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해지고 싶다./팔고 싶니? (feet.마케팅)

[책리뷰] 그로스 아이큐(GROWTH IQ)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by JoeBaBi 2019. 12. 8.

 

지은이


티파니 보바( TIFFANI BOVA )

 

 

JOE BABI 스러운 정리


뽀인트

● 열 가지 성장 경로

1.고객 경험 : 추가 구매와 지지를 부추긴다.

2.고객층 침투 :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의 판매량을 늘린다.

3.시장 가속화 : 기존 제품으로 새 시장에 판매한다.

4.제품 확장 : 신제품을 기존 시장에 판매한다.

5.고객·제품 다각화 : 신제품을 새 고객에게 판매한다.

6.판매 최적화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판매 노력을 능률적으로 기울인다.

7.고객 이탈 최소화 : 고객 유지율을 높인다.

8.제휴 관계 : 제3자 동맹, 채널, 생태계를 활용한다.(세일즈,시장침투)

9.협조적 경쟁 : 시장이나 업계 경쟁사와 협력한다.(제품개발, 지적재산공유)

10.비인습적 전략 : 현재 사고를 파괴한다.

 

● 성공 가능을 결정하는 요인은 기업이 선택한 성장 전략이 아니라 전략을 배치하는 맥락과 계획의 결합과 순서다.

맥락 - 현재의 사회적·경제적 조건, 기존의 제품 포트폴리오, 경쟁 상황, 기업 문화를 포함한다.

결합 - 결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행동들을 선택하는 행위다.

순서 - 행동의 우선순위, 차례, 타이밍을 결정하는 행위다.

 

성장 경로1 : 고객 경험

● 고객 경험이 중요한 이유

1. 구매 경험의 70%는 고객이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 느끼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2.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은 시장보다 4~8% 높은 수익을 거둔다.

3. 고객의 86%는 더욱 나은 고객 경험을 누리기 위해 기꺼이 지출을 늘리고 싶어한다.(P.24~25)

-브랜드 약속은 기업이 자사에 대해 하는말, 고객 경험은 고객이 기업에 대해 하는 말에 영향이 미친다.

-기업의 제품, 직원, 다양한 판매, 서비스, 마케팅 채널에 참여하고 나서 발생하는 감정에 근거한다

 

기업 사례) 세포라의 아룸다움 경험, 셰이크쉑의 열렬한 환대, 스타벅스의 과거의 영혼을 잃다(P.31~51)

 

● 고객 경험은 선택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DNA에 배어 있는 철학이어야 한다.

 

고객 경험 경로는 어떤 방식으로도 다른 아홉 가지 경로를 뒷받침한다.(겁나 뽀인트)

 

 

성장 경로2 : 고객층 침투

● 고객층 침투가 중요한 이유

1. 새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약5~25배 비싸다.

2. 새 고객을 유치하느라 치러야 하는 대가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약 7배 크다.

3. 제품을 판매할 개연성은 기족 고객이 60~70%, 새 잠재 고객이 5~20%다.(P.58)

- 침투할 고객, 제품범주, 산업, 성장 중인 고객층이 없는 기업은 고객층 침투 경로를 추진해 성공시킬 가망이 없다.

기업 사례) 레드불의 태국인 약사와 오스트리아인 사업가의 만남(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우선적을 소비자에 맞추고 그 후에 제품에 맞추었다.), 맥도날드의 제자리, 준비, 아침식사(고객의 소리를 포착하고 이해하고 반응하면 실제로 해결을 책을 찾을수 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 사례), 시어스의 소매업을 뿌리채 흔들다.(P.65~96)

 

고개층 침투 경로는 새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다시 쇼핑할 때 자사 기업 브랜들을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하는 것이다.

 

 

성장 경로3 : 시장 가속화

● 시장 가속화가 중요한 이유

1. 정보통신기술 기업과 건설 관련 기업은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

2. 2020년까지 국격 간 상거래는 세계 전자상거래의 약 22%를 차지 할것이다.

3. 2020년 전자상거래 매출의 5분의 1은 국격 간 상거래에서 창출 될것이다.

- 시장 가속화 경로는 완전히 새 제품을 새 시장에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기존 제품을 새 시장에 진출시킨다.

- 기업이 기존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대상'이나 '장소'에서 벗어나 시장이 실제로 '새롭다'는 것이다.

 

기업 사례) 언더아머의 땀에 젖은 티셔츠(제휴 관계의 가치를 명확히 이해했다), 어니스트 컴퍼니의 화확으로 삶의 질을 높인다, 마텔의 장난감은 장난감일 것이다.(P.103~130)

 

● 시장 가속화 + 제휴 관계 - 사업을 큰 규무로 확장하고 싶을 때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고객층을 보유하는 동시에 인지도도 있고 평판이 좋은 브랜드와 지역 제휴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 시장 가속화 + 판매 최적화 - 판매 전략을 효율적이고 시장에 즉각 반응하며 적용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 시장 가속화 + 비인습적 전략 - 새 시장을 장악할 최적기는 진입해서 전략을 구사할 자유와 참신함을 활용하고, 소비자가 신기해하며, 경쟁사는 미처 공격할 준비를 갖추지 못했을 때다.

 

 

성장 경로4 :  제품 확장

● 제품 확장이 중요한 이유

1. 기존 고객은 새 고객과 비교할 때 50% 더 신제품을 시도하고, 31% 더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2.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세계 소비자의 60%는 새 브랜드로 바꾸는 것보다 친숙한 브랜드의 신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P.136)

 

● 종류와 상관없이 새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중요한 근거는 개인,사업,사회의 욕구를 해결하여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 태생이 우량하더라도 훌륭한 제품 하나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 지나치게 제품에 초점을 맞추면 기업은 곤경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기업 사례) 카일리 코스메틱의 카일리 제너 따라잡기, 존 디어의 오늘도 비트를 수확한다, 블록버스터의 친절하되 사업의 긴장을 늦추지 마라(P.141~161)

 

● 핵심 제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방법을 생각하고, 기존 고객층에 인접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제품 확장 + 제휴 관계 - 제휴 기업이 전부나 일부를 제공하는 확실한 공급, 유통 채널, 확장 가능한 제조, 탄탄학 고객츠을 겨냥한 검증된 마케팅 판매 프로그램으로 무장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면 신속히 시장 공략을 할수 있다.

 

● 제품 확장 + 협조적 경쟁 - 기업에 맞서는 순수한 경쟁자는 없다. 새 시장에 진입할 때 협정을 맺는 것이다.

 

 

성장 경로5 : 고객 제품 다각화

● 고객 제품 다각화가 중요한 이유

1. 소비자의 3분의 2는 신제품이 출시되는 것을 좋아한다.

2. 소비자는 가격이 합리적이고, 건강에 좋고, 편리하고, 환경 친화적인 신제품이 출시되기를 원한다.(P.168)

 

● 이 경로를 고려하기 전부터 자사의 시장 맥락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제품 확장과 시장 가속화부터 시작해서 자사의 역량을 시험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후 새로운 제품·시장·고객으로 파고들며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

 

● 기업 사례) 마블의 수퍼히어로가 곤경에서 구해주다, 페이팔의 미래의 은행업, 레고 블록이 하나씩 무너지다(P.174~195)

 

● 고객·제품 다각화는 위험할 수 있다. 경험하지 못한 영역으로 기업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 고객·제품 다각화 + 제품 확장 - 제품 카탈로그를 확장해야 한다.

 

● 고객·제품 다각화 + 제휴 관계 - 주요 시장에서 판매와 마케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과 제휴하면 위험과 비용을 최소화 하는 길이 생길 수 있다. 새 시장 새 제품에 순조롭게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 소기업인 경우 특히 그렇다.

 

● 고객·제품 다각화 + 협조적 경쟁 - 한 개 이상의 경쟁사와 제휴하는 경로이다. 위험이 따르므로 계약을 맺기전에 위험성을 잘 따져 봐야 한다.

 

 

성장 경로 6 : 판매 최적화

● 판매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1. 기업의 약 22%만 구매 전환율에 만족한다.

2. 판매 조직의 44%는 판매 최적화를 최고 판매 목표 중 하나로 거론한다.

3. 판매 조직의 54%는 자신의 판매 과정이나 방법의 다른 측면을 자사 고객이 취하는 특정 행보에 맞추지 않는다(P.202~203)

 

● 판매는 소비자와 만나는 최종 접점을 뜻하는 "라스트 마일" 즉 모든 기업이 진실을 마주하는 순간이다.

 

● 기업은 어디라도 지속적이고 근본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고객 경험 경로와 같다. 판매 효율성 증가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이는 재정 문제를 검토하는 임무만큼이나 중요한다.

 

● 기업 사례) 세일즈포스의 방 하나짜리 작은 아파트에서 일어난 혁명, 월마트의 궁극적인 소매 짝짓기, 웰스파고의 무늬가 그렇다고 실제로 고객 경험인 것은 아니다.(P.210~233)

 

● 월마트는 두 사업을 분리해 운영해왔다. 하지만 결합하면 불필요한 중복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한다. 고객은 물리적 가상 경험의 경계를 연결할 수 있다.

 

● 영업 직원이 언제나 고객을 위해 옳은 일을 할 수 있게 하라. 여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 판매 최적화의 핵심을 들여다보면 판매는 관계와 신뢰에 관한 문제다.

 

● 판매 최적화 + 고객 경험 -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갖춘다면 기존 고객층을 이해 할 수 있다. 그 다음 고객에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범위를 넓히고,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고 풍부하게 만들어야 한다.

 

● 판매 최적화 + 고객층 침투 - 기존 고객층에서 추가로 얻는 수익은 새 시장에서 새 고객을 유치할 떄 비용보다 크므로 이러한 장점을 토대로 기존 고객층을 쫓아야 한다.

 

 

성장 경로 7 : 고객 이탈 최소화

● 고객 이탈 최소화가 중요한 이유

1. 고객 유지율을 5%증가시키면 기업 수익을 75% 늘리수 있다.

2. 기업의 42%는 고객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 경험에 투자한다.

3. 소비자의 67%는 고객 이탈 원인으로 불쾌한 고객 경험을 꼽는다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가는 노력만 하더라도 고객 이탈의 11%를 방지할 수 있다.

 

● 새 고객을 유치하는 것 만큼이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나의 계기 때문에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 기업의 목표는 "통제 가능한" 고객 이탈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P.245)

 

● 기업사례) 스포 티파이의 성공을 이끌어낸 곡목 표, 넷플릭스의 설립 이후의 질주, 블루 에이프런의 접시에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담다.(P.248~272)

 

● 좋은 첫인상을 남길 기회는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 캬~지렸다.

 

● 가격보다 훌륭한 가치를 제공한다.

 

● 고객이 스스로 특별하다고 느끼거나 기업이 고객을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라. 이것은 고객 이탈을 막는 데 매우 유용하다.

 

● 기존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라 드는 비용은 새 고객을 유치하느라 드는 비용보다 적다.

 

● 기업은 고객 이탈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기 전에 이탈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 새 고객을 유치할 개연성은 5~20%지만, 기존 고객이 제품을 구입할 개연성은 60~70%다.

 

● 고객 이탈 최소화 + 판매 최적화 - 판매 실적이 늘고, 고객을 유지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 이탈은 줄어들 것이다.(P.277)

 

 

성장 경로 8 : 제휴 관계

제휴 관계가 중요한 이유

1. 세계 CEO 48는 기업 성장이나 수익성을 추진할 목적으로 새로운 전략적 동맹을 추진할 계획을 세운다.

2.  기업의 85%는 사업에 전략적 동맹이 중요하거나 극도로 중요하다고 느끼지만 제휴 관계가 성공하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60% 미만이다.

 

● 고객과 시장 맥락이 바뀌면 자신의 안전지대를 벗어나야 하고, 이때는 제휴 관계가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 효과적인 제휴 관계의 원칙은 상호 이익, 신뢰 , 공정성이다.

 

● 기업 사례) 고프로의 주체하지 못하는 열정, 항공사의 친근한 하늘, 애플의 노래가 내 마음을 순식간에 빼앗아요!(P.286~305)

 

● 기업이 무엇을 망설이든 고객은 상관하지 않는다. 고객은 그저 자신들이 지불한 금액만큼 가치를 누릴 수 있느냐에만 신경을 쓴다. 그냥 먼가 와 닿는다. 공감 겁나 된다.

 

● 제휴 관계 + 시장 가속화 - 제휴 관계를 맺으면 새 시장으로 진입할 기회를 잡는 동시에 시장을 개발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제휴 관계 + 제품 확장 - 판권 비용을 절약하는 것만으로도 졔휴 관계를 형성할 만한 가치가 있다.

 

● 제휴 관계 + 판매 최적화 - 영업 인력의 규모와 질을 증가시킬수 있다.

 

 

성장 경로 9 : 협조적 경쟁

협조적 경쟁이 중요한 이유

1. 주주에게 돌아갈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체 CEO 50%가 추진하는 주요 유형의 거래다.(P.310)

 

● 성장 저하에 빠졋을 떄 채택할 수 있는 훌륭한 생존 전략이고, 동시에 대기업에도 훌륭한 확장 전략이다.

 

● 핵심개념은 협조적 경쟁은 특정 시장 부문이 '제로섬 게임'이라는 개념을 거스른다. 목적은 경제 파이의 크기를 늘리기 위해 경쟁사 사이에서 공통기반과 시너지 효과를 발견하는 것이다.

 

● 기업 사례)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힘을 합치다, 윈텔의 복제 기업의 공격, 시스코.VM웨어.EMC:의 손을 잡으면 승리한다?(P.315~334)

 

● 협조적 경쟁 협약을 맺을 때 위험 감수를 정당화하려면 커다란 보상 잠재성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 협조적 경쟁 + 제휴 관계 - 돌아가는 상황을 살펴보고 나서 관계를 더욱 전진시켜야 한다.

 

● 협조적 경쟁 + 판매 최적화  -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핵심. 기업의 안팎에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 협조적 경쟁 + 고객 제품 다각화 - 제휴 관게의 제품 개발 측면에 초점을 맞추므로 연구 개발 비용과 제조 능력을 지원한다.

 

 

성장 경로 10 : 비인습적 전략

● 인습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한 이유

1. 소비자의 79%는 사회적 목적이 있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2. 기업 중역의 81%는 목표 지향 기어비 우월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P.340)

 

● 미지의 세계에 승선하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성공할지 알기 힘들고, 언제 곤경에 빠질지는 더욱 알기 힘들다.

 

● 기업사례) 탐스슈즈의 심장과 신발, 레모네이드 보험의 삶이 당신에게 레몬을 줄 때, 그라민 은행의 목적의식에 따르다(P.350~372)

 

● 비인습적 전략 + 협조적 경쟁 - 표적 영역에서 경쟁사와 손잡고 일할 수 있는 공동 명분을 발견하자는 개념이다.

 

 

문맥 · 결합 · 순서가 중요하고 여기에 타이밍이 추가된다.

 

그로스 아이큐야 Joe Babi 비지니스 할때 꼭 참고할께 ~

 

 

댓글