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자기계발 할꺼지?(feet.동기부여)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80/20법칙)_리처드 코치

by JoeBaBi 2021. 1. 15.

80/20 방법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간단하게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긴과 행동을 변화시킨다.

 

어떻게 가능하냐고?

 

세상사가 돌아가는 법칙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물론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는 완전히 반대일지라도~ 그 법칙을 통해서 보다 적은 에너지로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적게 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이루고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행동, 특히 '덜' 행동하라고 말하는 책이다.

 

 

'80/20 법칙'

 

'성과의 80퍼센트는 동기나 노력의 20퍼센트에 나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리처드 코치

 

 

이 법칙을 통해서 그동안 자신에게 그리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매달려 노력을 쏟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죄책감을 벗어던지게 되었다고 그들은 이야기한다.

 

'80/20 법칙'으로 자신이 누구이고, 또 인생에서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깨달은 것이다.

 

 

"적게 일하고 잘 살 수 있는 80/20 법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것이 이 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중의 법칙 : 적은 것이 더 낫다

 

우리가 원하는 것의 80퍼센트는 행동의 20퍼센트의 의해 만들어진다는 개념.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결과를 얻는다든가 본인에게 중요한 사람들이나 동기 등을 구하는 일이 단지 몇 가지 사항에 의해서만 결정될 뿐 나머지는 다 쓸모없다는 의미다.

 

그래서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대한 문제이고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구분해내는 법을 배운다면~

 

말하자면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는 법을 배운다면~ 적은 것이 더 낫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발전의 법칙 : 적은 것으로 더 많이 이뤄낼 수 있다

 

적은 것으로 더 많이 이뤄낼 수 있다.

 

적은 에너지와 땀 그리고 고민으로 더 많은 결과물을 얻거나 성취한다는 의미다. 적은 노력으로 드라마틱한 발전을 이룬다는 측면에서 매우 획기적이라 할 수 있지만, 기존의 믿음과는 상반되므로 주의 깊게 시험해볼 만하다.

 

 

이 책은

 

'적은 거시 더 낫다''적은 것으로 더 많이 이뤄낼 수 있다'라는 명제를

 

자기 자신과 일, 성공, 돈, 인간관계 그리고 간소한 굿 라이프 등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설명하고, 또한 인생을 변화시킬 행동 계획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JOE BABI가 적게 일하고 잘 사는 기술을 읽고 어.. 흠.. 했던 부분 생각하게 만든 부분 좋은 느낌 있는 부분 정리해보았아요


 

PART 1 적게 일하고 잘 사는 기술 배우기

 

 

인생에서 80/20 법칙이란 무엇인가?

 

80/20 법칙은 원인과 결과 사이에 매우 편향된 관계를 나타내는 일종의 약칭임을 명심하라.

 

굳이 합이 100이라는 숫자일 필요도 없다.

 

몇몇의 경우에는 70퍼센트의 결과가 30퍼센트의 원인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고, 다른 사례는 70/20의 상관관계로, 단지 원인의 20퍼센트만으로도 결과의 70퍼센트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는 80/10, 90/10이 되기도 하고 99/1이 되기도 한다.

 

012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29~31

 

 

결과의 80퍼센트 이상을 달성하는 20퍼센트의 사람들이 결과가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그냥 아무렇게나 선정된 이들이 아니라는 사실은 틀림없다.

 

그들은 일반적이지 않다. 그들이 흥미로운 이유는 다른 이들의 성과보다 적어도 10 내지 20배의 결과물을 생산한다는 데었다.

 

고 성과자는 다른 이들보다 10배, 20배 더 똑똑해서가 아니라 대개는 그들이 활용하는 방법이나 재원이 막강하다는 데 방점이 있다.

 

 

 

우리 모두가 더 잘살기 위해

 

80/20 법칙은 일부의 사람들이나 그들의 행동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사실상 인생 전반에 활용될 수 있다.

 

세상에는 늘 극소수의 힘이 센 세력과 방대한 수의 평범한 존재가 있다.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32.33

 

 

모두가 예상하는 바와 달리 원인과 결과 사이에는 커다란 불균형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원인은 보잘것없는 결과를 내놓고 오직 몇몇만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80/20 법칙의 사위 20퍼센트에만 주안점을 둔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이 원칙이 기득권에게만 유리한 엘리트주의적 발상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80/20 법칙을 활용하는 사람에게 어떠한 제약이 있다든가 아니면 마치 원칙이 제로섬 게임과 같다고 여긴다면 이것은 오류다.

 

이 원칙을 통해 '내가 이득을 얻고자 하면 타인은 반드시 잃어야 한다'는 명제는 사실이 아니다.

 

노력과 고민을 줄이고 행복과 원하는 결과를 향상하는 목적으로 일상생활에 80/20 법칙을 적용한다면, 누구든지 자신의 삶을 발전시킬 수 있다.

 

80/20 법칙을 적용한다면, 누구든지 자신의 삶을 발전시킬 수 있다.

 

80/20 방법을 우주의 섭리대로 따른다면 좀 더 수월하게 좋은 결과를 얻어낼 것이다. 말하자면 자신이 행하는 일이 다른 이들에게도 이롭다는 뜻이다.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기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다면 그 결과를 얻을 만한 엄청나게 생산적인 방법을 찾아내면 된다.

 

적은 것으로 많이 이뤄내는 것이 가능하도록 매우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람, 방법 그리고 재원의 그 황금률 20퍼센트를 알아내서 제공하는 것이다.

 

적은 노력, 인력 그리고 돈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낸 기업이나 국가라 할지라도 자신의 승리감에 빠져 있을 수만은 없다.

 

왜냐하면 항상 누군가가 더 좋고 나은 방법을 생각해내기 때문이다. 80/20 법칙 덕분에 경제 발전은 결코 멈출 수 없다.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는 원리를 우리 삶에는 적용하지 않고 있다

 

회사나 경제 전반에서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기 효과적이라면, 개인에게도 효과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많은 할 일들에 에너지를 뺏기고 있는데 그 대부분이 사실 쓸데없는 것이다.

 

근심 걱정이 대표적이다. 

 

근심 걱정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행동하고 걱정하지 말거나, 아니면 행동하지 않기로 하고 걱정도 그만두어야 한다.

 

불운을 피할 수 있거나 일어날만한 기회를 줄일 수 있다면~ 어떤 행동이라도 취해보는 건 바람직하다. 행동을 취하되 걱정하기는 멈춰야 한다.

 

 

 

적은 노력을 더 많은 행복 얻기

 

적은 것으로 더 많이 성취하기는 두 가지 약속을 실행하기에 효과적인 방법

 

첫째. 인생의 어떤 것도 조금이 아니라 크게 발전하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다.

 

둘째. 발전하기 위해서 질문해야 한다. "보다 적은 에너지를 가지고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만한 것이 무엇일까?"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성취한다는 것이 다소 불합리하게 들리겠지만, 바로 그 때문에 엄청난 매번 똑같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데 있다.

 

그렇게 한다면 발전할 수는 있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지쳐버리고, 나중에는 미미한 발전만 남게 된다.

 

약간의 훈련을 통해 어떻게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성취할까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흥미로워진다. 비결은 적은 에너지로도 많은 보상을 얻는 일을 고르면 된다.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43.44

 

위의 사례들이 분명한 답을 제시하듯, 적은 것으로 많이 이뤄내기 차트를 자신의 인생에 대입해보면 된다.

 

작은 상상으로 적은 에너지를 쓰고도 높은 보상이 주어지는 방법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고 최소한의 저항의 방법만 택하라거나 행동할 때 노력의 100퍼센트를 다 하지 않고 또 자신에게 소중한 것만 취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습관이 되면 어려운 것이 쉬어진다

 

훌륭한 습관을 좀 더 빨리 갖는다면 적은 에너지로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지금껏 일궈온 다른 좋은 습관을 방해하지 않고서 갖고 싶은 몇 가지 멋진 습관을 신중히 선택해 잘 마스터한다면, 적은 노력으로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도덕적으로 '좋은' 습관이라 해서 취하기보다는 자신에게 큰 이득이 되므로 취해야 한다. 

 

 

인생에 큰 보상이 되는 줄 습관의 예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49.50

 

 

 

우리에게는 충분히 많은 시간이 있다

 

시간은 절대적이 아니라 우리의 감정이나 관심 그리고 관심 그리고 타이밍에 의해 상대적이 된다.

 

완벽히 빠져들고, 극도로 행복하며, 우주와 하나가 된 듯 느껴질 때가 있다. 그때는 바로 시간이 정지해 있는 때를 말한다.

 

좀처럼 시간의 흐름이나 자신을 의식하지 못하고 무아지경에 빠지며 자신 안의 고요황홀경을 비로소 경험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간다고' 우리는 말하지만, 단지 사라지는 것이다.'

 

 

시간의 가치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경험하느냐는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본인의 삶을 그 순간에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이다.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56.57

 

 

 

당신에게 행복의 섬은 무엇인가?

 

'행복의 섬'이란 특별하고 영예로운 순간으로, 우리가 가장 행복감을 느낄 때를 지칭하는 잠깐의 시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정말로 기뻤던 때가 언제였는지 기억을 더듬어보고, 그보다 더 전은 언제인지 거슬러 생각해보라.

 

 

그런 시절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특별한 장소에 있거나, 특정한 사람과 함께 아니면 어떤 특정 활동을 하고 있었나?

 

공통 주제가 있었나?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행복의 섬에서 보냈던 시간들을 배가시킬 수 있을까?

 

당신 시간의 80퍼센트가 단지 행복의 20퍼센트만 가져다준다면, 불필요한 활동을 줄여서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만한 일들을 위해 시간을 쓸 것인가?

 

 

행복에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하는 활동 중에 당신이 그만둘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의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일에 전혀 흥미가 없는데 얼마나 잘할 수 있겠나?

 

당신이 행복하다면 행복감을 당신을 둘러싼 주변 사람들의 삶에도 넘쳐흐르게 된다. 시간을 쓰지만 불행하다면, 그건 반사회적일 뿐이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내가 보내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행복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그런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

 

 

 

당신의 성취의 섬은 무엇인가?

 

'성취의 섬'이란 당신이 가장 생산적이고 창의적일 수 있는 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짧은 시간 안에 힘들이지 않고 최고를 이뤄내는 거이다.

 

 

당신의 성취의 섬은 무엇인가?

 

 

이런 순간들에 어떤 공통점이 있나?

 

하루 중 같은 시간에 발생하는가?

 

이것은 마치 판매하거나 글쓰기 또는 동료와 함께할 때 일어나는 일인가, 아니면 같은 사건이나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가?

 

어떤 기분 상태인가?

 

그룹에 속해 있을 때인가, 아니면 혼자 있을 때인가?

 

서두를 때인가, 편안한 상태일 때인가? 

 

말하고 있을 때, 경청하고 있을 때 또는 생각 중일 때인가?

 

 

어떻게 하면 성취의 순간에 머무르는 시간을 배가시키면서 다른 것들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

 

 

 

보잘것없는 몽상가 점원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62

 

80/20 질문

 

1. 나는 개인적인 관심분야를 개발시킴으로써 인생을 더 즐길 수 있는가, 아니면 나를 이끄는 강한 집념으로 인생을 더 즐길 수 있나? 새로운 커리어로 이어지는가?

 

2. 나를 가장 신나게 하는 일로 내 시간의 일부를 할애하는 그것을 커리어로 만들 수 있을까?

 

3. 나의 영감을 일깨우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할 수 있는 질문은 무엇인가?

 

 

 

시간 관리하는 시간을 줄이고 시간을 개혁하라

 

시간 관리는 우리에게 좀 더 속도를 내서 빨리 하라고 말한다.

 

시간 개혁은 우리에게 결코 부족하지 않은 엄청난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낭비하는 시간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해야 할 일들 리스트는 집어던지고, 하지 않을 일들 리스트를 만들어라.'

 

덜 행동하고 더 많이 생각하라. 자신에게 중요한 일에 심사숙고하라. 그리 중요치 않은 일이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하는 일은 그만두라.

 

 

 

PART 2 적게 일하고 잘 사는 인생 만들기

 

자신의 최고 20퍼센트에 집중하기

 

집중은 개인의 활력과 행복, 그리고 성공의 비법이다. 집중한다는 의미는 적게 하는 것, 즉 적다는 의미다. 

 

하지만 집중은 적은 것을 많게 만든다.

 

어렵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이 집중한다. 집중하기는 인간 존재의 핵심인 개성을 드러나게 해 준다.

 

 

 

나는 누구인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개성이란 다름을 의미한다.

 

다름은 다듬기, 빼기, 집중이 요구된다. 뚜렷이 구별되고 고유한 측면에 집중함으로써 다르게 된다.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기만 하면 다른 이들에 관한 생각이나 행동을 그만두게 된다.

 

그렇다면 이것은 손실인가?

 

양적인 면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결코 그렇지 않다. 질적인 면으로는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다.

 

자신의 관심분야를 좁힘으로써 이들을 좀 더 깊게 파고들고 좀 더 심도 있게 만들 수 있다.

 

 

'개성 개발하기'자각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사람이 아닌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아니면 되고 싶지 않은지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른 점과 잘하는 분야를 연마하고 증대시킴으로써, 또 신중한 결정과 행동을 통해서, 우리는 뚜렷이 구별되는 개성을 갖게 된다.

 

 

 

집중과 개성이 인생을 수월하게 만든다

 

억지로 행동하는 걸 그만두라. 지겹지만 관심 있어 보여야 되거나 흥미 있는 척해야 하는 일들을 멈추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는 일은 이제 떨쳐내라.

 

무엇이 더 쉬운가? 또는 더 가치 있는가? 무엇이 자신의 인생을 좀 더 설레게 할 수 있을까?

 

몇 가지의 큰 결정만 내리면 인생은 편해진다.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78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든, 아니면 할 수 없다고 믿든, 당신의 믿음이 맞다.'

 

 

의구심은 지우고 자신감과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라.

 

 

'의구심은 배반자다. 시도하는 게 무서워서 가질 수 있는 것들도 잃도록 만든다.'

 

 

우리 모두에게는 엄청나고 충분히 발휘되지 못한 자산, 즉 잠재해 있는 정신과 감정이 있다. 잠재의식은 친근하면서도 진실된 개인용 컴퓨터 같다. 언제나 켜져 있고 늘 작동하고 있다.

 

잠재의식은 선택적이라 우리가 어떤 문제를 깊이 생각한다면 이를 새겨 놓는다. 유약하거나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내놓지도 않는다.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하고 파고들 때 잠재의식은 최고로 효과적이다. 바로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집중과 개성이 행복을 가져다준다

 

높은 자존감자부심을 가지면 행복하다.

 

높은 자존감을 지키기 위한 믿을 만하면서 오래가는 방법은, 자기 자신의 최대 장점을 잘 보살피는 것이다.

 

긍정적이면서도 정확한 자기 이미지는 자신이 누구인지 또 왜 인생을 자신의 방식으로 살아가는지 등을 진솔하게 나타내는 개성에 바탕을 둔다.

 

소모를 통해서는 행복해지지 않는다. 행복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일에 몸소 참여해야 비로소 얻어진다. 시작한 일을 잘하고, 즐기며, 자신이 해낸 일에 자부심을 가지는 일이 행복에 밑거름이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는 발전과 개성이 요구된다.

 

 

 

집중과 발전을 위한 80/20 방법

 

1단계 : 자신의 80/20 목적지에 초점을 맞추라

 

☆ 인생을 통한 자신의 목표, 꿈, 목적 - 내가 이루고 싶은 것

 

자신이 머물고 싶은 장소의 종류 - 내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 내가 되고 싶은 인물과 부류, 갖고 싶은 경험, 인생의 질

 

자신이 가장 마음을 쓰는 목적지 - 나에게 잘 어울리며 나를 잘 나타내 주는 인생

 

 

우리는 자신만의 80/20 목적지를 가져야 한다. 

 

그 목적지란 대부분 잡다한 목표들을 과감히 없애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의 세부조항을 정의하는 곳이다.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84.85

 

 

당신은 어떠한가?

 

자신이 되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을 진정 중요한 것들로 선별해서 가려낼 수 있는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적은 것으로 많이 이뤄낼 수 있다.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89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이것들이 자신에게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다'라는 것을 증명할 것인가?

 

 

2단계 : 80/20 루트 찾기

 

80/20 목적지에 이르는 최상이자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일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안다면 전체적으로 일을 적게 하면서 인생에서 어떻게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90

 

 

하지만 자신이 계획하는 80/20 루트가 어떨지 가늠하는 척도는 아래와 같아야 한다.

 

루트가 더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낼 수 있는가? 이 루트가 더 나은 해 결점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다른 루트에 비해 더 쉬운가? 이 루트가 더 낫겠나 쉽지 않다면 인생을 큰 발전으로 이끌지는 못한다.

 

 

루트를 결정하기 전에 자신의 목적에 대해 확실히 해야 된다.

 

 

자신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아니면 원하지 않는지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어떤 방식으로는 살고 싶지 않은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지 또 어떤 사람은 되고 싶지 않은지 등을 아는 것 역시 중요하다.

 

 

자신의 핵심인 80/20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더 낫고 쉬운 루트를 찾는 효율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적은 것으로 더 많이 이뤄낼 수 있다.

 

 

당신 최고의 20퍼센트로 가는 80/20 루트는 무엇인가?

 

012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94~96

 

 

 

3단계 : 80/20 행동 취하기

 

80/20 행동은 무엇이면 인생에서 자신이 하는 행동들과는 이렇게 다른가? 아래와 다른 세 가지를 살펴보자.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00

 

 

행동을 취해야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알고 있다면 행동은 훨씬 더 수월해진다.

 

행동을 하기 위해 늘 먼저 계획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욕망은 미리 계획해야 한다. 다가오는 기회를 받아들이고 그 기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도 80/20 방법의 일부분이다.

 

 

남들은 할 수 없는 자신의 다른 점을 극대화시켜라. 자신의 최대 장점에 중점 하라.

 

 

 

일과 성공 즐기기

 

발상의 대전환하자. 즉 보상과 노력을 분리시켜라.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고, 가장 적은 노력과 가장 적은 희생, 그리고 가장 큰 기쁨으로 그것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하라.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07.108

 

 

 

똑똑하고 게으른 사람 되기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일에만 힘을 쏟아라. 즉 이득을 가져다주는 오직 몇 가지 일만 하라는 의미다.

 

 

'게으르다'는 말이 싫다면 '편안하게'라고 바꿔보자. 자신이 즐기는 일을 하되 차분하게 그리고 걱정하지 않고 하면 된다.

 

너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때로는 너무 바쁜 나머지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곤 하지. 반면 게으른 이들은 최소한 일만 원하다 보니 정작 중요한 일에만 힘을 쏟게 된다.

 

새로운 발상을 하는 게으른 사람들이 그런 발상을 이루기 위해 집중하는 것이 확실히 생산적이다.

 

 

 

일과 성공을 즐기기 위한 80/20 방법

 

1단계 : 자신의 80/20 목적지에 집중하라

 

직업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17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flow"

 

시간이 멈춘 듯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하기 때문에 그것이 끝나지 않기를 바라는 상태, 앞서 얘기한 '행복의 섬' 같은 상태를 말한다.

 

몰입은 개인적인 숙련과 적극적인 성과 달성에서 나온다. 자신의 장점과 부합되는 일, 확실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2단계 : 자신의 80/20 루트를 찾으라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는 것을 찾으라. 이것이 바로 '에너지의 큰 보상'이다. 

 

어떤 조직, 어떤 산업, 어떤 직업에서 든 몇몇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열심히 일하지 않고도 훨씬 앞서 간다. 

 

왜 그럴까?

 

012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22~124

 

 

어떤 루트가 일과 성공을 위한 자신의 80/20 목적지로 데려다줄 것인가?

 

당신이 추정하는 것보다 더 빠른가?

 

지금 목표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가?

 

당신의 성격에 어긋남 없고, 싫어하거나 본심이 아닌데도 해야 한다는 강요도 없고, 가식적인 역할을 하지 않고도 가능한가?

 

당신의 가장 특출 나고 두드러지는 20퍼센트의 스파이크를 사용하는가?

 

즐길 수 있는가?

 

 

정의하자면 80/20 루트는 위의 모든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하고 자신을 들뜨게 해야 한다. 일과 성공을 즐길 자신만의 80/20 루트를 찾아낼 때까지 계속해서 생각해야 한다.

 

 

 

3단계 : 80/20 행동을 취하라

 

시작하기 위해 세 가지 80/20 핵심 행동을 취하도록 하라. 각각의 행동은 자신의 80/20 루트로 80/20 목적지를 향한 엄청나고 거대한 도약을 해줄 것이다.

 

모든 80/20 행동 단계를 위해서 3가지 또는 4가지 다른 행동을 그만두라 행동은 적게 하고 더 많이 집중하라.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많은 일을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과정이 된다.

 

 

 

적은 에너지로 더 효과적인 인간관계 만들기

 

인간관계의 질 vs 양

 

확실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의 80퍼센트는 관계의 20퍼센트나 그보다 더 적은 인간관계에서 나온다.

 

희소식 : 몇몇 핵심 인간관계에만 관심을 두면 된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관계는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행복감을 끌어올릴 행동 : 대부분의 시간, 에너지, 관심, 창의성 그리고 상상력을 아주 중요한 몇 명의 인간관계에만 쏟아부어라.

 

희소식 : '인간관계 에너지'의 총량을 증가시키지 않고 간단히 핵심 인간관계에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은 더할 수 있다.

 

행복감을 끌어올리는 행동 : 에너지의 방향을 바꿔서 적어도 '인간관계 에너지'의 80퍼센트가 자신의 핵심 인간관계 쓰이도록 한다.

 

 

 

좀 더 큰 사랑으로 가는 80/20 방법

 

1단계 : 자신의 80/20 목적지에 집중하기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다'라는 명제를 명심하고 아래에 질문에 대답하라. 자신의 인생에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그리고 엄선하여 답하라.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80

 

 

2단계 : 80/20 루트 찾기

 

어떻게 하면 덜 고군분투하면서 적은 것으로 많은 것~ 사랑과 강한 책임감 ~ 을 이뤄낼 수 있을까?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181.182

 

 

3단계 : 80/20 행동 취하기

 

무엇보다 인간관계는 과유불급이라는 사실을 명심!!

 

 

 

PART 3 적게 일하고 잘살기

 

소박하고 긍정적인 행동의 힘

 

기분이 울적할 때, 기분을 바꾸게 해 줄 긍정적인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난감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는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 거울에 비친 자신에게 똑바른 자세로 서서 스트레칭을 하고 미소를 지어 보인다. 그러고는 다른 사람에게도 미소 지어보인다. 설령 낯선 이에게라도 말이다!

 

☆ 오랫동안 산책을 하거나 다른 운동을 한다

 

☆ 친절한 행동을 한다

 

 

자신의 상황이나 기분이 나쁘더라도 우리는 몇 가지 80/20 행동들로 삶을 바꿀 수 있다. 비교적 쉬운 행동으로 우리 자신의 행복이나 주위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도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삶을 바꾸려면 우리에게 닥친 일들을 더 쉽게 만들어야 한다. 결정적인 변화를 이뤄야 하지만 초인적인 노력 없이도 가능해야 한다.

 

80/20 방법이 매우 다르면서도 효과적인 두 가지 이유

 

첫째. 80/20 방법은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바꾸라고 요구하지 않는다. 이는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내면 나중에는 거부감 없이 자연스레 나타날 것이다.

 

둘째. 우리에게 이미 요구되는 일상의 에너지와 노력을 더 할 필요가 없다.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즉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일에만 집중함으로써 지금보다 에너지를 적게 쓰고 걱정거리를 줄이면서 삶이 차차 변하게 된다.

 

원하는 것을 신중히 선택하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줄 핵심적인 것에만 자신을 제한할 수 있다면, 우리는 더 게을러질 수 있으면서 동시에 행동을 좀 더 효율적이게 된다.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는 아이디어를 활용해서 적은 에너지를 사용해도 훨씬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내게 된다.

 

 

80/20 행동의 비결은 자신의 '긍정적인 행동들에 인색해져야 한다'는 데 있다.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아끼고 낭비하지 마라.

 

오직 정해진 양만 있을 뿐이다. 진정으로 자신이 행복하고 힘을 북돋워 주는 행동에만 사용하라.

 

 

몸에 밴 생각과 느낌보다는 행동 몇 가지를 바꾸는 게 더 쉬운 법이다. 올바른 행동을 취하라. 그러면 감정은 알아서 해결된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라 :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들을 하라. 그것이 80/20 목적지다.

 

☆ 자신에게 가장 쉬운 루트로 하라 : 가장 적은 노력과 스트레스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행동을 취하라. 그것이 80/20 루트다.

 

☆ 80/20 루트를 따라서 가장 중요한 다음 단계를 행하라. 그것이 80/20 행동이다.

 

 

 

나만의 행복 플랜

 

행동해야 할 때다.

 

☆ 자신마의 80/20 행복 플랜에 쓰기 위해 규칙적인 시간과 날짜를 따로 정해두라.

 

☆ 서로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친구를 두어라.

 

☆ 자신만의 80/20 행복 플랜을 완성하라.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22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225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뤄내기 동조하여 많은 것으로 많은 것 얻어내기를 배척하면 적은 힘만 들이고도 큰 행복과 만족을 얻을 수 있지만, 이 또한 일정 정도의 지적인 용기가 요구된다.

 

현대의 쳇바퀴 같은 삶을 그만두고 소위 출세에만 눈먼 사람들이 하고 있는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당장 멈춰야 한다.

 

더 많은 것이 좋다는 생각과 많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일 얻겠다는 사고를 떨쳐내야 한다.

 

적은 것으로 더 많이 이뤄낼 수 있는 것에 힘을 쏟아야 하며, 이러한 발상이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친구들이나 동료들의 질타에도 꿋꿋이 자시 소신을 고집할 줄 알아야 한다.

 

01
적게 일하고 잘사는 기술_ P. 232.233

 

 

 

 

 

 

 

2020/02/28 - [Smart 해지고 싶다./자기계발 할꺼지?(feet.동기부여)] - [책리뷰] 그릿 GRIT - 자기개발서

 

[책리뷰] 그릿 GRIT - 자기개발서

지은이 안젤라 더크워스(Angela Doukoworth) JOE BABI가 그릿 GRIT에서 와 닿는 부분 정리해봄 IQ, 재능,환경을 뛰어넘는 끈기의 힘 그릿!! 제 1 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태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

joebabi.tistory.com

 

 

2020/03/04 - [Smart 해지고 싶다./자기계발 할꺼지?(feet.동기부여)] - [책리뷰] 1만 시간의 재발견 - 자기개발서

 

[책리뷰] 1만 시간의 재발견 - 자기개발서

지은이 안데르스 에릭스(Anders Ericsson), 로버트 풀(Robert Pool) JOE BABI가 1만 시간의 재발견에서 알게 된 것들 정리해봄 '타고난 재능'이란 없다 탁월한 실력을 보이는 특별한 사람들 이들이 발휘하는

joebab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