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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해지고 싶다./팔고 싶니? (feet.마케팅)

[책리뷰] 세스고딘의 마케팅이다

by JoeBaBi 2019. 12. 29.

지은이


세스 고딘(SETH GODIN)

 

 

JOE BABI의 책 정리


● 이제 효과적인 마케팅은 자기중심적인 대중 대신 공감과 섬김에 의존한다.(P.19~20)

 

●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맞는 고객을 찾기보다 당신이 섬기고자 하는 고객을 먼저 찾고 그들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편이 더 쉽다.(P.25~26)

 

● 당신의 상황이 급박하다고 해서 그것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 명분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불안하다고 해서 나나 내 친구들을 다그칠 자격이 있는 것도 아니다.(P.29~30)

 

● 성공적인 마케팅의 5단계(P.34)

1. 들려줄 만한 이야기가 있고, 세상이 기여할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안하는 것이다.

2. 그것을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사랑받을 방식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3. 이 소수의 집단, 최소유효시장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꿈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4. 모두가 흥분하는 일, 바로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다.

5. 오랫동안 꾸준히, 일관되게, 정성껏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그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후속 작업에 대한 승낙을 받고 이 변화에 대해 배우겠다는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마케터로서 우리는 비슷한 생각을 가진 동류집단과 교류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가운데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 소비자들은 마케터들이 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마케터들이 믿는 것을 믿지 않으며, 마케터들이 중시하는 것을 중시하지 않는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P.35)

 

●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문화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라. 긴말하게 조직된 집단을 구성하는 데서 시작하라. 사람들을 한데 엮는 데서 시작하라. 문화는 전략을 이긴다. 심지어, 문화가 곧 전략이다.(P.35~37)

 

마케터들이 알아야 할 것(P.37)

1. 열의와 창의성을 갖춘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2. 모두를 바꿀 수는 없다. 따라서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부터 하라.

3.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의도를 담아라. '무엇을 위한 것인가?' 생각하는 것은 일을 할 때 중요한 태도다.

4. 사람은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다. 우리 각자가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는 완전히 진실이다. 행여 그렇지 않다고 그들을 설득하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5. 끼리끼리 이야기하는 집단, 사회적 지위 등에 따라 비슷한 결정을 내리는 집단으로 정형화하여 묶을 수 있어야 한다.

6. 당신이 하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하는 말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

 

● 마케팅은 누가 더 싼 가격으로 더 많은 기능을 더하느냐를 겨루는 경주가 아니다. 마케팅은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노력이다. 우리는 사람마다 달리 이끄는 비합리적 힘을 이해함으로써 그 일을 한다.(P.43~44)

 

● 기본 마케팅에 이끌리면 페이스북 최신 데이터 분석, 새 로고의 디자인, 캐나다 시장용 가격 설정 모델에 집중하게 된다. 반면 시장에 이끌리면 고객과 그 친구들의 희망과 꿈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다. 그들이 왜 짜증이 났는지 귀를 기울이고 문화를 바꾸는 데 투자하게 된다. 시장을 따르면 오래갈 수 있다.(P.48)

 

● 사람들은 믿음에 어긋나는 정보를 무시하고, 단기적 편일을 위해 장기적 편익을 희생하며 무엇보다 자신과 동일시하는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비합리적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

1. 당신의 잠재 고객들은 충분한 정보를 가졌고, 합리적이고, 독립적이고, 장기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2. 모두가 당신과 비슷하고, 당신이 아느것을 알며, 당신이 원하는 것을 원한다고 가정한다.

나는 합리적이지 않으며, 당신도 마찬가지다.

 

● 모두를 바꾸기에는 그 대상이 너무 다양하고, 거대하고, 당신에게 무관심하다. 따라서 특정한 사람들을 바꿔야 한다.(P.54)

 

● 그들의 겉모습이 아니라 그들이 꿈꾸는 것, 믿는 것, 원하는 것을 토대로 선택하라. 다시 말해서 인구집단이 아니라 심리 집단을 기준으로 삼아라.(P.56)

 

● 마케터로서 우리는 세계관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 세계관을 지닌 사람들에게 동참하도록 권유해야 한다.(P.57)

 

● 최소한의 규모로 당신의 프로젝트, 삶, 조직을 구성하라. 당신이 생존할 수 있는 최소시장은 어느 정도인가? 당신이 제시하는 것이 완벽한 답이라고 여기는 곳을 지도에서 찾아라. 변화를 일으켜라. 너무나 크고 깊어서 사람들이 야 야기할 수밖에 없는 그런 변화 말이다.(P.61)

 

● 고객 개발은 고객을 통해 추진력을 얻고, 그 과정에서의 자신이 만드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 사이에 접점을 찾는 것이다. 이 추진력은 화려한 기술이나 돈이 많이 드는 마케팅보다 훨씬 큰 가치를 지닌다.(P.62?

 

●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삼겠다는 오만에서 벗어나면 모든 일이 수월해 진다. 당신의 일은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의 여정에 동참하려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다.(P.62)

 

● 당신의 제품은 거절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적지만 당신의 세계관의 동조하고 열광하는 고객(최소 유효 청중), 애초에 당신이 섬기려고 했던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P.63)

 

● 마케팅을 할 때 내걸 수 있는 약속(P.69)

1. 나의 제품은 _____________(을/를) 믿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2. 나는 ______________(을/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집중 할 것이다.

3. 내가 만드는 제품을 쓰면 _____________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오픈 하프 프로젝트(온라인 명상 커뮤니티)(P.70~72)

1. 공감에서 출발하여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2. 최소유효시장에 집중하라.

3. 도우려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연결하라.

4. 입소문이 나도록 만들어라.

5. 섬기는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 신뢰를 얻어내고 이를 유지하라.

6. 더 깊이 교류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라.

7.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순간마다, 긴장을 만들어내고 해소하라.

8. 자주 모습을 보여라. 겸손하게 행동하면 그들이 관심 있어하는 부분에 집중하라.

 

마케팅이 핵심은 공감이다.

 

●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그들과 같이 어울리기가 한결 쉬어진다. 그들을 바꾸려 하거나 그들이 틀렸음을 인정하도록 만들려 하지 마라. 그냥 같이 어울리고, 교류할 기회를 만들고, 그들이 보는 것에 우리의 이야기를 더하고 그들이 듣는 것에 우리의 믿음을 더하라.(P.104)

 

● 유능한 마케터는 해결책부터 제시하거나 자신이 누구보다 똑똑해 보이기 위해 일하지 않는다. 그 대신 자신이 섬기고자 하는 집단,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에 먼저 주목한다.(P.105)

 

● 사람들은 더 많은 단어, 더 큰 감자튀김, 더 요란한 스테레오에 10배나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 그들이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할 때에는 다른 극단, 다른 이야기, 다른 종류의 희소성이 있을 때다.(P.135)

 

● 마케터는 평범한 사람을 위해 평범하 물건을 만들지 않는다. 마케터는 변화를 일으킨다. 그 방법은 새로운 행동을 일봐화하는 것이다.(P.161)

 

● 마케터들은 긴장을 창출하고, 추진력은 긴장을 해소한다.(P.180~182)

-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신경 쓴다. 동류집단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쓴다. 누가 잘 나가고, 누가 뒤처지는지 신경 쓴다.

 

● 자세의 전환(P.212)

-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말을 듣게 만들고, 입소문을 퍼뜨리고, 팔로워를 늘리고, 잠재 수요를 매출로 연결하고, 더 많은 고객을 찾고, 직원들에게 급여를 줄까?" 이제 이렇게 묻지 말고,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까?"라고 물어라.

 

● 브랜드는 무엇인가?(P.227~228)

- 마케팅 자산을 구축하고 싶다면 유대감은 물론이고 옮겨갈 수 없는 차별화된 속성에 투자해야 한다. 사람들이 신경 쓰면 브랜드를 가진 것이다.

 

● 참여 해주시겠습니까?(P.233~234)

- 참여는 상호적이고, 합의에 따르며, 종종 변화로 이어진다.

- 게으른 마케터는 요란한 광고로 사람들의 참여를 사려한다.최고의 마케터는 변화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이를 통해 변화를 원하는 여러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준다. 그리고 그 변화는 바로 마케터가 추구하는 것이다.

 

< 마케팅을 배우고 시작단계일때는 나는 마케팅 툴들을 다루는데에 집중했다. 그것이 마케팅을 잘한다고 생각했다. 요즘 더 심화하여 비즈니스 마케팅 책들을 보면서 더 많이 공부해야 겠다고 새삼 느꼇다. 그런데 머리가 요즘 팽팽 안돌아간다. 싯팔................그래도 나는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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