은 효율성과 상통하는 개념이에요. 노력에 비해 쉽고 빠르게 원하는 걸 얻는 거죠."

 

"행운은 우리의 노력에 곱셉이 되는 것이지 덧셈이 되는 것은 아니에요."

 

"노력이 0이면 거기에 아무리 행운을 곱해도 결과는 0이에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말이에요."

 

 

☆ 운의 흐름을 탄 사람들

 

"기세! 행운은 움직이는 것이고, 그 움직임에는 일정한 흐름이 있죠. 그 흐름을 타고 가는 사람이 행운아예요."

 

"운의 흐름을 탄 사람들은 물이 흘러가는 방향으로 노를 짓는 셈이니 노력에 비해 몇 배의 가속이 붙거든요. 부자가 되는 길 역시 마찬가지예요. 운의 흐름을 탄다면 같은 노력을 해도 훨씬 쉽고 그리고 효율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어요."

 

 

☆ 무의식은 알고 있다

 

"제 무의식이.. 부자가 되는 길을 알고 있다는 뜻인지요?"

 

"우리의 무의식은 행운을 불러들이는 방법을 알죠. 운의 세계란 비가 온다고 했는데 오지 않을 수도 있는 일기예보와 달라요. 뿌린 대로 거두는 자연의 섭리를 따르죠. 우리는 무의식에 행운의 씨앗을 뿌리고, 때가 되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 열매를 수확하게 돼요."

 

 

☆ '있음'을 입력하라

 

"진짜 부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단어를 무의식에 입력한다고 하셨잖아요. 즉, 그들도 무의식을 활용해 행운의 길을 선택한다는 말씀이시죠?"

 

"부자들은 무의식에 돈이 '있음'을 입력하죠. 우리 뇌는 어떤 명령을 입력받느냐에 따라 그에 맞는 운의 흐름을 선택하게 되거든요."

 

"과거를 정의하는 것은 현재예요. 지금 깨달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그 과거는 가치 있는 재산이 된 셈이에요. 게다가 감사함은 더 큰 행운을 불러들이곤 하죠. 행운의 과학은 성공해서 행복하기보다 행복해서 성공하기를 가르치거든요."

 

 

☆ 상생

 

P. 278

 

 

 

6 행운의 길을 걷다

 

☆ 대나무 숲

 

"과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내가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까?"

 

"평상시 우리는 눈은 세상과 다른 사람을 향해 있죠. 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 그 눈을 나 자신에게 돌릴 수 있어요. 그럼으로써 스스로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거죠."

 

"사실 Having을 하면 돈을 더 많이 쓰게 될 줄 알았어요. 그런데 제 소비 생활을 돌아보고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죠. 나가는 돈은 줄어드는 반면 들어오는 돈은 늘어나고 있더라고요. 너무 신기했어요."

 

 

☆ 악연에 빠지는 이유

 

기다릴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믿음과 확신이다. 믿음과 확신이 있다면 그 기다림에 두려움이 없고 끝이 좋을 수밖에 없다.

- <주역 고전 중>

 

"기다림의 시기에 한 가지 유의하실 것이 있어요. 바로 악연의 유혹에 주의하셔야 해요."

 

"사람들의 소중한 마음을 귀한 인연에 써야 하는데, 그 마음을 악연에 쏟는다면 불행을 불러오게 되죠. 사람의 행불행은 다른 사람과의 인연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요. 행운이 귀인을 통해 들어오듯 불행도 악연을 통해 찾아오는 일이 많거든요."

 

"악연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람들이 악연에 쉽게 빠지게 되는 이유는 과도한 기대 때문이에요. 상대에게 받기만을 바라는 마음이 자신의 눈을 멀게 하죠. 반면 '먼저 준다'. '받은 것보다 더 많이 돌려준다'는 마음이라면 악연을 피하고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어요."

 

 

☆ 고정관념을 깨라

 

"너무 늦은 때란 없어요. Having이 가져오는 행운은 나이를 가리지 않아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누구든 Having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는 건가요?"

 

"네, 고정관념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렌즈를 흐리게 하고, 부자가 되는 길을  막아버리죠."

 

P. 314

 

 

"중요한 시기에 주어지는 달콤한 일들이 나중에 독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고, 누가 보아도 불행한 일이 사실은 그 사람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경우가 많죠."

 

"감정에 대한 고정관념은 과학적 진실이 아니에요. 그것은 사회작 통념일 뿐이죠. 문제는 사람들이 거기에 묶여 있을 때 생겨요. 고정관념은 사람을 특정 감정에 얽매여 이미 닫혀버린 문만 바라보게 만들거든요. 고개만 돌리면 새로운 문이 열려 있는데 그것을 보지 못하게 하죠."

 

 

☆ 부자가 되기 어려운 세상

 

"부모님 세대와 비교했을 때 지금이 더 부자가 되기 쉬울까요, 아니면 그 반대일까요?"

 

"왜 저는 부자가 될 수 없을 거라고 체념했던 걸까요?"

 

"그건 우리가 자기 자신의 감옥 안에 스스로를 가두고 있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감옥이란 우리 안에 세계관에 얽매여 스스로의 가능성을 가둬버린 것을 말해요. 반대로, 이것을 깨기만 하면 누구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부자가 될 수 있어요."

 

P. 324
P.325

 

☆ 매트릭스를 탈출하라

 

"기계론적 세계관에 따르면 우리는 이 거대한 세상 속 작은 부속품에 불과하네요. 하지만 유기체적 세계관에서의 인간이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존재인가 봐요... 맞게 이해한 걸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기계론적 세계관을 받아들이죠. 그 결과 세상이라는 커다란 공장 속의 작은 톱니바퀴와 같은 삶을 선택하게 되는 거예요. 자신의 잠재력은 일찌감치 족쇄로 채워버린 채, 평생 얼마를 벌 수 있을지 미리 한계를 그어버리고요.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고 오늘을 희생해야 비로소 가난을 정복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에요." 

 

"매트릭스 밖에 존재하는 진짜 세상은 지금껏 인식해온 세상과 달라요. 진짜 세상에서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으며 잠재력을 해방시키고 세상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거든요. 이게 바로 진짜 부자들이 해내고 있는 일이죠. 그들에게는 매일이 진정한 자신으로 살아가는 축제가 돼요."

 

"결국 매트리스를 깨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에요. 아무도 대신해줄 수 없죠. 이제 거의 다 왔어요. 한 발짝만 더 넘어서면 모든 것이 생각보다 더 빨리, 그러나 쉽게 진행될 거예요."

 

 

☆ 진정한 나 자신의 목소리를 듣다

 

"길을 아은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다르다."

- <매트릭스>

 

'있음'을 느끼고 편안함과 감정에 머무르며 내면의 나에게 집중해보았다.

 

P. 333
P. 334

 

솔직히 말하자면 내가 기계의 부속품으로 살아왔다는 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었다. 다만 주어진 상황을 바꿀 용기가 없었을 뿐이었다.

 

 

나는 이 순간을 살고 있다. 나는 지금 Having을 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