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자기계발 할꺼지?(feet.동기부여)

[책리뷰]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 하버드 인생학 특강

by JoeBaBi 2020. 3. 23.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스웨이 지음)

 

 

지은이


스웨이 지음

 

 

 

JOE BABI의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리뷰


 

하버드의 성공 습관으로 인생을 혁신하라

 

그들은 안다, 성공의 비결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임을.

 

성공을 손에 쥐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실천이 선행되어야 한다. 평범함 삶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힘을 기르고 싶다면, 그래서 성공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공상에 머무는 생각을 뛰어넘어 그 목표에 상응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하버드생들처럼 말이다.

 

 

 

LESSON 1 모두 다 천천히 이루어진다

 

☆ 평정심 유지하기

 

평정심을 유지하면 조급함을 완화할 수 있다. 이것은 인생의 소중한 지혜다. 평정심을 유지할 줄 아는 사람은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고 성공할 확률이 높으며, 돈 버는 일에 급급한 사람과는 달리 더 큰 삶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 마음을 고요히 하라

 

조용히 자연의 숨결을 감응할 수 있는 사람만이 인생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심리학에서 '감응'이란 자신의 행동이나 상태가 변화해서 외부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신진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감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매일 하루에 몇 분씩 고요한 시간을 가져보자. 조용히 않아서 편안하고 차분한 상태를 즐기다 보면 분명히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마음을 비우라

 

인생이란 원래 복잡한 것이 아니다. 단지 우리 마음이 복잡할 뿐! 다시 단순한 삶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무거운 마음을 깨끗이 비워내는 것부터 시작하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더 큰 행복을 거머쥘 수 있다.

 

기쁨은 탐욕스러운 자의 것이다. 사람들이 고통을 느끼는 이유는 만족할 줄 모르고 자신의 것이 아닌 것까지 넘보기 때문이다. 가슴속에서 쌓이는 불만을 비워내지 못하면 영원히 피곤할 수밖에 없다.

 

다음을 비울 때 행동도 신속히 할 수 있다. 마음의 무거운 짐을 버리자. 그래야 정상까지 오를뿐더러 경치도 감상할 수 있다.

 

 

천천히 기면서 즐겨라

 

P. 24

 

느리게 생각하기는 심리학의 기대 효과 Expectancy Effects(어떤 일이나 사람에 대한 기대가 태도나 행동에 미치는 효과)와 유사하다. 관리자는 이를 이용해 새로운 입무에 대한 직원들의 기대심리를 유발하여 업무력 상승을 이끌어 낸다.

 

 

 

LESSON 2 세상은 완벽하지 않다

 

☆ 마음 열기

 

외로움은 부정적인 심리 상태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하고, 인간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 마음의 빗장을 풀고 협력하라

 

'남을 도울 줄 아는 사람이 크게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아이가 나무에 오르도록 도와주면 맛있는 과일을 맛볼 수 있다. 타인에게 흔쾌히 도움의 손길을 내밀 줄 아는 이는 더 많은 과일을 얻게 될 것이다.

 

세상 만물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인과관계를 맺고 있다. 사람들과 손을 잡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한다면 모두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LESSON 3 나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다

 

☆ 타인에게 휩쓸리지 않기

 

동조 Conformity란 집단의 압력을 받은 개인의 생각과 행동이 대다수 집단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조성은 독립성과 반대 개념이며 종조성이 강하면 자기 주관이 부족하고 타인의 의견에 쉽게 동화된다. 

 

 

☆ 나의 길을 가라

 

'바넘 효과 Barnum Effect'는 심리학자 포러가 성격 진단 실험을 통해 증명한 심리학 현상이다. 그에 따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긴다. 이런 성향에서 벗어나려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특징을 찾아야 한다.

 

진정한 성공은 크기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자아실현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자기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기만의 길을 걷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우리는 각자의 개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자신감을 높일 비결이자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길이다.

 

우리는 모두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다. '나는 나'일뿐이다. 타인의 시선과 기준으로 나를 옭아매거나 맹목적으로 남을 따라 하지 마라. 자신을 믿고 '나다움'을 유지하자.

 

 

☆ 주관을 잃지 마라

 

우리가 가난이 아니라, 주관이 없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외부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이리저리 흔들리다 보면 결국 남의 장단에 춤을 추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자주 저지르는 잘못 중 하나는 자신을 끝까지 믿지 못하고 권위자의 말 한마디에 자신을 바꿔버리는 데 있다.

 

사람은 경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자기 주관 없이 타인의 의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성공과는 영원히 멀어질 것이다.

 

 

☆ 주도적으로 인생을 설계하라

 

만반의 준비를 했다면 무엇을 기다리는가? 핑곗거리를 찾지 말고 즉시 행동하자! 첫 번째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 완전히 새로운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자기 인생의 설계자가 되어라. 내 미래를 결정을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남의 말이나 판단에 흔들리는 사람은 무미건조하고 보잘것없는 인생을 맛볼 것이다. 열정과 꿈음 품은 사람만이 더 높이 올라갈뿐더러 빛나는 인생을 살 것이다.'

 

자기 인생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할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뿐임을 명심하고 타인의 평가에 휩쓸리지 마라. 그렇게 용감히 나만의 길만 걸어가라.

 

 

 

LESSON 4 원망은 인생을 갉아먹는다.

 

☆ 원망하지 않기

 

원망을 품는 것은 부정적 행동방식이며, 부정적인 정보를 표출하는 것이다. 원망하는 마음이 커지면 심리 상태가 부정적으로 변하며, 무겁고 침울한 기분이 가중된다.

 

'없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에 집중하라

 

 

P. 54

 

 

☆ 원망의 마음을 긍정의 자기 암시로  눌러라

 

지금까지 많은 철학가와 교육자는 원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원망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기 암시를 통해 부정적 심리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 날마다 자기반성을 하라

 

P. 61

자기반성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 안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자. 자기반성이 몸에 익으면 내부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즉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기반성에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는 지혜와 자신을 냉철하게 분석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자신과 화해할 줄 아는 넓은 아량이 필요하다. 자기반성을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개선하기 때문에 남을 탓하거나 운명을 원망하지 않는다.

 

 

 

LESSON 5 세상은 오늘도 흘러간다

 

☆ 심리적 균형 유지하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여 스스로 양호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마음의 균형이다.

 

 

☆ 현실을 인정하라

 

현실을 직면하라고 해서 모든 불행을 속수무책으로 받아들이라는 뜻은 아니다. 벗어날 길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것저것 따질 것이 없이 눈앞에 놓인 현실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변하지 않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인생 여정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신은 과연 공평한 걸까? 평생 이 문제를 화두로 삼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불공평한 인생을 원망하며 탄식한다. 죽을 때까지 하늘을 원망하고 남 탓을 하느라 세월을 낭비한다. 인생이 공평하든 않든 선택의 여지는 없다. 인생이 무엇을 선사하든 그것을 활용하는 것은 내 몫이다.

 

절대적인 공평은 있을 수 없다. 인생이 불공평하다는 이 객관적 사실을 인정하자.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편안한 마음으로 자기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

 

 

☆ 질투하지 마라

 

질투가 나를 가로막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한다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 이 백해무익한 이상 심리를 해소해보자.

 

질투는 열등감의 하나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은 자기보다 잘난 사람을 봐도 질투하지 않는다. 반면, 열등감으로 똘똘 뭉친 사람은 언제나 자기 자신을 부정하고 남을 질투한다.

 

P. 71

 

 

열등감에 빠진 사람이 질투하는 것은 남들보다 더 잘나고 싶어서다. 자신이 남들보다 뒤처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질투심을 불태우는 대신 남들보다 뛰어난 자기만의 장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상대를 짓밟고 괴롭히기보다는 자신의 가치와 소양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LESSON 6 나는 나이다

 

☆ 가치관 수립하기

 

누구나 허영심은 있게 마련이다. 허영심은 부정적이고 왜곡된 심리다. 성숙한 사람은 허영심을 통제해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시킨다. 또한 명예, 지위, 이해득실, 체면 등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수립할 수 있다. 

 

 

☆ 타인과 비교하지 마라

 

다른 사람의 장점과 성공 비결을 분석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남들과 비교하며 누가 더 잘났는지 따지지 말고, 겸허하게 상대의 장점을 배우라. 상대가 누구든 자세히 관찰한다면 분명 배울 만한 점을 발견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의 열쇠다.

 

변화를 받아들일 줄 아는 이는 그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는 다른 사람들과 끊임없이 비교하며 맹목적으로 따라 하려 들기 때문에 불행하다.

 

자신의 불행을 원망하며 자신이 갖지 못한 것만 볼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게 중요하다. 내가 가진 것들에 감사하는 마음만 있으면 충분히 행복해질 수 있다.

 

 

☆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라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크기의 접시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가'이다.

 

 

☆ 허영심을 내려놓아라

 

허영심은 실속 없이 화려한 겉모습을 따르는 심리적 결합 상태를 의미한다. 허영심이 강한 사람은 항상 심리적 고통에 시달린다. 허영심이라는 울타리를 뛰어넘고 싶다면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화려한 가면을 과감히 벗어던져야 한다.

 

허영심을 내려놓아라. 끝없는 욕망에 사로잡혀 허영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인생에서 자신이 선택한 그것의 가치를 분명히 아는 게 중요하다.

 

 

 

LESSON 7 나는 내가 통제한다

 

☆ 자제력 키우기

 

자제력은 스스로 자신의 감정, 충동, 욕망을 통제하는 힘이다. 자기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줄 아는 능력이자 자기 주변의 사건, 현재와 미래에 관한 통제력이기도 하다.

 

P. 90

 

 

☆ 정도를 지켜라

 

탐욕은 행복의 가장 큰 적이다. 자신의 결점을 받아들이고 인생의 불완전성을 이해한다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무엇이든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정도를 아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고, 정도를 모르는 사람은 실패할 것이다. 많이 가져서 반드시 행복하고, 적게 가져서 반드시 불행한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많이 가지면 오히려 더 큰 화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긍정의 마인드로 의지력을 키워라

 

스스로 한계를 정해버리는 사람은 의지력에도 한계가 설정되게 마련이다. 스스로 긍정적인 암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심리 암시를 반복하다 보면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버릴 수 있다.

 

긍정적인 암시는 사람의 마음을 위로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주어 자신감을 높이고 좌절과 시련을 극복할 원동력을 제공한다.

 

 

☆ 포기하는 법을 배워라

 

P. 96

 

P. 97

 

 

 

LESSON 8 몸과 마음 사용법으로 행운을 부르다

 

☆ 행운 부르기

 

'모두 마음먹기에 달렸다'라는 옛말처럼 스스로 행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 생기고, 재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나쁜 일이 생긴다.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결과를,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결과를 불러온다.

 

 

☆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심리학에서 '마태 효과 Mattbew Effect'란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 가난해지는 현상을 뜻한다. 운이 있고 없고에도 마태 효과가 적용된다. 재수가 좋은 사람은 계속 재수가 좋고, 재수가 없는 사람은 계속 재수가 없다.

 

어떤 일이든 그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사전 대비책을 마련하면서 흘러가는 상황을 예의 주시한다면 어느 정도 미래 예측을 할 수 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기회는 준비된 자만이 잡을 수 있다.

 

 

 

LESSON 9 심리 상태가 밝아야 미래도 밝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사람은 모두 에너지장을 가지고 있다. 이 에너지장에 내재된 잠재력을 자극함으로써 새로운 자아를 표출하고, 자신감과 활력을 충족시킨다. 그중에서 '긍정 에너지'는 건강하고 낙관적이며 적극적인 힘과 감정을 만들어 낸다.

 

P. 112

 

 

긍정적인 사람은 역경과 불행 속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할 줄 안다. 그들은 언제나 미래를 향해 나아가며,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한다. 설령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운다 해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으며 우울해하거나 비관하지 않는다.

 

 

☆ 좌절을 성공의 씨앗으로 삼아라

 

좌절은 성공의 씨앗을 품고 있으며,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에서든 일상생활에서든 눈앞의 시련에 사로잡히지 말고 멀리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미래에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말한다.

"좌절 속에는 그것보다 더 큰 성공의 씨앗이 숨어 있다."

 

 

☆ 고난을 정면으로 맞서라

 

고난은 미약한 나를 성숙시켜주는 가장 좋은 스승이다. 고난 앞에서 취하는 긍정적인 태도는 향후 성공의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고난을 극복하고 싶다면 먼저 직면한 고난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태도를 바꿔야 한다.

 

좌절과 실패의 터널을 지나야 비로소 성공이라는 빛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생에 풍량이 불어닥친다면 정면으로 응시하고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LESSON 10 선택한 대로 얻는다

 

☆ 선택하기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다. 선택은 다른 한쪽의 포기를 의미하므로 지혜가 필요하다. 하나를 포기해야 다른 하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 오늘의 선택으로 내일을 만들어라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은 어떤 것을 선택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가치를 뜻한다. 어떤 일을 할 때 이해득실을 따져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는데, 그때 선택받지 못한 나머지가 바로 기회비용이다. 일반적으로 기회비용이 높을수록 선택하기는 어려워진다. 이득이 될 것을 포기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살다 보면 반드시 '둘 중 하나', '셋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오며, 이때 기회비용은 중요한 고려요소다.

 

내려놓는다는 것은 우리가 반드시 추구해야 할 인생의 지혜다. 인생의 중요한 순간 우리는 무언가를 선택하는 동시에 무언가를 내려놓아야 한다. 내려놓을 수 있는 사람만이 자유로워진다.

 

 

☆ 과감히 선택하라

 

지나치게 신중한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 매사에 깊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실수할 확률은 줄겠지만, 좋은 기회를 놓칠 확률은 증가하기 때문이다. 실수할 것을 두려워하여 결정을 유보하는 사람보다 제때 신속히 결정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선택의 순간에는 자신의 모든 역량을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집중해야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한 가지에 집중하고 싶다면 우선 가장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일에 몰두한다면 분명 원하던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인생에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수없이 많지만,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자신의 선택에 달렸다. 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지혜로운 선택이다.

 

 

☆ 선택하지 못할 때는 순리에 맡겨라

 

선택하기 어려운 순간에는 아무것도 선택하지 말고 순리에 따르는 게 좋다. 복잡한 일이 한꺼번에 찾아올 때도 순리에 맡기는 게 상책이다.

 

순리에 따르는 것은 '번영할 것은 스스로 번영하고, 쇠퇴할 것은 스스로 쇠퇴'하게 두는 것이다. 그리고 일이나 감정 등을 억지로 강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능력이 미치지 못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는 일에 집착하지 않는다.

 

매사에 이해득실만 따지는 사람은 늘 불안하고 초조할 것이고,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LESSON 11 삶의 가치, 양보다 질이다

 

☆ 나에게 충실하기

 

공허함은 삶을 암울하고 무기력하게 만들며 때로는 심각한 경지로 몰고 가기도 한다. 굴곡진 인생을 살지. 평탄한 인생을 살지는 공허함에 대처하는 태도에 달렸다

 

 

☆ 내 인생의 꿈을 놓지 마라

 

현재 공허하다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꿈을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공허의 늪에서 빠져나온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요컨대 꿈이 있는 사람은 영원히 공허해지지 않는다.

 

 

☆ 인생을 가치 있게 살라

 

해야 할 가치가 없는 일에 잘해야 할 가치란 없다. 스스로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 조소와 냉대의 태도를 가질뿐더러 성공 확률도 떨어진다. 설령 성공한다 해도 큰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 반면 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으며, 그 일이 발전하는 모든 과정마다 높은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P. 142
P. 143

 

사람이 얼마만큼의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지는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고 스스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라. 그런 긍정적인 태도를 견지할 때 우리는 세월을 낭비하지 않고 하루하루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LESSON 12 새로운 나를 만나다

 

☆ 잠재력 개발하기

 

잠재력을 말 그대로 잠재된 에너지다. 사람의 의식과 무의식을 빙산으로 형상화해볼 때, 의식은 수면 위에 드러난 일부분이고(5%), 무의식은 수면 아래에 감춰진 대부분이다(95%).

 

 

☆ 잠재력을 깨워라

 

생각과 정신 등의 무의식은 아무리 써도 사라지지 않는 보물이며, 위대한 조물주가 우리에게 선물한 소중한 재산이다.

 

'사람은 모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잠들어 있던 잠재력이 깨어나면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잠재력의 10분의 1만 활용할 뿐이다. 대부분의 잠재력은 잠들어 있으며, 심지어 영원히 깨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 숨어 있는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깨워야 한다.

 

 

☆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라

 

'세상에 불가능한 일은 없다.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지 성공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불가능이라는 속박에서 벗어나 불가능한 도전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우리는 시련을 통해 성장한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문제 자체가 어려워서가 아니라 그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한 나머지 용감히 맞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난과 도전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그 때문에 무너지는 게 아니라,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자신 때문에 무너진다.

 

 

 

LESSON 13 신념으로 무장하다

 

☆ 신념 지키기

 

신념은 의지와 행동의 기본이자, 개인의 동기와 장기적 목표를 하나로 이어주는 매개체다. 신념이 없는 사람은 의지가 부족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신념은 내재된 에너지를 자극해 정신력, 체력, 지력 및 기본적인 욕구, 욕망, 신앙에 필요한 의지와 행동을 이끌어낸다.

 

 

☆ '신념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인성이다. 신념이 부족은 사람은 고난을 이겨낼 힘이 없다. 세상에 신념보다 강한 것은 없다. 신념은 그 어떤 것보다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신념은 일종의 신앙처럼 우리에게 인생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한다.

 

 

☆ 신념은 잠재력을 깨우는 열쇠이자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힘이다. 성공에 이르는 첫걸음은 작은 신념을 가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신념으로 방어하라

 

어두운 먹구름 뒤에는 항상 빛나는 태양이 있고, 겨울이 지난 뒤에는 언제난 따뜻한 봄이 찾아온다. 이처럼 어떤 고난이든 뒤에는 늘 행운이 숨어 있으니 절대 희망을 바라지 말아야 한다.

 

'신념은 삶의 원동력이다. 때때로 실패의 원인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있다. 그러니 살아 있는 한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 어떤 절망 속에서도 신념을 유지해야 한다. 신념은 우리에게 신비한 힘을 가져다줄 것이다. 강한 신념을 가지고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운명도 우리에게 길을 양보할 것이다.'

 

불행과 시련 앞에서는 누구나 자신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성공하는 사람은 신념을 잃지 않는 자들이다.

 

 

 

 

LESSON 14 끌어당김의 법칙을 끌어당기다

 

☆ 끌어당기기

 

인생의 부와 성공, 행복, 건강은 자신이 끌어당긴 결과이고 실패와 가난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바로 끌어당김의 법칙이다. 싫어하는 일을 계속 생각하면 싫어하는 일을 끌어당길 것이고, 좋아하는 일을 계속 생각하면 좋아하는 일을 끌어당길 것이다.

 

p. 172

 

 

☆ 관심 있는 것을 끌어당겨라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우리의 생각이 끌어당긴 결과다.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하는 순간 그것은 주변 사물에 영향을 마치며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발전하게 된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기본을 상상 함으로써 그것을 끌어당길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으며 그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 일에 집중하면, 실제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선명한 상상으로 성공을 끌어당겨라

 

심리학자들은 어떤 일을 처리할 때, 먼저 마음속으로 그 일을 인식한 뒤에 착수하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마음속으로 원하는 목표를 상상한 뒤 그 일을 처리해야 할 임무로 받아들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마음속으로 '이 일을 해야지'라고 상상만 하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다.

 

 

 

 

LESSON 15 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 초조함에서 벗어나기

 

자만심은 뽐내길 좋아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거만한 행동이 습관화된 상태를 일컫는다. 자신이 남보다 한 수 위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을 한없이 높이고, 다른 사람은 한없이 낮게 본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고집이 세며, 독선적이고, 자기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한다. 또한 타인의 의견이 옳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자신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

 

 

☆ 나 자신을 알라

 

자만심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과 같다. 작은 성공에 빠져 우쭐거리지 마라. 자만심에 빠진 자는 자신을 기만하고, 쓴 열매를 먹고도 달콤한 척 가장한다. 자만은 사람을 해롭게 하고, 심지어 사람의 목숙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

 

적절한 수위의 자만은 투지와 자신감을 높이고, 고난 앞에서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어 용감히 도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자만도 객관적인 현실을 바탕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이득도 가져다주지 못할뿐더러 일상생활과 학교생활, 인간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LESSON 16 나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보내다

 

☆ 자기 암시하기

 

심리 암시는 무의식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통해 희망하거나 계획 중인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에 따르면, 교묘한 암시는 자기도 모르게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생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원하는 모습을 간절히 상상하라

 

간절히 원하면 정말 이루어진다. 같은 일을 하는 두 사람 중 성공할 거라는 생각으로 하는 이가 그렇지 않은 이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크다.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마음속에 확실한 목표가 있으면 강한 신념이 생기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스스로 끊임없이 격려한다.

 

타인이나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기대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라고 한다.

 

 

☆ 긍정의 최면을 걸어라

 

어떤 견해, 계획, 목표라도 강하게 믿고 반복해서 생각하면 무의식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다.

 

 

 

 

LESSON 17 감정을 잡아야 인생이 잡힌다

 

☆ 감정 통제하기

 

감정은 자극적인 사건을 접했을 때 일어나는 신체적, 정신적 반응이다. 이때 자극적인 사건이란 외부 환경에서 오는 자극과 내부 환경의 위통, 치통, 배고픔, 갈증 등 신체적 자극을 포함한 생리적, 심리적 자극을 모두 포함한다. 부정적 정서에 지배당하면 감정의 노예가 될 것이다.

 

 

☆ 나쁜 감정을 좋은 감정으로 가장하라

 

기분이 나쁠 때 감정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영원히 감정의 노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자기감정을 통제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만이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다.

 

 

☆ 분노의 독약으로 감정을 죽이지 말라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는 더욱 그러하다. 화를 내기 전, 먼저 자문해보자. "다른 사람들은 내 못된 성질에도 화를 내지 않는데 왜 나만 화를 내려는 걸까?"라고 그다음 감정을 통제한다면 화를 가라앉힐 수 있을 것이다.

 

'분노는 독약'이다. 따라서 화가 날 때는 '생각의 전환'과 '털 원망하고 더 포용하기'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내고 긍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여야 한다.

 

 

 

 

LESSON 18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

 

☆ 성격 조절하기

 

성격은 현실에 대한 일관된 태도와 행동양식에서 표출되는 인격적 특징이다. 개인의 인품을 표현하는 성격은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의 영향을 받아 형선된다. 성격마다 다른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을 가지며, 이로써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인생을 살고 있다. 우리는 후천적인 노력으로 더 좋은 성격을 가질 수도 있다.

 

 

☆ 내 성격의 장점을 찾아라

 

자기 성격의 장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과 다른 성격 때문에 열등감을 느낄 필요는 전혀 없다. 우선 자기 성격의 장점을 찾아내라.

 

 

☆ 좋은 습관으로 좋은 성격을 만들라

 

습관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다. 좋은 습관을 키워 좋은 성격을 만들어보자.

 

 

 

LESSON 19 나는 초인이 아니다

 

☆ 고집 바라기

 

사람은 모두 완벽해지길 원하지만, 뭐든 지나치면 고집이 된다.

 

 

☆ 불완전한 자신을 인정하라

 

'나무통 법칙'은 나무통에 물을 얼마나 넣을지는 가장 높은 판자가 아니라 가장 낮은 판자로 결정되다는 의미이다. 사라도 장점보다는 나쁜 습관, 열등감, 질투심 등의 단점이 성공을 불러온다. 따라서 나무통에 물을 더 넣고 싶다면 가장 낮은 판자의 높이를 높여야 하는 것처럼 우리도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완벽해지려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약점이나 결점을 슬퍼하거나 숨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때로는 팔이 잘려나간 비너스처럼 불완전한 것도 아름다울 수 있다.

 

 

☆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 애쓰지 말라

 

여론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가 떨어지는 상품과 같다. 사람들은 언제든지 다른 이들을 평가할 수 있지만, 그것은 깊은 사고를 거치지 않은 일방적 의견에 불과하므로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연연해서는 자신의 길을 찾기 어렵다. 사람은 모두 자기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누군가는 둥그라미의 둥근 선을 보고, 누군가는 삼각형의 직선을 보고, 또 누군가는 비대칭의 아름다움을 본다.

 

다른 사람의 견해에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숨길 필요는 없다.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슨 일이든 다른 사람의 생각에 휘둘리지 말고 자기주장대로 밀고 나갈 줄 알아야 한다.

 

 

☆ 불완전으로 완전을 추구하라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으며 인생은 절대 자기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지만, 지나치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지나친 완벽주의는 모든 것을 잃게 만들며, 시간이 지날수록 완벽에서 멀어지게 할 뿐이다.

 

p. 242

 

 

 

LESSON 20 나 자신이 가장 두려운 존재다

 

☆ 용감해지기

 

공포는 사람의 성장 과장에서 나타나는 심리 상태로, 자율성을 억제하고 삶의 즐거움을 감소시키며 성장을 방해한다. 따라서 우리는 공포의 굴레에서 벗어나 위기에 정면으로 맞설 용기를 키워야 한다.

 

 

☆ 나 자신을 믿고 공포심을 극복하라

 

누구나 고난, 위기에 처하면 공포심에 사로잡힌다. 하지만 진짜 극복해야 할 공포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공포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겁쟁이' 모자를 벗겨줄 용기가 필요하다.

 

공포심을 극복하려면 다른 사람의 도움에 기대지 말고 자신을 믿어야 한다. 위급한 순간에는 결국 자신의 힘과 의지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느끼는 공포와 걱정은 모두 머릿속으로 상상한 결과일 때가 많다. 따라서 공포심을 극복하려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공포'를 철저히 제거해야 한다.

 

 

☆ 두려움 없는 인생을 살아라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 말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다. 사람들은 받아들일 수 없는 사건이나 견딜 수 없는 일에 부딪히면 현실을 부정하고 도피하려는 심리가 생기는데, 공포심을 느끼면 자신을 속임으로써 그것에서 멀어지려고 한다.

 

 

☆ 목표를 세워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라

 

견고한 목표가 있으면 어떤 고난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다. 요컨대 목표를 달성한느 것이 바로 성공이다. 자신이 달성해야 할 목표에는 눈을 떼지 않는 사람은 작은 일에 연연하지 않으며 용감하게 나아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LESSON 21 행복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 행복해지기

 

행복은 감각의 일종으로 마음에서 뻗어 나오는 기분 좋은 감정이다. 행복은 재산, 사회적 지위, 권력과 관계없다. 진정한 행복을 이해하는 사람들 역시 이러한 것들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 삶을 대하는 태도를 살펴라

 

고난은 영혼을 깨워 고통 속에 밀어 넣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 살아 있다는 긴잠감을 느낀다. 수많은 고난과 역경은  인생에 대한 깊은 깨달음을 제공하고 행복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사람들이 끊임없는 작은 좌절과 실패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깨달을 때, 큰 고난은 깊은 심연 속에 자취를 감출 것이다. 우리가 이런 인생의 진리를 깨닫는다면 세상을 더 넓은 가슴으로 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하고 어지러운 세상에서 다시 길을 잃지는 않을 것이다.

 

 

☆ 행복을 누리는 삶을 살아라

 

어떤 물건은 손에 넣었을 때의 만족감과 행복감은 물건의 수가 많아질수록 감소한다. 열약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작은 일에서도 행복을 느끼지만, 좋은 환경에서는 요구와 기대치가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더 이상 작은 일로 행복을 느낄 수 없다.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가져야 하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그 과정을 즐길 줄 아는 마음가짐이다.

 

목표를 달성한 결과물이 행복이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다. 물론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지만,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이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많은 사람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과정은 소홀히 하고 결과에만 집착하기 때문이다.

 

목표는 행복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행복의 전부는 아니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는 삶의 즐거움과 가치를 가져다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 가장 단순한 삶을 살아라

 

어떤 일에서 대부분은 무의미한 것에 불과하고, 가장 단순한 사실이 의미를 가진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복잡한 일은 단순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LESSON 22 즐거움은 내 손안에 있다

 

☆ 즐거운 마음 가지기

 

즐거움이란 무엇인가? 사실 즐거움과 행복은 모두 자신의 생각, 태도, 선택에 달렸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꾼다면 언제든지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 삶을 온전히 사랑하라

 

나 혼자 불행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중요한 것은 불행을 바라보는 태도다. 운명을 혹은 자신을 원망할 필요는 없다.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돌아보면 자신이 얼마나 부자인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언제나 미래를 생각하며 즐거움이든 고통이든 기꺼이 받아들인다.

 

 

☆ 나눔으로 진정한 기쁨을 누려라

 

받는 행위가 물질적 만족감에서 오는 단순한 즐거움이라면, 주는 행위는 정신적 만족감에서 오는 고차원적인 즐거움이다.

 

 

☆ 환경을 바꿀 수 없다면 자신을 바꿔라

 

변화를 이해하고 시대의 조류를 이해하면 살길을 찾을 수 있다. 생각을 전환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의 장애물을 수월하게 넘을 수 있다.

 

 

 

LESSON 23 지금 나는 행복하다

 

☆ 현재의 행복 즐기기

 

'지금'이란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일, 현재 있는 위치, 같이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라는 말은 현재 하고 있는 일, 현재 있는 위치, 같이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하고 최선을 다해 받아들이고 경험하라는 뜻이다.

 

 

☆ 자유로운 마음으로 새 인생을 살아라

 

살다 보면 자질구레한 일들과 내 뜻대로 풀리지 않은 일투성이지만, 모든 것을 일일이 기억할 필요는 없다. 잊어버림에 대해 이해한다면 자유롭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 것이다.

 

 

☆ 과거의 노예가 되지 말라

 

모든 일의 결과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원인을 가진다. 따라서 오늘은 어제의 결과이자, 내일의 원인인 셈이다. 모든 추억을 버릴 수는 없지만 추억의 노예가 되어서도 안 된다.

 

 

☆ 나의 하루를 소중히 생각하라

 

현실 불평을 하지 말고 과거에 사로잡히지 말아야 한다. 과거의 일을 반복해서 떠벌리고 지난날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집착하는 사람은 오늘의 경험을 소홀히 할 수 있다. 

 

과거를 추억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정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추억에서 벗어나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

 

 

 

LESSON 24 사랑하면 세상이 아름다워진다

 

☆ 사랑하기

 

사랑음 인간의 본능이자 힘의 원천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랑은 연인 사이, 친구 사이의 사랑처럼 좁은 의미의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박애'를 가리킨다.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사람은 가슴 깊은 곳에서 무한한 힘이 샘솟는다.

 

 

☆ 이기심을 버려라

 

타인을 도와주려 하지 않는 사람은 그 역시 다른 이의 도움을 받지 못할 것이다. 서로가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에서 혼자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때로는 남을 돕는 일이 곧 나를 돕는 일이기도 하다. 

 

 

☆ 좋은 이웃을 만들어라

 

'자기 노출 Self-Disclosure'은 양호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좋은 방법 이다.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우리는 자기 노출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심어줄 수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결점이나 약점을 보여주면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뿐더러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서로가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에서는 남을 도와주는 게 곧 나를 돕는 것이다. 세상에 혼자서 살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을 줄 아는 사람은 남의 도움도 받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않는 이들보다 더 큰 행복을 누릴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